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구진-
dc.creator성구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4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33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2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33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성에 관한 반편견(anti-bias) 동화와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어떠한가? 2. 성에 관한 반편견 그림동화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3. 성에 관한 반편견 동화 활동 후, 성역할 고정관념이 보다 강한 유아집단과 성역할 고정관념이 보다 적은 유아집단의 변화량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E유치원 만 5세 학급 유아 62명이다. 연구 실험 기간은 총7주이고, 연구 절차는 연구 대상의 선정, 측정 도구의 예비 검사, 사전 검사, 실험 집단의 처치, 사후 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측정 도구와 실험 처치로 사용된 성역할에 관한 반편견(anti-bias) 동화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3세에서 8세용으로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수정 보완하여 사전,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실험 처치 과정은 성 고정관념적이지 않으며, 비전형적인 성역할 모델을 제시해 주며 남녀 성역할 상호작용을 고무시키는 동화를 총 12회에 걸쳐 들려주고 이야기나누기를 통해 유아들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었다. 수집된 자료와 검사 점수로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정도와 반편견 그림동화와 이야기나누기에 의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두 종속 표본 t검정, 두 독립 표본 t검정, 이원 분산 분석,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유아는 성역할 고정관념적을 갖고 있으며, 사회의 고정관념화된 성역할에 매우 일치하게 성역할을 식별하였고, 성역할 선호도에 있어 고정관념화된 선호경향을 보였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있어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남아가 여아보다 성역할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다. 2. 성에 관한 반편견 그림동화와 이야기나누기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켜 주었다. 동화 듣기와 이야기나누기에 참여한 실험 집단들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 집단 유아보다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식별에 있어서 고정 관념이 줄어들었다. 성역할 선호도에 있어서 처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고정관념이 줄어드는 쪽으로 변화 경향이 나타났다. 각 변인별 평균 비교에 있어 남아보다 여아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3. 성에 관한 반편견 그림동화와 이야기나누기 활동 후,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식별에 있어서 보다 고정관념적인 유아집단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보다 적었던 유아 집단에 비해 고정관념의 완화가 크게 나타났다. 실험 처치 전에 고정관념에 큰 차이를 보이던 두 집단 유아들이 처치 후, 거의 비슷한 정도의 고정관념을 갖게 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non-sexist picture book and discussion on sex-role stereotype of children. According to this,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been selected: 1. How is the sex-role stereotype of children? 2. How is the effect of the Anti-Bias picture book and discussion on sex-role stereotype of children? 3. When the study of the Anti-Bias picture book and discussion were practiced, there are any differences of inflection quality between one children's group as strong sex-role stereotype and the other group has little one? The subjects for the study were 62 five-year-old children of E The experiment was given in order of the selection Kindergarten in Seoul. of the subject, a preliminary examination of the measuring instrument, pre-test, experimental treatment and post-test in the period of 7 weeks. The experimental children were provided non- sexist picture books for reducing sex-role stereotype in 12 times. In measure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the research has used in pre and post-test that modified SERLI(Sex Role Learning Index) for 3-8 year old children devised by Edelbrock & Sugawara( 1978). The experimental treatment was composed of non-sexist picture books as containing an unusually egalitarian portrayal of the roles of males and famales in society. Non-sexist picture books, that the children are exposed to, were used as means of communication and as sources to stimulate discussion. Frequency and percentage, matched pair-t-test, independent pair-t-test, two way ANOVA and ANCOVA were used to find the degree of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and the effect by the activity for sex-role educ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Children are understanding stereotypical recognition on sex-role and discriminating it in the society concurrently. In sex-role preference, the tendency was stereotypical. In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there is no meaning difference in sex distinction but boys have more sex-role stereotype than girls. 2. The Anti-Bias picture book and discussion reduced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mix score and sex-role discrimination degree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reduced largely tha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성역할 고정관념 = 7 B. 성역할 형성을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 19 C. 그림 동화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 30 D. 유아의 성역할 수정을 위한 선행 연구 = 37 Ⅲ. 연구 방법 = 40 A. 연구 대상 = 40 B. 연구 도구 = 43 C. 연구 절차 = 47 D. 자료 분석 = 52 E. 연구 가설 = 55 Ⅳ. 결과 및 해석 = 56 A.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 56 B. 반편견(anti-bias) 그림동화의 효과 = 62 C. 성역할 고정관념 정도에 따른 집단간 변화폭 비교 = 78 Ⅴ. 논의 및 결론 = 83 A. 논의 = 83 B. 결론 및 제언 = 89 참고문헌 = 92 부록 = 99 ABSTRACT = 1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5275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반편견그림-
dc.subjectanti-bias-
dc.subject동화-
dc.subject유아-
dc.subject성역할-
dc.subject고정관념-
dc.title반편견(anti-bias)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the Anti-Bias Picture Book on Sex-role Stereotype of Children-
dc.format.pagevii, 161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