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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그룹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Title
소그룹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Other Titles
Preschoolers' response to the picture book in small-group discussion
Authors
김양선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Keywords
소그룹그림책 읽기유아Preschooler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소그룹으로 그림책 읽기를 할 때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Ⅰ.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은 어떠한가? Ⅰ-1. 글과 그림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Ⅰ-2. 언어적 반응의 초점은 어떠한가? Ⅰ-3. 언어적 반응의 유형은 어떠한가? Ⅱ. 그럼책에 대한 유아의 행동적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Y유치원과 S어린이집의 만 5세 원아 각각 12명씩 총 24명이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유아들을 6명씩 4개의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환상 그림책, 사실 그림책, 정보를 제공하는 그림책, 시 그림책의 장르에서 한 장르마다 3권씩 선정된 그림책 12권을 읽어주었다. 한 그룹당 12권씩 네 그룹이 읽었으며, 소그룹 그림책 읽기 상황은 비디오로 녹화하여 사본화하였다. 전체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언어적 반응은 2469건, 행동적 반응은 435건으로 총2903건이었다. 유아의 그림책에 대한 반응의 분석을 위해 Miller (1981)의 이야기 말하기 (children's story talk) 분석 기준을 기초로 하여 '언어적 반응'을 분석하고, 유아가 그림책을 이해한 것을 제스츄어, 표정, 인물의 행동이나 말을 흉내내기 등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는 '행동적 반응(Story Enactment)'을 첨가한 Stephanie(1995)의 기준을 사용하였다.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언어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언어적 반응은 '글과 그림에 바탕을 둔 반응', '언어적 반응의 초점', '언어적 반응의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들은 환상 그림책에 대해 가장 많이 반응하였으며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함께 통합하여 이해하지만, 모든 장르에서 그림책의 그림에 더 관심을 갖고 반응하였다. 2. 모든 장르에서 유아들은 작품으로서의 그림책보다는 그림책을 구성하는 요소에 더 초점을 두고 반응하였다. 그림책을 구성하는 요소중에서 유아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요소는 '인물'이었고, 다음으로는 '사건', '장면', '사물'의 순으로, 유아들이 그림책을 볼 때 반응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네 가지 요소는 '인물', '사건' '사물', '장면' 이었으며, 유아들이 가장 관심을 적게 두는 요소는 '줄거리'였다. 한편, 다른 장르와는 달리 시 그림책에서는 '사건'보다는 시에 사용된 '언어'에 관심을 보였다. 이야기의 세계에서 잠시 빠져나와 그림책을 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하나의 작품으로 보는 반응은 사실 그림책과 시 그림책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글이나 그림에 대한 '문학적인 비평'을 하는 반응을 많이 보였는데, 특히 시 그림책에서는 글과 그림을 연결하거나 비평하는 것이었다. 3. 언어적 반응의 유형중에서 유아들은 모든 장르에서 '묘사'와 '정보제공/질문'하는 반응을 많이 보였고, '탐구'하는 반응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 장르에 따라 특정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실 그림책에서는 '자기 삶과의 연결', '이야기짓기'의 반응이, 환상 그림책에서는 그림책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제공/질문', '추론', '예측'하는 반응이, 정보를 제공하는 책과 환상 그림책에서는 '탐구'하는 반응을 많이 하였다. 시 그림책에서 유아들은 그림책의 인물, 사건, 사물, 책 자체 등에 대해 평가하는 반응을 많이 보였다. 4. 유아들은 모든 장르에서 언어 뿐 아니라 행동으로도 그림책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였다. 유아들은 그림책의 '그림'에서 행동적인 반응의 동기를 가장 많이 얻으며, 다음으로는 '언어', '사건'에 관심을 갖고 행동적으로 반응하였다. 행동적 반응은 정보를 제공하는 그림책, 환상 그림책, 사실 그림책에서 비슷한 비율로 높게 나타났고, 시 그림책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특징적인 것은, 다른 장르가 모두 '그림'과 관련된 행동적 반응을 많이 보인 반면, 시 그림책에서의 행동적 반응은 주로 '언어'에 관한 것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유아가 그림책을 볼 때 글과 그림 모두에 대해 반응하며, 글과 그림의 조화와 통합이 중요하고, 언어적 반응이나 행동적 반응이 장르별로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preschoolers response to the picture book in small-group discussion. To guide the investigation,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proposed: I. How is the children's talk to the picture book? 1-1. How is the children's talk to the text and illustration? 1-2. How is the focus of children's talk to the story as experience and story as object? 1-3. How is the type of children's talk to the genre of picture book? 11. How is the story enactment to the picture book?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twenty four, five-year-old children(twe1ve children from Y kindergraten and twelve children from S day care center in Seoul). Participants were divided four small-group, each group has three boys and three girls, Each group read twelve selected picture book which represent the four genres(Rea1istic narrative, Fantasy, Poetic, Information). The sessions were recorded by video camera and transcribed. Transcripts of children's response was analyzed in a methodology based on the work of Stephanie(l995) which has four caregories of response: 1)talk based on text or illustration 2)focus of talk, 3)type of talk, 4)story enactment.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1. Children were attentive to both the words and the pictures of the books, though most of their talk was based on the illustrations in all genre. 2. The grater proportion of talk about the story as experience than the story as object across genre. When children reading picture book, their focus were associated with talk about character, event, scene, and object. Particularly, with the poetic books, children were interested in language. Both the realistics and the poetic books elicited talk about the story as a crafted object. When children talk the story as object, grater proportion is about literary criticism. 3. Children. made the grestest amount of describing and informing/inquiring remarks in all genre. With realistic picture book, children related personal experience, and created story. With the fantasies, they inferred and predict, and the informational book, explo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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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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