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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경험의 유무에 따라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이타행동, 공감이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통합교육경험의 유무에 따라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이타행동, 공감이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Inclusive Education on Nondisabled Children and their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Authors
신영선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양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effects of the inclusive education on nondisabled children and their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Furthermore, to research the effects of altruistic behavior and empathy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The subjects were 4 groups of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and sample size was 232. Students of 2 groups had experience of the inclusive education, and the others had not. The result of this research was as follows First, experience of the inclusive educ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Second, altruistic behavior had a positive effect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Third, the effect of altruistic behavior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depends on experience of the inclusive education.;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경험 유무에 따라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이타행동, 공감이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환경을 조절․변화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비장애학생은 통합교육경험이 없는 비장애학생에 비해 장애수용도가 높을 것이다. 둘째,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비장애학생의 이타행동은 장애수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비장애학생의 공감은 장애수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초등학교의 6학년 비장애학생 116명(4학급),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초등학교의 6학년 비장애학생 116(4학급)명으로 총 232명(남 107명, 여 12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타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 Eisenberg(1989)와 Roushton(1981)의 이타성 자기보고식 검사를 기초로 이숙정(2001)이 번안․수정․보완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공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Bartholomew와 Horowitz(1991)의 Relationship Questionnaire, Davis(1980)의 대인관계반응척도를 기초로 안주연(2000)이 번안․수정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장애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미국 하와이대학에서 Voeltz(1980,1982) 등이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를 조사하고 그 태도의 내재적인 요소 측정의 필요성에 의해 개발한 것으로 류순옥(2002)이 전문가와 상의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14.0을 사용했으며, 자료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경험의 유무가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했다. 둘째, 통합교육경험의 유무에 따라 이타행동, 공감이 장애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학생집단과 통합교육경험이 없는 학생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비장애학생들의 집단이 통합교육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장애수용도가 높게 나타났고, 통합교육경험이 있는 집단의 이타행동이 장애수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통합교육경험은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수용도는 이타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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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상담심리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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