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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의 역할모델 및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와 진로포부 수준 간의 관계

Title
여고생의 역할모델 및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와 진로포부 수준 간의 관계
Other Titles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Role Model,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and Career Aspiration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이정선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안현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of Role Model,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and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on the career aspiration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female high school students(N=336). To measure the role model, Influence of Others on Academic and Career Decisions Scale(IOACDS) was used. The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ATMRP). The degree of career aspiration was measured by Career Aspiration Scale(CA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areer aspiration of the female students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Role Models which inspired high school students. Second, Influence of Others on Academic and Career Decisions Scale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Career Aspiration Scale. Finally, the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ATMRP)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Career Aspiration Scal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role model and the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can make an important contribution to career development.;본 연구에서는 여고생들의 진로포부, 역할모델, 다중역할에 대한 태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학교에서 또는 상담실에서 여고생들의 진로 상담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들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지/안내차원과 영감/모델링 차원 총 2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역할모델 척도와 지식/확신성 차원, 몰입차원, 독립성 차원 및 개입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 척도와 진로포부 척도를 총 55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서울 ·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1,2학년에 재학 중인 여고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진로포부의 수준과 역할모델(지지/안내 차원, 영감/모델링 차원),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지식/확신성차원, 몰입차원. 독립성 차원, 개입차원)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진로포부를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와 진로포부수준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미래에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지식과 계획을 가지고자 하고 의지와 확신을 갖고 그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하고자 하는 태도가 높을수록 진로포부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역할모델과 진로포부수준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진로와 학업 관련하여 역할모델이 있을수록, 진로포부수준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역할모델과 다중역할계획에 대한 태도 간의 독립성차원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즉, 학업 및 진로에 관해 역할모델이 있을수록 미래에 일과 가정을 함께 병행하는 것에 대한 태도수준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진로 상담 시 혹은 진로와 직업교과 재량활동 시간에 진로와 학업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역할모델을 제시하거나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여성으로서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 것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주고 다중역할을 잘 병행하는 역할모델의 표본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상담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상담적 함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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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상담심리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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