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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기업 인식에 관한 고찰

Title
학생들의 기업 인식에 관한 고찰
Other Titles
Study of Students' Enterprise Recognition : Mainly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uthors
강민숙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민식
Abstract
Nowadays, anti-enterprise feelings are spread over Korean community. These feelings are considered to have become an obstacle to economic growth. Many scholars agree that anti-enterprise is seriously widespread and it is because of the school education. To carry the opinion further, this study will discuss how school education influences students' enterprise recognition and what other factors are influential. Also, an effective and interesting economic experiment was developed to establish positive enterprise recognition. After the class follow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is experiment, responses of students were analyzed to prove the effect of the economic experiment. The result and the conclusion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e economic experiment, 84 percent of students gave positive responses. Through this study, we became sure that a continuous study for effective economic classes is necessary in order to get rid of misunderstandings and preconceptions about how economics are difficult and hard to learn. Second, after the class us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e economic experiment, we found out that if responses are positive, favorable impressions to enterprise are shown as well. If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e economic experiment are studied continuously and well applied, it will possibly establish positive enterprise recognitions. Third, as other positive influencing factors to enterprise recognition, outside school economic educations are significant. It suggests upright outside school economic education is as important as school education to positive enterprise recognition. Based on this study, we hope to bring positive enterprise recognition to high school students. Furthermore, continuous studies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ith the economic experiment are necessary for the reestablishing of enterprise recognition. Further studies will be necessary to find out exact reasons of negative enterprise recognition and plans to solve the negative feelings toward enterprises.;오늘날 한국사회에 반기업 정서가 널리 퍼져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우리사회의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견해들이 있다. 경제 단체와 경제 연구소의 잇단 조사(대한상의·중앙일보, 2004; KDI, 2004)에서 나타나는 각종 수치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국민의 대부분은 기업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 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더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반기업 정서로 표출되고 있다. 요즘 우리 사회에 반기업 정서가 심각할 정도로 퍼져있다는 점과 그것의 원인이 학교 교육에 있다는 것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공감하고 있다.(김승옥, 2005; 김경수, 2006) 학교에서의 경제 수업이 경제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 중심의 수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합당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은 단지 반기업 정서의 원인을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 때문이라고만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주장에서 더 나아가 실제로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기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살펴보고 학교 교육 이외에 기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원인을 찾아보았다. 또한,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립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경제 실험을 개발하였으며, 경제 실험을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을 한 후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서 경제 실험의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생들의 기업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실험 참가자들의 경제실험을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3. 경제 실험을 사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이 기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4. 교수·학습 방법 이외에 기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4-1. 경제 실험 참가자의 역할(생산자와 소비자)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4-2. 사회과 성적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4-3. 경제 실험 참가자의 이윤(생산자 이윤과 소비자 이윤)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4-4. 실험자 일반사항(성별, 부모님 학력, 계층, 학교공식 교육 이외의 경제교육 유무, 주변사람의 영향)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실험 대상으로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 소재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학생 설정하였다. 설문지 회수 및 오류 검토 과정에서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낮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남학생 127명(50.8%), 여학생123명(49.2%)로 총 25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학생들의 경제 실험을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응을 보기 위한 질적 연구와 기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한 양적 연구가 동시에 진행 되었다. 양적 연구의 경우 주요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인식,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새로운 수업 방법이 기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경제 수업에서의 맡은 역할, 사회과 성적(상, 중, 하), 생산자 이윤(저이윤, 고이윤), 소비자 이윤(저이윤, 고이윤)에 따라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각 문항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정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의식에 영향에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참여자들의 경제 실험을 사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응을 살펴본 결과 평균 84%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들의 경제 수업 및 경제 실험에 대한 반응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경제 교과를 유용하고 꼭 필요하지만, 어렵고 지루하고 따분한 교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경제 실험을 사용한 실험은 매우 흥미 있었고, 직접 참여하고 경험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집중도 잘되고 유익했다고 했다. 또한 이번 수업을 통하여 새롭게 경제 교과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흥미가 생겼다고 대답했으며, 대부분 중요한 학습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경제학이 어렵다는 오해와 선입견을 불식 시키고 경제 학습의 기피 현상을 없앨 수 있는 효과적인 경제 수업 방법의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경제 실험을 사용한 경제 실험을 사용한 새로운 교수·학습에 따른 반응에 따른 기업과 기업인의 인식을 분산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새로운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수록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경제 실험을 사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계속되고 잘 적용 한다면 학생들의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정립 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이외에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다양하게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 다중 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학교의 공식 교육 외 경제교육의 유무로 학교의 공식 교육 이외에 경제 교육을 받은 경우가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의 경제 교육도 중요하지만 학교의 공식 교육 이외의 경제 교육 또한 올바르게 정립이 되어야만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가 확산 될 수 있음을 나타낸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기초로 고등학생들의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정립시키고 더 나아가 경제 교과에 대한 인식을 재정비하기 위해 경제실험을 사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고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다각적인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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