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이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ciprocal teaching with a questionary strategy on reading comprehension for underachievement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ciprocal teaching using questionary strategy in order to improve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for underachieve students. Different from a typical one way directed lecture, reciprocal teaching is based on the mutual communication in harmony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nd also students. When teachers explain how the reading passages are organized explicitly by using four strategies of reciprocal teaching (summarizing, questioning, clarifying, and predicting), students learn how to use this type of reading strategies. Moreover, those strategies help them understand meaning and organization of the reading passages. For this study, one-group of pre- and post-test design is used.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are 10 middle school male students in Seoul area.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scores of underachievement students are analyzed by using a paired t-test.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pplication of reciprocal teaching with using a questionary strategy shows a positive effect on students' attitude toward reading. Second, reciprocal teaching with using a questionary strategy have a positive effect on reading comprehension of underachievement students.;본 연구의 목적은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 활동을 기초 학습 부진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상보적 교수 활동은 수업 상황에서 일반 강의식 수업과는 달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서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교사가 현시적으로 보여주는 상보적 교수의 4가지 전략인 요약하기, 질문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를 이용한 글의 의미 구성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읽기 전략을 습득하고 글에 대한 의미를 구성 할 수 있도록 해준다. Ⅱ장에서는 기초 학습 부진의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고, 질문이 갖는 교육적 의의와 상보적 교수에 사용되는 전략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자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수업 중 교사의 질문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 활동이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은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은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서울시 중랑구 소재 Y중학교 1학년 중 기초 학습 부진 학생 1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10명의 기초 학습 부진 학생들에게 질문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을 6주에 걸쳐 12차시를 지도하였다.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 방법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사후 읽기 태도는 사전 읽기 태도보다 상승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질문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의 적용은 학습자의 읽기 능력 신장과 더불어 그들의 정의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기초 학습 부진 학생 대부분이 읽기 태도 수준이 낮았으며, 이들에게 정의적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였다. 이를 통하여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이들의 정의적 영역 부분 또한 교육 대상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은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사전 읽기 검사와 사후 읽기 검사 평균의 증감률은 향상되었다. 학습자의 읽기 능력이 사전 검사 보다는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활동이 기초 학습 부진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질문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교수 활동은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효율적인 읽기 이해 교수 방법으로 상보적 교수를 적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초 학습 부진을 보이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질문 사용과 함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상보적 교수를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효과적인 읽기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자의 사고와 언어수준에 맞는 교수ㆍ학습 자료의 제시와 더불어 효율적이 교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