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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애 아동의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에 대한 놀이 행동 특성과 친구 관계 지각

Title
비장애 아동의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에 대한 놀이 행동 특성과 친구 관계 지각
Authors
유선영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친구 관계는 모든 사람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친구 관계를 통해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그러나 장애 아동의 경우는 장애 아동이 지니는 제한점으로 인해 비장애 아동과의 친구 관계 형성이 어렵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최근의 많은 연구자들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우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음이 제시되었다. 또한 많은 문헌들은 이러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가 실재하는지, 그러한 관계는 어떻게 정의, 측정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친구 관계 형성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그러나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가 일반 아동간의 친구 관계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또한 비장애 아동이 다른 비장애 친구와의 관계와 비교할 때 장애 친구와의 관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와의 놀이에서 어떠한 행동을 나타내는지 비교해 보고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와의 관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서울과 인천지역의 4~6학년 일반 초등학교 재학생에게 sociometric 검사를 실시하여 15명의 비장애 아동을 선정하고, 이 아동들과 서로 ‘친구’로 명명한 장애 친구 15명과 비장애 친구 15명을 각각 선정하여, 비장애 아동과 장애 친구 집단 15쌍과 비장애 아동과 비장애 친구 집단 15쌍을 구성하였다. 각 쌍의 아동들은 각각 30분 동안 2회의 놀이를 진행하였고,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 비장애 친구와 각각 놀이를 마치고 난 후, 비장애 아동과의 면담을 통해 장애 친구와의 관계에 대해 비장애 아동이 어떻게 지각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상황에서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에게 시도한 상호작용 행동은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와의 놀이에서 담당한 역할은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놀이 상황에서 비장애 아동이 장애 친구 및 비장애 친구에게 시도한 정서적인 표현 중 긍정적인 정서적 표현과 중립적인 정서적 표현은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비장애 아동이 장애 아동을 친구로 지각하게 된 요인은 같은 반이 되어 함께 놀이한 것과 장애 아동을 이해하고 도와주도록 한 교사의 역할등이 지적되었다. 다섯째, 비장애 아동이 일반 학급에서 장애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함께 놀이하기, 장애 아동을 도와주기, 이야기 나누기 등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비장애 아동이 다른 비장애 친구와 장애 친구와의 관계를 비교할 때, 장애 친구에게 느끼는 차이점은 장애 친구의 언어적인 특성과 장애 친구가 특수 학급에서 공부한다는 것 등이 언급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논문은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간의 친구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sociometric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소수의 경한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인위적인 놀이 환경안에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가 탐색되었다는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중도 장애 아동을 포함한 많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가 자연적인 환경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친구 관계 형성, 유지를 위해 더욱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해야 하겠다.;Friendship is very important component in human life. But it is difficult for disabled children to make friends with nondisabled children. Although many researchers are focusing on this theme, there are few information about the friendship between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ed children.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qualities of play behaviors in friendships between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ed children and to analyze how nondisabled children perceived friendship with their disabled children. For this purpose, 15 nondisabled children and their friends, 30 children(15 disabled friends and 15 nondisabled friends) were selected by Sociometric in regular classrooms of elementary schools.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One group contained 15 pairs of nondisabled child and his/her disabled friend. The other group included 15 pairs of nondisabled child and his/her nondisabled friend. Each pair's play behaviors were observed for 30 minitues twice. Then the nondisabled children were asked some questions to investigate their perceptions about friendship with their disabled friend. T-test was implemented to measure the qualities of play behaviors and Content Analysis Method was used to analyze the nodisabled children's perceptions about friendship with the disabled friend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nondisabled children's interactive behaviros toward the disabled friends and the nondisabled friends in play setting. 2.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nondisabled children's play roles toward the disabled friends and the nondisabled friends in play setting. 3.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nondisabled children's positive/neutral affections toward the disabled friends and the nondisabled friends in play setting. 4. The reasons that the nondisabled children perceived the disabled children as their friends could be explained as follows; playing together as their classmates, the teacher's facilitation, and the disabled children's initiation, etc. 5. The interaction styles of the nondisabled children with the disabled friends were found as follows; playing with them, helping/instructing them, talking with them, etc. 6. Th nondisabled children pointed out that the limitation of communication, being member of special classroom, and distructive behaviors are different between the disabled friends and the nondisabled friend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offer the information about friendship between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ed children. Also these results show us how the disabled children make friends with the nondisabled children in a regular classroom. In last part, the implication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proposal for future research are to b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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