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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연습 프로그램에서 문항의 외형적 유사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반복연습 프로그램에서 문항의 외형적 유사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surface similarity in a drill and practice program's sublist
Authors
박연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반복연습프로그램외형 유사성영어단어 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urface similarity in the sublist of drill and practice program, High similarity lists of forms paired with English vocabulary have been shown to be harder to learn than low similarity lists. Because High similarity lists have a intra-list interference and a relatively strong tendency to generalize with me mother. Furthermore high similarity lists are not so well retained as low similarity lists, even though the former have been given many more repetitions. But recently there have been some research about the affirmative effects of confusable similar items in a sublist, even though high similarity lists have a lot of practice errors while studying but eventually decrease the errors in the post test. According to the Parallel Distributing Processing theory suggested by McClelland and Rumelhart(l986), the memory of series of patterns is activated by similarity between items in it subli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wo kinds of sublist strategies, such as high similarity and low similarity. Thereupon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to find out the frequency and kinds of errors and to compare the results of immediate test and delayed test with different sublist strategies. To put it concretely,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requency and the kinds of errors between high similarity groups end low similarity groups? Is there any interaction effect between discrimination error and two kinds of similarity groups? 2. Are there any significant time differences between high similarity groups and low similarity groups?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efficiency between high similarity group and low similarity group? 3.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high similarity groups and low similarity groups in the immediate test? 4.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high similarity groups and low similarity groups in the delayed tes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80 high school students.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by random assignment, one controlled group, which studied low similarity lists, and one experimental group, which studied high similarity lists. The tools of this study, developed by a researcher, are two kinds of drill & practice programs designed for Quiz in the WORDS program which were developed by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The vocabulary in this study includes 1% pairs, 24 words chosen by a a English teacher, which are easily confused by students. To control the degree of similarity, all the vocabulary i n this study have 4-7 spellings and a pair of vocabulary in this study comprise 1-2 different spellings or different spelling lo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kinds of different similarity groups in frequency of total errors bu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kinds of errors. In high similarity groups, students comitted more discrimination errors significantly different.. In low similarity group, students comitted more random errors significantly different. There is no interaction between groups and delayed test. 2.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kinds of different similarity group in learning the.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kinds of different similarity group in efficiency. 3.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kinds of different similarity group in immediate test. 4.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kinds of different similarity group in delayed test.;본 연구는 반복연습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부분문항 집단(subset: sublist) 내에 포함된 혼동가능한 유사한 항목들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영어단어 학습을 중심으로 실험,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하나의 부분문항 집단에 포함된 혼동가능한 유사한 항목들, 즉 wonder와 wander같은 항목들은 일반적으로 간섭을 일으키고 일반화경향이 높아 학습하기가 어려우므로 학습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기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반면, 유사한 항목들을 함께 학습하는 경우 혼동에 의해 오류의 발생이 촉진되고 학습이 어려워지나, 반복연습을 통해 유사한 항목들의 학습이 이뤄지면 오히려 사후검사에서의 오류의 발생이 줄어들며 장기적인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최근 들어 제기되고 있다. McClelland와 Rumelhart(1986)가 제안한 병렬분산처리(PDP: Parallel Distributing Processing) 이론에 따르면 일련의 패턴들에 대한 기억은 재생에 활용되는 자극의 유사성에 의해 촉진된다고 가정 할 수 있으며, Nesbit & Yamamoto(1991)는 이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부분문항 집단 내의 문항들간의 유사성이 증가함으로써 학습의 과정에서 혼동이 증가하고, 그 결과 학습과정상 오류(Practice error)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지만 궁극적으로 학습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혼동이 최소화되고 자극들간의 강한 연관성이 성립되어 장기기억을 하는 데는 더 유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단어학습의 반복연습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경우 효과적인 부분문항 집단 구성에 대한 전략을 찾기 위해서 유사성이 높은 부분문항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부분문항 집단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들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단어 반복연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부분문항 집단에서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른 학습자 오류의 종류와 발생빈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유사성이 높은 부분문항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부분문항 집단에서 오류의 종류에 따른 오류의 발생빈도를 알아보고, 변별 오류의 발생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둘째, 부분문항 집단에서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시간의 차이를 알아본다. 일정한 횟수를 반복연습하는 경우에 유사성이 높은 집단의 학습 시간과 유사성이 낮은 집단의 학습 시간을 사후검사 점수와의 관계에서 살펴봄으로써 유사성 정도에 따른 학습의 효율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셋째, 부분문항 집단에서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가 즉시적인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부분문항 집단에서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가 파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옥과군에 소재한 K고등학교(남녀공학) 1학년 1개 학급과 2학년 1개 학급 총 80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하여 두 학급 80명의 남녀 피험자들을 무선배치(random assignment)하기 위하여, 학급번호가 홀수번인 1학년 학생들과 짝수번인 2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에 배치하였고, 학급번호가 짝수번인 1학년 학생들과 홀수번인 2학년 학생들을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자료는 외형적 유사성에 의한 단어 12쌍 24개의 단어로써 내용 전문가의 도움으로 선정하였으며, 단어들의 유사성 정도와 난이도를 통제하기 위해서 단어의 길이는 철자가 4개 이상 7개 이하인 것을 선정하였으며, 철자 혹은 철자의 위치가 1-2개 변형된 것을 선택하였다. 유사성이 낮은 부분문항 집단에는 유사란 단어를 각각 다른 부분문항 집단에 포함시켰으며 유사성이 높은 부분문항 집단에는 유사한 단어를 동일한 부분문항 집단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반복연습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1994년도에 교육용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서 제작한 중학교 1,2학년 영어단어학습과 반복연습을 위한 WORDS 프로그램에서 Quiz 부분과 동일한 형태로 설계하였으며, 저작도구인 Great 1.0을 사용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 개발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예비 실험은 4월 11일 해당학교에서 실시하였으며, 대상은 성적이 상, 중, 하인 학생 3인 이었으며, 수업 시간 50분 이내에 실험을 실시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1996년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대상 학습자들로 하여금 본 실험이 수업의 연장으로 느껴지도록 전산담당 교사가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자와 실험보조인 1인이 실험의 실시를 보조하였다. 본 실험은 4월 16일 5, 6교시에 사전검사 및 1차시 수업을 실시하고, 직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7일 5, 6교시에 2차시 수업을 실시하고 직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파지검사는 2일 후인 19일 6교시에 실시하였다. 수업이 시작되면 학습자들은 컴퓨터실 옆에 위치한 도서실에서 15분간 사전점사를 실시하였다(부록Ⅱ 참고). 사전검사가 끝나고 선생님이 약 5분 동안 수업의 진행과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한 안내지를 나누어주고 이를 설명하였다(부록 Ⅴ 참고). 설명을 다 듣고난 후 컴퓨터실에 와서 왼쪽에는 짝수번 오른쪽에는 홀수번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급번호를 입력하고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주어진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난 후 도서실에서 즉시검사를 실시하였다(부록 Ⅲ 참고). 2일 후 교실에서 파지검사를 약 20분 동안 실시하였다(부록 Ⅳ 참고).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분문항 집단내의 문항들간의 유사성이 높은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집단에서 발생한 총 오류의 발생 횟수에 있어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0.0168, P>0.05) 유사성이 낮은 집단에서는 임의 오류의 발생빈도가 높았고(t=-3.0154, P<0.05), 유사성이 높은 집단에서는 변별 오류의 발생빈도가 높았으며(t=2.4282, P<0.05),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과는 정반대로 변별 오류의 발생빈도가 높은 학습자의 파지검사 성적은 변별 오류를 범하지 않은 학습자들 보다 낮았으며(F=24.39, df=1, P<0.001), 집단과 변별 오류의 발생횟수에 다른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0.56, df=1, P>0.001). 둘째, 부분문항 집단내의 문항들간의 유사성이 높은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집단의 학습 시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t=0.1238. P>0.05), 직후검사를 학습에 소요된 시간으로 나눈 학습 효율성과(t=0.19, P>0.05) 파지검사를 학습에 소요된 시간으로 나눈 학습 효율성(t=0.53, P>0.05)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부분문항 집단내의 문항들간의 유사성이 높은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집단의 직후검사의 성취정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F=-0.97, P>0.05). 넷째, 부분문항 집단내의 문항간의 유사성이 높은 집단과 유사성이 낮은 집단의 파지검사의 성취정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F=-1.93, P>0.05). 위와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분문항 집단내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의 총 발생빈도에는 차이가 없으나, 오류의 유형에는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사성이 높은 경우에 유사한 문항들간에 혼동을 일으킴으로써 변별 오류의 발생이 촉진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별오류의 발생과 집단간의 상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변별 오류의 발생이 파지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부분문항 집단내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학습 시간이나 효율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성이 높은 경우에는 유사한 문항들간에 혼동이 발생하여 학습 시간이 길어지나, 이는 사후검사에서의 높은 성취를 초래함으로써 유사성이 낮은 경우와 비교하여 효율성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집단간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부분문항 집단내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집단간의 직후검사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분문항 집단내 문항들간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집단간의 파지검사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의거하여 영어단어 학습에 있어서 효과적인 부분문항 집단의 구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결과 부분문항 집단 내의 문항들간의 외형적 유사성이 즉시적인 기억이나 파지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연상적 유사성이나 의미적인 유사성 등 다른 측면의 유사성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시행횟수를 5회로 제한하여 유사성의 정도에 따른 학습효과를 파악하였으나, 시행의 횟수를 제한하지 않고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도록 했을 때 학습자료의 특성에 따른 학습동기의 유발 수준이 달라 학습하는 횟수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사성의 정도에 따라 학습자의 동기유발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가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부분문항 집단내의 외형적 유사성이라는 문항의 특성 자체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소극적인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학습효과에 있어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문항의 특성 자체만으로 학습에 있어 효과를 보장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이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전략을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문항의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이 달라지므로 오류의 유형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고 차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미치는 효과가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들어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에 따라서 적응적인 피이드백(adaptive feedback)을 제공하거나 매개적인 심상(mediating imagery)의 제공을 통해 학습효과에 차이가 있는가가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유사한 자극을 2개로 제한하였으나, 부분문항 집단내의 유사한 자극의 개수가 3, 4, 5 등 증가함에 따라서 발생하는 간섭의 형태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유사한 자극의 개수를 변인으로 포함시킨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이나 학습자 개인차 변인에 따른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학습자의 선행학습 정도와 시각적인 자료의 구분 능력 혹은 학습전략의 습득여부에 따라 외형적인 유사성의 학습효과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포함시킨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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