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성-
dc.contributor.author이은비-
dc.creator이은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2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42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83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42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어사 교육을 연구 대상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할 수 있는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 방안 마련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국어사 교육은 국어사 지식 고유의 가치는 물론이거니와 국어 사용 능력 신장과 함께 국어 문화 교육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다. 그러나 국어사 교육은 현재 문법 분야에서 가장 등한시되고, 학습자가 학습의 곤란을 겪으며 학습 결손이 일어나는 부분이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을 주지하며, 국어사 교육이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으로 이야기 활용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고는 국어사 교육에 이야기 활용 도입의 다양한 가능항을 살펴보며, 연구의 초석을 다지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Ⅱ장에서는 기존의 국어사 교육 연구를 통찰함으로써 국어 교육에서 국어사 지식의 교육적 가치와 목표의 재조명을 통해 국어사 교육이 국어사 지식 고유의 학문적 가치뿐만 아니라,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국어 문화의 창조’라는 국어 교육의 목표에 부합되며, 국어 교과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및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그리고 중학교 <국어> 및 <생활국어>와 고등학교 <국어> 및 <문법> 교과서에 반영된 국어사 학습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국어사 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논의하는 시발점이 된다. 교육과정 속 국어사의 비중은 매우 적고, ‘국어’와 ‘문법’의 연계성과 단계성 고려가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교과서에 구현된 국어사 교육 내용 역시 양이 매우 적으며, 국어사의 변천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단편적 지식을 나열하며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 채 학습자의 실제 언어생활과 유리된 양상을 보였다. 본고는 이 같은 문제점에 주목하여 Ⅲ장에서는 국어사 교육에 이야기 도입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이야기 활용은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어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에 적합하며, 국어사 지식의 유기적 체계화를 가능하게 하고, 학습의 난이도를 조절이 용이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서술적 설명체 제시에 비해 개념이해를 원활히 해준다는 점에서 경성학습에 속하는 국어사 지식을 학습하는 데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그 실현 가능성을 비제도권 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하여 출간된 책들을 살펴보며 제도권 교육에서 국어사 교육에 이야기 도입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국어사 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 내용 설계의 틀을 고안하고, 교육 내용 설계의 틀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 내용의 실제를 마련하였다. 먼저 기존의 국어사 연구에서 선정한 국어사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야기 활용이라는 본고의 논의에 맞춰 중등학습자에게 필요한 국어사 교육 내용을 선정했다. 선정된 국어사 지식들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내용 구성 방안의 틀을 이야기의 구성 요소인 ‘내용’과 ‘형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내용의 측면에서 국어사 지식의 유형은 정의적 지식과 인지적 지식으로 나누고, 인지적 지식은 비구조적 지식, 구조적 지식으로 나누었다. 표현의 측면에서 이야기 표현 형식에 따라서 소설, 만화, 희곡, 영화·애니메이션(시나리오)으로 나누어 이야기의 다양한 표현 요소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내용 구성 방안 틀에 맞추어 국어사 지식을 Ⅲ장에서 제시한 국어사 학습 내용을 이야기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적 변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이야기 예시를 제작하여 이야기 활용의 구체적인 양상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내용 구성 예시를 실제 수업의 주교재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제도권 교육 속에서의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의 가능성을 더욱 분명히 제시하고자 했다.;This study has a purpose to explore possibility and direction for the teaching of korean history education using narrative. Most korean history learners think that korean history is hard and difficult. They also are bored in korean history learning. Nevertheless, korean history pedagogy has been focused on theoretical issues. In this context,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role of narrative in the korean history education. First of all, this study explains the value and purpose of the Korean history education, and look at the problems in current methods that are used in Korean history education. In Chapter Ⅲ, this study states that the potential and necessity of the narrative in Korean history education. In addition, by applying the narrative, this study considers about the principle of pedagogical change for processing the knowledge of Korean history. In Chapter Ⅳ, this study provides each example about the way to express the narratives that is applied in the Korean history with contents and expression. Moreover, I made the examples that can be used in textbooks for students. In conclusion, I believed that introducing the narratives in Korean history education is best way to help the comprehension of Korean history learn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사 = 3 1. 국어사 교육에 대한 연구 = 3 2. 이야기 활용에 대한 연구 = 5 3. 타 교과에서의 이야기 활용에 대한 연구 = 6 C. 용어정의 = 8 1. 이야기(narrative)와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9 2. 국어사 교육 = 10 D. 연구방법 = 11 Ⅱ. 국어사 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 = 13 A. 국어사 교육의 가치와 목표의 재조명 = 13 B. 국어사 교육 실행의 난점과 문제점 검토 = 16 1. 교육과정의 목표 = 17 가. 국어과 전체 교육과정의 목표 = 17 나. 심화선택 교육과정의 목표 = 18 2. 교육과정에서의 국어사 학습 내용 = 19 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 19 나.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22 3. 교과서에서의 국어사 학습 내용 = 24 Ⅲ.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 33 A. 국어사 교육에서 이야기 도입의 필요성 = 33 B.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의 가능성 = 35 1. <초정리 편지>의 개요와 관련 국어사 내용 = 36 2.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의 개요와 관련 국어사 내용 = 41 C. 이야기 활용의 교수학적 변환 원리 = 45 Ⅳ.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내용 구성 방안 = 48 A.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내용 구성 방안의 틀 = 48 1. 국어사 지식의 유형에 따른 교육 내용 구성 : 내용 = 48 가. 국어사 교육 내용 선정과 체계화 = 48 나.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 내용 예시 = 55 (1) 구조적 지식 = 55 (2) 비구조적 지식, 정의적 지식 = 58 2. 이야기 표현 형식에 따른 국어사 교육 내용 구성 : 표현 = 62 가. 소설 형식 활용 = 62 나. 만화 형식 활용 = 64 다. 희곡 형식 활용 = 67 라. 영화, 애니메이션(시나리오) 형식 활용 = 71 B. 이야기를 활용한 국어사 내용 구성 방안의 실제 = 74 Ⅴ. 결론 및 제언 = 82 참고문헌 = 85 ABSTRACT =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3673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이야기(narrative)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 내용 구성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Korean history education with narratives-
dc.creator.othernameLee, Eun Bee-
dc.format.pageⅸ,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