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유진-
dc.creator최유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3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8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2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854-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음악교육은 급격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는 다양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시대적 경향, 음악 산업의 발달과 음악의 상업화로 인해 음악교육에서 추구하는 음악의 가치가 점차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순수한 음악으로서의 예술적 가치에 치중했던 음악교육이 삶에 밀접한 음악으로서의 기능적․상황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이동한다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실제 음악수업에서 학습자의 삶과 분리되지 않으면서 예술적 가치를 지닌 음악을 선택해야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뮤지컬 음악은 현재 음악과 관련된 문화산업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 뮤지컬의 핵심적 구성요소로서, 다양한 음악적 표현 및 장르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즉, 뮤지컬 음악의 특징은 음악 학습의 단계 중 음악개념의 형성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뮤지컬 음악을 음악교육에 활용하여 음악개념을 지도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 제재곡으로 20세기 최고의 문화상품이라 평가받는 뮤지컬 ‘캣츠(Cats)’의 악곡들을 선택하였고, 교육대상은 뮤지컬의 내용과 음악을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고등학생’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뮤지컬 음악과 음악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둘째, 뮤지컬 ‘캣츠’의 작품개요, 작곡자, 등장인물과 줄거리, 음악목록과 구성에 대해 살펴본 후, 제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이해영역 구분인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중에서 음악의 구성적 요소에 해당하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을 음악개념으로 선정하였다. 리듬에서는 혼합박자와 변박자, 가락에서는 반음계, 화성에서는 반음계적 전조와 여러 조의 주요3화음, 형식에서는 대중음악의 장르를 학습개념으로 결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음악개념 지도에 적합한 곡으로 ‘캣츠’의 수록곡 중 ‘메모리(Memory)’를 포함한 총 8곡을 선정하고 분석하였다. 넷째, 음악 분석을 토대로 음악개념 지도를 위한 4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이 중 리듬과 형식 개념 지도안을 고등학교 2학년 1개반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였다. 다섯째, 앞서 실시한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1차시로 계획되었던 리듬 개념 지도안을 2차시로 수정하였고, 수정된 리듬 개념 지도안을 또 다른 1개반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여섯째, 형성평가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업지도안의 효용성을 고찰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과정을 통해 도출한 결론은 음악개념 지도에 있어 뮤지컬 음악을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음악개념 형성에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사실이다. 형성평가와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뮤지컬 음악에 나타나는 다양한 음악적 표현들을 통해 음악개념을 탐색하고, 분석함으로써 그것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절한 악곡을 사용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형성된 음악개념은 학생들의 음악적 사고와 미적 체험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음악 수업에서 뮤지컬 음악과 같은 대중적․기능적인 음악을 활용하려는 시도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음악문화나 음악과목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형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다양한 악곡과 음악적 활동을 통해 음악을 체험하고,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삶에 밀접한 음악에 대한 교육적 활용과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Current music education accepts the needs of new period depending on radical change of society and culture. It means that musical values in music education have gradually changed by this time’s trend of placing values on variation, practicality, development of music industry and commercialization of music. In other words, it is considered that the music education, which focused on artistic value as pure music, is replaced by the music education, which lay emphasis on functional and situational values as music related to life closely. With such change, the music, which has artistic value not separating from life of learner, should be chosen for current music education. In such context, musical is currently showing the greatest growth among cultural industries related to the music. Musical music is a key component of musical and it is composed of various musical representations, genres and contents, so that it is proper for use of music education. In addition, features of such musical music can be effectively applied to formation of musical concepts in steps of music educ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aching plan for musical concepts using musical music. Several pieces of music of a musical ‘Cats’, which is estimated by the best cultural product in the 20th century, were selected, and students of high school were chosen as research subjects because they were proper to be applied to various research aspects.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s: First, theoretical background on musical music and musical concepts were described by the research of literature. Second, musical concepts and learning concepts were chosen after looking about outline of ‘Cats’, a composer, characters & the plot and musical catalogue & structure: understanding area of content system of the 7th curriculum is divided into rhythm, melody, harmony, form, dynamics, tempo and timbre, and among them, musical structural elements such as rhythm, melody, harmony and form were chosen as musical concepts. Mixed meter and multimeter in rhythm, chromatic scale in melody, chromatic modulation and primary triads such as tonic triad, subdominant triad and dominant triad of several keys in harmony and genres of popular music were determined as learning concepts. Third, several pieces of music of ‘Cats’, which were proper to teach musical concepts, were chosen and analyzed. Fourth, four teaching plans for instruction of musical concepts were established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music. Among them, teaching plans for rhythm and form were applied to one classroom of the 2nd grade in high school. Fifth, problems from empirical lessons were complemented: teaching plans for rhythm, which was planned as one lesson, was changed as two lessons, and revised teaching plans for rhythm was also applied to a classroom. Sixth, efficiency of teaching plans was examined by formative evaluation and survey. Results drawn from such research process showed that the use of musical music in teaching musical concepts was effective in forming musical concepts. According to results of formative evaluation and survey, students identified and analyzed musical concepts through various musical representations in musical music, so that they understood and learned musical concepts more easily. Moreover, musical concepts, which were formed by musical experiences using proper pieces of music, were essential to enrich musical thinking and aesthetic experience. Attempt to use popular and functional music such as musical music for music classroom not only might be helpful for stimulating and keeping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but also might be useful for forming positive students’ sight on musical culture and music class. Therefore, in order for students to experience music through various pieces of music and to be able to live with music, educational use and further research about music, which is closed to our life, are requir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C. 연구의 제한점 5 D. 선행연구 5 Ⅱ. 이론적 배경 7 A. 뮤지컬 음악 7 1. 뮤지컬과 뮤지컬 음악 7 2. 음악교육에서 뮤지컬 음악 활용의 필요성 11 B. 음악개념 14 1. 음악개념의 정의 및 분류 14 2. 음악교육에서의 개념중심수업 17 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음악개념 19 Ⅲ. 뮤지컬 ‘캣츠’를 활용한 음악개념 지도방안 22 A. 뮤지컬 ‘캣츠’ 22 1. 작품개요 22 2. 작곡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그의 작품세계 23 3. 작품의 등장인물과 줄거리 25 4. 음악 목록과 구성 29 가. 1막 29 나. 2막 31 B. 음악의 선정과 분석 33 1. 음악개념의 선정과 악곡의 선정 33 2. 선정된 음악의 분석 37 가. 리듬 : 혼합박자, 변박자 37 나. 가락 : 반음계 39 다. 화성 : 반음계적 전조, 여러 조의 주요3화음 41 라. 형식 : 대중음악의 장르 44 C. 지도안 개발 47 1. 리듬: 혼합박자, 변박자 개념 지도안 48 2. 형식: 대중음악 장르 개념 지도안 52 3. 가락: 반음계 개념 지도안 56 4. 화성: 반음계적 전조, 여러 조의 주요3화음 개념 지도안 59 Ⅳ. 음악개념 지도방안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 63 A. 연구 대상 및 기간 63 B. 연구 방법 63 C. 연구 적용 64 1. 수업의 실제 64 가. 2학년 9반 64 나. 2학년 8반 66 2. 수정 지도안 69 D. 수업의 평가 76 1. 형성평가 결과 분석 76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78 가. 수업에 대한 평가 79 나. 학습자 흥미도에 대한 평가 80 다. 학습자 이해도에 대한 평가 81 라. 수업에 대한 의견 82 Ⅴ. 결론 및 제언 85 A. 결론 85 B.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2 ABSTRACT 10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3070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뮤지컬 음악을 활용한 음악개념 지도방안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캣츠(Cats)'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Development of Teaching Plan on Musical Concepts Using the Musical Music : Focused on 'Cats'-
dc.creator.othernameChoi, Yu Jin-
dc.format.pagevi, 10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