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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역량강화 및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Title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역량강화 및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y on Parenting Stress, Family Empowerment, and Family Quality of Life in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김예리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지연
Abstract
장애아동 부모들은 장애자녀를 양육하면서 비슷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며, 특히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자녀가 어릴수록 더욱 커지게 된다. 최근 장애아동의 가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장애아동 가족들의 역량강화를 통하여 가족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족지원의 주요한 목적이 되고 있으며, 특별히 전문가의 지원이 아닌, 주변의 친척, 이웃 등과 같은 비공식적인 지원체계를 통한 가족지원이 활성화되고 있다. 부모자조모임은 장애아동의 가족들이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모여 서로의 역량을 키워가고 서로에게 좋은 지지자이자 정보 제공자가 되어주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하나로, 특별히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아동의 가족들이 함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부모자조모임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이를 통해 서로를 지원하고 지지하는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를 지닌 유아 및 학령기 아동의 가정을 대상으로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을 실시하여 참여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역량강화 및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취학 전, 초등학교 재학 중인 장애자녀를 둔 26가정으로, 실험집단 13가정과 통제집단 13가정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13가정을 4개의 소모임으로 구성하여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소모임 구성 기간을 포함하여 총 9개월에 걸쳐 부모자조활동이 진행되었다.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이 양육스트레스와 역량강화 및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양육스트레스 척도(Abidin, 1990)’와 ‘가족역량강화척도(Koren, Dechillo, & Friesen, 1992)’, ‘가족의 삶의 질 척도(Hoffman, Marquis, Poston, Summers, & Turnbull, 2006)’를 사용하였다.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차이점수와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차이점수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에 참여한 장애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정도가 통제집단의 변화 정도보다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에 참여한 장애아동의 어머니의 가족역량강화 변화 정도가 통제집단의 변화 정도보다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에 참여한 장애아동의 가족의 삶의 질 변화 정도가 통제집단의 변화 정도에 비해 컸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이 장애아동 양육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는 어머니에게 양육스트레스와 가족역량강화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고, 비록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으나 가족의 삶의 질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후 품앗이 부모자조활동이 효과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장애아동과 그 가족의 특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on parenting stress, family empowerment, and family quality of life. The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offer parents of children who have special needs the opportunity to receive emotional, informational, and parenting support for parents who have experienced similar set of circumstances one another. Twenty six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se twenty six families were divided into 13 families for each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while the control group did not. The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were implemented for 9 months. To prove the effects of the program,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applied.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f two groups were analyzed using independent t-test. The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parenting distress level. Secon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family empowerment level. Thir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not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family quality of life level but it presented a little difference. Based on the above results, the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for parenting prove that it will be effective family support. Diverse studies are necessary in order to make the Poomassi parent self-help activitie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disabled children and their families) effective family support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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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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