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3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승희-
dc.creator신승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9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28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5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289-
dc.description.abstract과학에서 글쓰기를 적용하는 연구들은 다양한 방향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이나 오개념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글쓰기를 과학교육의 학습 도구로 적용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과학 글쓰기에 대한 지도 방안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ㆍ논술형 평가가 시행되고 대입 논술고사의 비중이 높아지는 사회적 상황에서 공교육에서의 과학논술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과학논술 교육의 지도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을 연구하여 과학논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과학논술에 대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있는 교사에게 과학논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 교육 전공자 8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받아 수정ㆍ보완하였으며 중등학교 교사 130명의 설문응답을 통해 분석이 이루어졌다. 설문은 과학논술의 실태조사와 과학논술 교육의 목적, 적절한 교육방법과 교육내용, 평가에 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단계 Likert척도로 구성되었다. 설문을 통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모든 교사들은 과학논술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술을 통해 더 많은 교육적 효과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제도적인 문제나 교육 현장의 여건상 많은 부분에서 논술 교육의 시행이 어렵다고 인식하였다. 현재 논술 교육은 교과시간과 방과 후 학교(과외활동)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과시간에 이루어지는 과학논술 교육에 대해 교사들은 시간의 부족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을 지적하였다. 둘째, 과학논술 교육의 목적은 단순 지식의 암기가 아닌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안목과 종합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이며,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외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지도해야할 학습내용은 과학적 소재와 관련된 배경지식과 과학지식이라 보았으며, 이 내용을 지도하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과학과 관련된 논술문이나 서적을 많이 읽어보고 그에 관한 논평을 읽게 하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 과학논술의 평가는 일반 글쓰기와는 다르기 때문에 표현보다는 내용전개와 전개과정에서의 논리적인 부분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평가를 할 때, 내용면에서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현실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에 중점을 두고 과학적 사고를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보았다. 논리적인 부분에서는 주장에 맞는 적절한 논거를 제시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표현부분에서는 각 문단의 유기적인 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과학논술 지도에 대해 논술 교육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다 보니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으며, 학생들은 사교육을 통해 논술 지도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또한, 현재 논술교육과 교과학습교육이 접목된 프로그램이 없는 상황에서 따로 수업을 하게 되는 것은 또 하나의 수업을 하는 것과 같아 그에 대한 부담이 더욱 가중된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중ㆍ고등학교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교사전체의 생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과학논술 교육의 방향과 과학논술 교육이 과학 교육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과학논술 교육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으며, 과학 논술 교육의 지도 방향과 향후 과학논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추후 연구에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As a foundational research on how to adopt the science essay writing in science instruction, this thesis is geared to defining the nature and purpose of science essay and analyzing not only the status quo of science essay training at school but also its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on the one hand, and the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difficulties on the teaching of writing science essay on the other. The research problems have been outlined as follows: First of all, what are the nature and purpose of science essay writing? ; Second. what is the real picture of science essay instruction at school? ; Third, what learning effect is expected for learners when the science essay writing is adopted in science instruction. what are the learning contents and methods? ; Fourth, what are the difficulties of adopting the science essay writing in science instruction? In order to deal with the aforementioned questions, this research examined the essay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learning and language and on essay-writing. A research was also conducted for 125 teachers in a secondary school. The major finding are shown as in the following. First, teachers admit that the teaching of science essay writing is necessary. However, in reality, the impediments of the science essay writing instruction, for example, having too many students in one class, the lack of time for science essay writing instruction and so on, have been posing a difficulty in implementing the essay writing instruction. Second, the science essay instruction will help to cultivate the comprehensive thinking, the coherent way of expression and logical way of thinking. As far as the contents of the science essay instruction are concerned, the background knowledge about scientific materials was considered to be significant. Therefore the emphasis should be laid on the reading of essays and books on science. Third, as far as the assessment of science essays, teachers put an emphasis on the contents and logic. Also, teachers assumed that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ssessment can be heightened when the teacher's proficiency in teaching science essay is enhanced. Fourth, the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adopting the science essay writing in science instruction is as followed. : ① Science essays should be conducted transdisciplinarliy. ② Lack of time for the teaching of science essay leads to difficulty in science education. ③ Science essay instruction results in students' burden of learning. ④ Changes of educational system is required for effectiveness in science essay instruction in scho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A. 과학 교육과 글쓰기 5 B. 일반 논술 교육 14 C. 과학논술의 정의 23 Ⅲ. 연구방법 26 A.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26 B. 검사 도구 28 C. 자료 분석 29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0 A. 과학논술 교육현황 30 B. 과학논술의 중요성과 방향에 대한 인식 36 Ⅴ. 결론 및 제언 48 A. 결론 48 B.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5 Abstract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655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중등학교 과학논술 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와 지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Guidance Plan and An Analysis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as to Science Essay-
dc.creator.othernameShin, Seung-Hee-
dc.format.pageⅴ,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과학교육학과-
dc.date.awarded200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