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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이 내면화된 정서문제를 가진 초등학교 장애아동의 발표행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이 내면화된 정서문제를 가진 초등학교 장애아동의 발표행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on Social Interaction, Social Initiation and Class Presentation Behavior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Have Internalized Emotional Difficulties.
Authors
정민지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통합학급에 있는 많은 장애아동은 사회적 기술, 감정 및 의사표현 등과 관련된 정서적 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어 학급 내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며 고립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 등과 관련된 내면화된 정서문제를 가진 장애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요구하고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여 학급활동 참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아동의 문제는 그 심각성이 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행동에 비해 가볍게 여겨지거나 눈에 잘 띄지 않아서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적절한 중재 및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어려움을 가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자기표현을 증진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한다면 아동의 적극적 수업참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지를 위해 필요한 표현기술을 향상시키고 학교적응과 또래관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이루어진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들 중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 수가 매우 제한적이며, 기존의 인지적 요소를 중심으로 한 내용은 초등학생에게 적용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이 많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 혹은 수업참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이면서 내면화된 정서문제를 가진 세 명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의 발표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의 증가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아동의 특수학급 국어시간에 본 연구자가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대상아동과 특수학급 또래들이 함께 중재를 받았다. 특수학급 국어시간 40분 동안 대상아동의 발표행동 횟수를 빈도 기록법(event recording)을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통합학급에서의 쉬는 시간 10분 동안의 관찰시간을 10초 간격(8초 관찰, 2초 기록)으로 나누어 기록하는 부분간격 기록법(partial interval recording)을 사용하여 대상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 발생률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평소에 아동이 학급에서 나타내는 발표행동 횟수, 쉬는 시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 발생률을 측정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중재 종결 3~5주 후 중재 효과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세 명의 대상 아동 모두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발표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세 아동의 발표행동이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셋째, 세 명의 대상 아동 모두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이 증가하였다. 넷째,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세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이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은 내면화된 정서문제를 가진 초등학교 장애아동의 발표행동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시작행동을 증가시키며 이를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초ㆍ중ㆍ고등학생과 성인을 중심으로 많이 실시되었던 기존의 자기표현증진 프로그램을 내면화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초등학교 아동에게 실시하여 효과를 입증하였으며, 일상 교과시간에 대상아동의 평소 표현대상인 또래를 중재에 포함하여 실시하여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일과가 되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Most children with internalized emotional problem do not express their intentions and feeling, have difficulty in relations with peers and actively participating in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on social interaction, social initiation, class presentation behavior of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rnalized emotional disorder. In the present study, three children with internalized emotional problem in special classes of elementary school were participated. Twelve sessions of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was conducted in the special classroom. Especially, the program was provided not only to each of the participants but special class peers of the participants.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re used. To prove of the program, the frequency of children's class presentation was measured in special classroom during forty minutes, and occurrence rate of social initiation, interaction was measured in children's integrated classroom during ten minut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resulted in significant increase in class presentation behavior for all three participants. Second, the effect on class presentation of the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Third, the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resulted in significant increase in social interaction, initiation for all three participants. Fourth, the effect on social interaction, initiation of the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From the result above, the implementation of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was verified to have positive effect on class presentation, social interaction increasing with internalizing emotional disorder. This study suggested that implementing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can be used within daily curriculum schedule with teachers in special class. Moreover, It has value that this study provided self-expression enhancement program as an intervention to emotional disordered children with their p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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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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