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부용-
dc.creator최부용-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5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5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9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24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9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에 대한 유대가 사이버일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사이버일탈을 사이버공간에서 나타나는 모든 규칙 및 규범위반행위로 정의하고, 인터넷 중독, 사이버범죄, 그리고 인터넷과 관련된 부적절한 문제행동 등 세 가지로 유형화하여 그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의 사이버일탈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Hirschi(1969)가 사회유대이론에서 사회유대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제시한 애착, 관여, 참여, 그리고 신념이 청소년의 사이버일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400부를 최종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2.0K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카이제곱()검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그리고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애착이 강하게 나타난 청소년일수록, 인터넷에 덜 중독되어 있었고 사이버범죄 및 부적절한 문제행동을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하는 등 사이버일탈의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애착 대상에 따라 나누어서 분석해본 결과,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에 대한 애착은 사이버일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부모 애착이 강하거나 학교 애착이 강한 청소년일수록 사이버일탈을 저지르지 않는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친구집단에 대한 애착은 인터넷 중독, 사이버범죄, 부적절한 문제행동 전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청소년의 교육적·직업적 열망을 의미하는 관여의 강도는 사이버일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학업 등의 통상적인 활동에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는지를 의미하는 참여의 강도 역시 사이버일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의 전반적인 법 체계에 대한 신념이 강한 청소년일수록, 사이버일탈을 저지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의 사이버일탈을 예방하고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보다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가 청소년 자녀에 대해 보다 관심과 애정을 가지는 동시에 적절한 감독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에서는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보다 만족하고 교사와도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전인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윤리 의식, 특히 인터넷 상에서도 예의와 규범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을 고취시키는 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 스스로 사이버일탈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intensity of the social bond upon deviant behaviour in cyber-space(cyber-deviance) of the youth, according to Hirschi's Social Bond Theory. An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juvenile cyber-deviance, that was defined as the violation of all the laws or rules in cyber-space and categorized into Internet addiction, cyber-crime and inappropriate misbehaviour, and then analyzed the effects of youth's attachment, commitment, involvement and belief, Hirschi supposed as four elements of the bond with society, upon the juvenile cyber-deviance. The subjects were 450 boy and girl students who attended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in Seoul. The study finally investigated 400 copies. SPSS Win 12.0K program was used. The study made use of frequency analysis, technical statistics, (Chi-square), One-way ANOVA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ose who had stronger attachment were less likely to be addicted to the Internet and were more likely to respond that they won't commit a cyber-crime and an inappropriate misbehaviour. Furthermore, as a result of analysis of attachment classified by the subject to attach, attachment to parents and school had significant effects on the cyber-deviance; Internet addiction, cyber-crime and inappropriate misbehaviour, but attachment to peers, on the other hand,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the cyber-deviance. Second, the intensity of conventional lines of action was examined to have no significant effect on the cyber-deviance. Third, the intensity of involvement in conventional activitie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the cyber-deviance either. Finally, the intensity of belief in a common value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yber-deviance. In other words, those who had stronger belief were less likely to do the cyber-devia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 4 A. 사이버일탈(cyber-deviance; e-deviance) = 4 1. 사이버일탈의 개념 = 4 2. 사이버일탈행동의 유형 = 5 3. 사이버일탈의 특성 = 11 B. 사회유대이론(Social Bond Theory) = 15 1. 청소년 사이버일탈의 이론적 접근 = 15 2. 사회유대이론(Social Bond Theory) = 17 C. 연구가설 = 22 D. 선행연구의 검토 = 23 Ⅲ. 연구방법 = 24 A. 연구대상 및 절차 = 24 B. 측정도구 = 25 1. 사회유대요인 척도 = 25 2. 사이버일탈 척도 = 28 3.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인의 측정 = 34 C. 자료 분석 방법 = 35 Ⅳ. 조사 결과 분석 = 36 A. 사이버일탈 = 3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36 2. 인터넷 중독 = 39 3. 사이버범죄 = 43 4. 부적절한 문제행동 = 46 B. 사회유대 = 48 1. 사회유대변인의 기술통계 = 48 2. 배경변인별 사회유대의 강도 = 49 C. 사회유대 강도가 사이버일탈에 미치는 영향 = 56 1. 사회유대 강도가 사이버일탈에 미치는 영향 = 57 2. 애착, 관여, 참여, 신념의 강도가 사이버일탈에 미치는 영향 = 59 3. 애착 대상에 따른 애착의 사이버일탈에 대한 영향력 비교 = 61 Ⅴ. 결론 및 논의 = 63 참고문헌 = 70 부록 = 73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21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유대 강도가 사이버일탈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 of Intensity of the Youth's Social Bond upon Their Deviance in Cyber-space-
dc.creator.othernameChio, Bu Yong-
dc.format.pageviii,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