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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Title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Authors
석재은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egree
Master
Abstract
장애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회생태학적인 접근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연구경향이 전환되면서, 아동의 부모, 가정 및 지역사회 요인들을 고려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부모의 자질향상, 다양한 정보제공, 효과적인 교육기능 수행을 통하여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에 바람직한 변화 및 조기교육의 효과증대를 가져오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조기교육에 있어 부모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부모교육의 질적 보장을 좌우하는 교육 내용면에서도 부모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인 부모들의 실제적인 욕구를 조사하여 반영하는 교육실행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기교육의 효과 증대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써 장애아동 부모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프로그램 내용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부모들의 전반적인 욕구경향을 파악하고, 장애아동, 부모, 가정의 특징에 따라 욕구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며, 이러한 부모욕구조사를 위한 기초조사를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된 실태 및 부모들의 부모교육 참여경험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서울, 성남, 인천, 춘천, 청주, 광주, 대전에 위치한 27개 조기교육기관의 부모교육담당자 및 관계전문가 38명과 부모 3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질문지 회수율은 각 71.1%(27명)와 79.1%(269명)이며, 결과분석은 빈도 및 백분율 산출, t검증과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실태분석 대부분의 조기교육기관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1년간 7회이상, 1회에 1-3시간 정도로 개별상담 및 강연회의 방법을 중심으로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부모교육 내용 결정 및 진행은 주로 교사가 담당하고 있고 장애자녀에 대한 정보제공과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자문 그리고 자녀 지도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전달을 주요내용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 가정에서의 아동지도에 도움제공, 가정과 교육기관간의 학습의 연속성과 상호협력관계 향상을 부모교육의 주된 성과로 인식하고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발달, 가정에서의 아동지도, 교육기관에서의 자녀교육, 다른 사람들에게 장애자녀에 대해 설명하기, 상담 및 자문, 경제적 비용, 지역사회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영역들이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반영되기를 바라고 있다. 부모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욕구의 차이분석에서는 부모의 성별, 가족 총수입, 자녀의 연령 및 장애유형에 따라 부모욕구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모교육 참여 횟수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eeds of parent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r providing a guide for the design of a cont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This parental need assessment aims to provide a resource in effort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current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parents of preschool aged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survey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wo kinds of questionnaire: one was used to know the current status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 the other was to identify the needs of parent of preschool aged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survey was sent to 340 parents and 27 parent education specialists. The response rate with parents was 79.1%(269) and with specialists was 71.1%(27). Data analyses was done using by frequency distribution, perecentiles, t-test and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current status of parents education, in general parents were provided with information on how to nurture their children through seminars and counselings. In most cases, parents had been attended to those meetings 7 times a year and one session usually lasted 3 hours. 2. Regarding the needs of parents of preschool aged children with disabilities, most of parents eagerly needed parent education: the specific areas of needs of parents are as follows, (1)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ldren, (2) discipline at home, (3)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gencies, (4) explaining children's disabilities to others, (5) financial needs, (6) community service. However, the degree of needs were varied with respect to sex of parents, with house total income, with age and type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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