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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선화-
dc.creator정선화-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9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557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1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5719-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an a program designed for attitude modification of normal children toward exceptional children for achieving integration. Two fifth-grade classrooms in a primary school with two special classes were selected. A total of 106 children served as the randomly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106 subject were administered pre and post test. Adjective scale and Acceptance Scale were used to measure the cognitive, affective component and behavioral component of attitude seperately. While no treatment was provided for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sample was provided 4 session treatment. Teaching methods consisted of lectures, slides, simulation, video, guest speech, and discussion. t-test was used for analysis of date about difference of cognitive, affective aspects of attitudes and behavioral aspects of attitudes between two groups. The results were as follow: 1.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cognitive, affective components of attitudes. 2.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behavioral components of attitudes. Statistical findings revealed that the 4 session treatment was successful in positively modifying the attitudes of the experimental group towards exceptional children.; 정상화의 원리와 PL 94-142에서 제시된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 제공의 개념에 근거한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확산됨에 따라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가 통합교육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통합을 통해서 기대되는 효과와는 달리 장애아동이 통합된 환경에서 일반아동들에게 수용되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 결과들을 통해 볼 때 일반아동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그 초점을 두고 있는 통합교육의 목표가 실제로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 통합 이전에 일반아동에게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태도 개선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과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일반아동에게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반아동의 태도 변화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여러 장애 영역 중에서도 일반인들의 수용도가 낮은 정신지체장애인을 다루었으며,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인간 이해의 한 측면에서 사람들은 모두 다르다라는 주제로 사람들이 서로 차이가 있듯이 장애아동도 다른 점을 갖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설명하였다. 둘째,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신지체의 정의, 원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셋째, 정신지체아동의 어려움을 인식할 수 있도록 모의 장애체험 활동을 제공하였다. 넷째, 일반학급에 통합된 정신지체아동의 학교외 가정생활을 담은 비디오를 제시하고, 그 아동의 어머니 강연을 통해서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려서 생활하고 서로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여 장애아동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총 106명이었으며 특수학급이 설치된 국민학교 5 학년 2 개반을 무작위로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결과 검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t-검증으로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검사의 차와 통계집단의 사전 사후검사의 차에 대한 차이의 검증을 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에 대한 태도 개선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태도 개선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적인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장애에 대한 태도 개선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태도 개선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이 장애아동에 대한 행동적인 의도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의 결과는 일반아동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개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을때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와 장애아동과의 통합에 대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일반아동에게 다양한 자료와 활동으로 구조화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때에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고 볼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표목차 = ⅴ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 6 B.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동료들의 태도 = 11 C.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15 Ⅲ. 연구 방법 = 29 A. 연구 대상 = 29 B. 검사 도구 = 29 C. 실험 내용 및 방법 = 31 D. 실험 절차 = 35 E. 자료의 통계적 처리 = 38 Ⅳ. 결과해석 = 39 Ⅴ. 논의 및 제언 = 46 A. 논의 = 46 B. 연구의 제한점 = 48 C. 제언 = 49 참고문헌 = 50 부록 = 59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468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title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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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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