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초임 교사가 수업 시 겪는 어려움과 대처 방식에 관한 면담 연구

Abstract

교육과정 실행가인 교사에게 있어 수업은 전문성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으로, 교직에 첫 발을 내딛는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사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일방적인 지식 전달 형태인 교사 교육 및 연수가 교사의 실질적인 수업 전문성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초임 교사 교육의 유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대상인 초임 교사들이 겪는 학교 현장의 실제적 어려움을 분석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초임 교사들이 복잡한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함으로써, 초임 교사의 수업 지원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선행 연구물의 연구 결과 분석을 통하여, 초임 교사가 수업 시 겪는 어려움을 ‘학습 동기 유발’, ‘학습자의 수준 및 학습자가 처한 환경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일’, ‘수업 중 아동 통제 및 제지’의 세 가지로 요약하고, 이에 대한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초등 초임 교사들이 학습 동기 유발과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대처 방식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 초임 교사들이 학습자 특성 이해와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대처 방식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 초임 교사들이 수업 방해 행동 통제와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대처 방식은 무엇인가? 초임 교사가 수업 시 겪는 어려움과 대처 방법에 관한 심도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하여 초등학교 초임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에 응한 초임 교사들은 서울, 경기 지역의 여교사들로 교직 경력은 3년 이내이다. 면담은 사전에 정해진 질문들에 대해 피면담자가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비디오로 녹화되었다. 면담 질문은 학습 동기 유발, 학습자 특성 이해, 수업 방해 행동 통제와 관련된 이론의 주요 요소들에 관해 겪은 어려움을 묻는 내용이었다. 녹화된 내용은 모두 전사되었으며, 전사된 내용을 검토하면서 초임 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대처 방법에만 표시를 하고 연구 자료로 선정하였다. 면담 질문에 기초하여 대주제를 도출한 후, 분류된 자료의 의미가 드러나는 주제어를 표현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소주제를 생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주제와 소주제를 조직화한 후 재검토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초임 교사들은 주의 환기 시 일부 학생들의 관심을 얻지 못 해 동기 유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어려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다음 수업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초임 교사들은 방송이나 사회적 이슈 등의 도입으로 학습의 관련성을 높이고자 하지만, 학생들이 지나치게 지엽적이거나 자극적인 부분에 집중을 하여 수업 분위기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들은 학생들의 자신감 확립을 위해서 학생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지만, 학생 수준을 파악하고 수준을 명시하는 문제, 수준차를 고려한 수업 기술의 문제에 부딪힌다. 또한, 초임 교사들은 학생들의 행동과 수준에 맞는 칭찬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들은 동기 유발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 동료 교사에게 해결책을 찾거나 스스로 해결책을 강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교사 한두 명의 대안을 체계적인 검증 없이 적용하는 것은 자칫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학습자 특성 이해와 관련해서 초임 교사들은 학습자의 능력, 목표 성향이나 자기 효능감, 사전 지식 등의 이해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피상적으로 학습자의 능력을 파악했던 교사들은 실제 학생들의 수준이 이에 미치지 못 하는 것을 깨닫고 학생 수준에 맞게 수업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수행목표성향이 있는 학생들이 많은 상황은 교사가 새롭고 도전적인 수업을 계획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해서 탐구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지만 오히려 학생들은 학습 원리나 배경 지식, 교양이 부족해서 교사의 보충설명이 필요할 때도 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이 싫어하는 수업 방법이나 속한 지역사회의 문화에 따라 교사의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한다. 초임 교사들은 자신들의 기대치보다 낮은 학생들을 위해 수업의 수준을 낮추기도 하고 선행 학습으로 인해 기본적인 수업에서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 학생들을 감안하여 수업의 수준을 높이거나 정리학습을 준비하기도 한다. 자기 효능감이 떨어지는 학생이나 원리나 배경, 교양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초임 교사들의 보충 설명이나 과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복잡하고 다변하는 학습자의 특성에 맞추어 수업의 수준이나 방법을 조절하는 것이 초임 교사들에게 중요하고 어려운 과제인 것이다. 면담에 응한 초임 교사들은 수업 방해 행동 통제가 학습 동기 유발이나 학습자 특성 이해보다 더 어려운 일이라고 답했다. 이는 많은 학생들에게서 자주 관찰되면서도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몸이 학습 자극에서 벗어나는 행동, 교사의 지시에 불응하는 행동, 소음을 유발하거나 불안정한 행동을 했을 때 초임 교사들은 일일이 지적하거나 주의를 준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수업 분위기를 가라앉히고 시간을 지체시킬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에 도움이 안 된다. 결국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찾지 못한 교사들은 자신의 지도력에 대한 무력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도출한 초등학교 초임 교사의 수업 지원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연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한 수업 기술을 적용하는 교사를 기르는 교육은 초등학교 초임 교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복잡하고 다양한 어려움들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 한다. 둘째, 초임 교사들이 어려움을 공유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공식적인 통로가 필요하다. 초임 교사들은 어려움을 겪을 때 혼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 이들은 자책감을 가지거나 그러한 현실에 안주하기도 하였다. 초임 교사들의 학습 공동체 속에서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함으로써 이들의 동질감과 수업 개선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추구하는 한편, 이러한 어려움들을 적극 반영한 교사 교육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교사 지원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특수 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전과목의 교과 지도와 학생들의 생활 지도의 책임을 맡은 초등학교 초임 교사들의 어려움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초임 교사가 단계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발령 첫 날부터 경력 교사와 같은 역할을 맡은 초임 교사에게 수업 전문성을 위한 노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임용 초기에 우수한 경력 교사가 맡고 있는 학급의 보조 교사나 수업 시수가 적은 교과나 학년 담임을 배정하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다. 다섯째, 학년연임제와 같이 초임 교사가 수업 연구 노력을 경주할 수 있는 제도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한 학년의 수업을 계획 및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거침으로써 초임 교사의 수업 연구 능력은 안정적으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면담을 통하여 초등학교 초임 교사들이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교육 이론이나 방법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의 교육에서 실제 초임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지원하는 교육의 방향으로 교사 교육이나 연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임 교사가 수업 시 겪는 어려움과 그 대처 방법을 면담을 통해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한 데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realistic idea and solution about support for elementary school beginning teachers by analyzing elementary beginning teacher's difficulties with teaching and treating method. After analyzing preceeding studies, difficulties of beginning teachers about lesson was summarized as motivating students, grasping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controlling behavioral disorders. To analyze difficulties of beginning teachers about lesson and treating method, I interviewed t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are under three years of teaching care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When beginning teachers call the student's attention, some student are not motivated because they are unconcerned with teacher's material. Sometimes teachers spend too much time for motivating students, so they can't proceed to another lesson activities. Also, beginning teachers have difficulties of finding materials that match not only need of students but also relevance of learning. They have difficulties of evaluating student's ability and teach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Beginning teachers's another difficulty is to find student's behavior that is worth praising. There is huge gap between elementary beginning teachers's superficial knowledge about children's ability and student's real ability. It makes lessons ineffective. Inquiry learning is often meaningless because most students are having prior learning. However, sometimes teacher's explanation is needed due to the lack of prior learner's background knowledge. Controlling behavioral disorders is serious difficulty for beginning teachers. They can't control the student whose attitude is out of learning stimulation, the student who is out of teacher's order, the student who is unstable or makes noise. At first time teachers scolded and punished students, but those methods were not effective. They want to find effective and educational method to control behavioral disorders. When elementary beginning teachers have difficulty of teaching, they ask advice of senior teachers or try to find the method by oneself. But it is dangerous to applicate one or two teacher's idea in lesson without systemic evaluation because that kinds of idea might be out of educational method, might lacks consistency. More seriously, if the problem is so complicated that begining teachers cannot find the method, they may avoid the problem. If there is no system that evaluate beginning teacher's teaching skill objectively and supports for begining teachers, the difficulties of beginning teachers cannot be solve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education of beginning teachers that develop their instruction research ability is needed. Education teaching piecemeal teaching method can't help teachers to solve and get over the difficulties. Second, an official route that beginning teachers are able to share their difficulties must be prepared. Also, Shared difficulties should be reflected to teacher education. Third, professional and subdivided support for teachers is needed. Difficult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are responsible for teaching every subject and guiding students are appeared in many sorts of field. Therefore, if there is professional and subdivided support for teachers, the difficult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ll be reduced. Fourth, the system that adapt beginning teachers to school must be prepared. Like now, if beginning teachers take same roll with senior teachers, they are busy surviving not developing their teaching ability. Finally, like the grade reappointment, systemic support that let new teachers pull out all the stops to research their instruction is needed. By going on the process of planning, practicing and evaluating same grade's instruction, instruction research ability of beginning teachers will be developed with stability. Consequently, this research has significance in terms that analyzing elementary school beginning teachers's difficulties in teaching by interview. I want the result of this study to be helpful for developing beginning teacher's realistic education that helps beginning teacher's instruction research 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