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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과의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narrative)접근 프로그램 개발

Title
초등도덕교과의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narrative)접근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s for Sixth Grade Students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in an Elementary School
Authors
이선영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정효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사회는 도덕적 위기 상황이라 불릴 만큼 우리 사회 곳곳에서 비도덕적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아동들에게 있어 사회 생활 덕목은 꼭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서 학교 도덕교육을 통한 이의 학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회 생활 덕목의 학습은 그 실천의 장이 사회인만큼 학교 도덕수업 시간만으로는 많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특히, 도덕 교과서에 실린 예화 중심의 학습은 실제 아동의 현실 세계와의 괴리를 가져와 학교 도덕교육과 현실이 별개인 결과를 낳았다. 본 연구를 위한 요구 조사 분석 결과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은 사회 생활 덕목의 실천에 있어 그 이유는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아동들의 사회 생활 덕목에 대한 실천 의지를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실생활 도덕 경험 이야기를 수업의 중심으로 가져오는 내러티브 접근을 통해 사회 생활 덕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사회 생활 덕목과 관련된 자신의 도덕적 문제 상황을 알고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 도덕 경험을 반성하며 사회 생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갖는다.'로 설정하였다.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는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 교육과정과 요구 조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법과 규칙 지키기', '타인 배려하기', '자연 환경 보호하기'를 선정하였다.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의 방법은 사회 생활 덕목과 관련된 아동의 실생활 도덕 경험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방법으로 아동들이 자신의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적 갈등과 선택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도덕 경험 인터뷰하기', '도덕 경험 이야기 쓰기', '도덕 경험 이야기 극화하기'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사의 도덕 경험 인터뷰하기'로 구성하였다. 매 수업은 배려모형을 기초로 하여 '살펴보기-몰두하기-재구성하기'의 3단계로 구성되었다. 1단계인 '살펴보기'는 예화 자료를 통해 학생이 덕목과 관련된 자신의 도덕 경험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2단계인 '몰두하기'는 수업에서 중심이 되는 단계로 앞에서 탐색한 자신의 도덕 경험을 이야기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3단계인 '재구성하기'는 앞의 두 단계의 활동을 정리하는 단계로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생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수업 시간은 매 차시마다 학습내용과 활동에 따라 60-80분으로 정하였다. 각 제재가 3차시로 이루어져 일정한 단계와 활동에 따라 구성되었으므로 1·4·7차시는 60분, 2·5·8차시는 70분, 3·6·9차시는 80분으로 정하였다. 따라서 9차시로 이루어진 본 프로그램의 총 학습 시간은 630분이었다.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학습 목표 성취에 관한 평가는 아동의 포트폴리오 분석, 교사의 저널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고, 사회 생활 덕목의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에 관한 평가는 아동의 자기 평가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사회 생활 덕목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의 실시 결과 내러티브 접근 프로그램에서 아동은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학습 목표 성취에 있어 높은 점수를 얻었다. 그리고 내러티브 접근 전략이 아동의 수업 참여도 증가, 아동 자신의 도덕 생활에 대한 솔직한 반성의 태도 향상, 아동의 자기 주도적 도덕생활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동들의 덕목에 대한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행동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도덕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교훈을 얻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생활을 계획하게 됨으로써 실생활에서의 실천이 향상되었다고 본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비현실적인 예화자료보다는 학생이 직접 체험한 도덕 경험을 통한 도덕교육이 학생에게 진정 의미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and make it to be applied in school scene. Today is a moral crisis situation. And the immoral social problems occur from our social here and there. Consequently the children who live from like this society does to equip a social life virtue certainly. And studying the social life virtue which leads a school moral education is very important. But until now studying the social life virtue which leads a school moral education is having a many limit. Because the place where the student practices a social life virtue is society. Specially, studying which leads the story which is recorded in the moral textbook brought the estrangement with the actual world of the child. According to request investigation analysis result about social life virtues, elementary school sixth - year children are knowing the reason must practice a social life virtues, but the case which the students do not practice is many. Consequently the program development will be able to improve the practical will of the students was demanded. So this research wishes to develop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that leads the narrative approach which brings the real life moral experience story of the child to the center of study. The aims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are that knows the moral problematic situation of oneself who relates with a social life virtue from daily life and speaks and has the will a social life virtue with to reflect the moral experience of oneself will be able to practice. Contents element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are 'to law and rule defending', 'to the others considers', 'to natural environmental protection'. Method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are the study method which applies the real life moral experience story of the child who relates with a social life virtues. Namely, moral experience interviews, moral experience talk writing, moral experience role pole, moral experience of teacher speaks composed. Estimation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executed estimation about Studying aim accomplishing of social life virtue and estimation about practice from daily life of social life virtue to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which is located in Chongno-gu. According to enforcement result of narrative approach program for social life virtues formation, narrative approach program is an effect to studying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dimension of moral, and the narrative approach strategy increased the study participation of the child, the life reflective attitude which is frank, attitude of voluntary moral life planning. The practice conduct of social life virtue increased. This shows the social life virtue being formed. Consequently narrative approach program is effective in formation of sixth-year student's social life virtues in element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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