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제한이 흰쥐의 체내대사에 미치는 영향

인간이 생존해 오면서 끊임없이 있었고 지금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starvation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체중이 43±2g 되는 흰쥐 암수 70마리를 7group으로 나누어 Sugar-casein diet를 사료로 하여 pair-feeding에 의한 50% 식이 제한으로 9주간 사육한 실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50% 식이 제한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체중 감소와 더불어 각 장기의 무게가 감소되었고, 식이 제한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감소율이 높았다. 각 장기 중 특히 간과 비장의 무게의 감소가 심한 경향을 보여 주었고 장기 중 뇌의 무게가 식이 제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았다. 질소의 체내 보유율은 식이 제한 group이 control group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지만 몸무게 gr당 질소 체내 보유량은 식이 제한 group이 높았다. 그러나 식이 제한 group의 몸무게는 감소하여 신체 내에서 단백질의 경제적인 이용을 알 수 있다. 식이 제한으로 인한 각 장기의 질소 및 RNA, DNA의 함량은 비장이 식이 제한에 가장 예민하고 뇌는 가장 둔한 현상을 나타내었다. 식이 제한으로 Hematology에 뚜렷한 변화는 없었으며, 식이 제한으로 anemia의 현상이 나타난다고는 할 수 없고, Serum albumin이나 A/G ratio도 두 group 사이에 식이 제한 전 기간을 통해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