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가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성 발달 장애를 근본적 문제로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행동, 제한된 관심사를 특징으로 하며 인지나 언어에 있어서는 유의한 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나 학교에서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직접 가르쳐 주지 않는 사회적 규칙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이로 인하여 학업 성취나 청소년기 이후의 정서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아스퍼거 증후군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아스퍼거 아동의 사회적 기술의 실행 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장애 유아에게 사회적 시작행동을 가르칠 때 그 효과가 더욱 커짐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시작행동을 중재한 연구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적 자극을 기초로 하여 적절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을 아동의 관심 영역과 연결시키는 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를 통해서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와 일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파워카드 전략이란, 적절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을 아동의 관심영역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써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의 제한된 관심과 이들에게 효과적이라 알려진 시각적 지원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하는 3명의 대상 유아들에게 중재 기간 동안 파워 카드 전략을 통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조건에서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10분 동안 직접관찰을 통해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지검사는 중재 종료 3주 후에 연속 3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를 실시한 결과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들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되었다. 둘째, 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를 실시한 결과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되었으며,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는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연구가 적었던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급학생들이 교실 내에서 방해 받지 않고 모두가 참여할 수도 있도록 자연스러운 중재를 제공하였다. 또한,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고 간단히 사용할 수 있으며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시각적 지원과 제한된 관심사를 이용한 파워카드 전략을 사용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Asperger Syndrome is characterized by lack of social interaction skills and communication skill. Most 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e develop normally during their early age and there is no significant language delay when developing their language skills. However, some evidences have shown for considerable pragmatic language difficulties. Due to the pragmatic language problem, it is challenging for young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to understand reciprocal interactions, rules and social behaviors, and hidden curriculums. Moreover, lack of social interaction skills affects school achievement and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problems during their adolescent period.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initiation intervention using the Power Card Strategy, a visual aid which incorporates child’s special interest to increase appropriate social interaction skills, on developing social interaction skills among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The study used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to indicate the influence of intervention strategy to increase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skills. After assessing children’s current social interaction skills, the Power Card Strategy was applied to observe the effects of instruction. Three weeks later, their social interaction skills were evaluated in the same setting of baseline to find out preserving social skills which children have obtained from the intervention strategy. The study showed that the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obtained initiative social skills from the Power Card instruction strategy. After completing the intervention, the study indicated that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were able to maintain social interaction skills. As a result, we found out that instruction using the Power Card Strategy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developing initiative social skills and interaction skills for young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Moreover, the Power Card Strategy helped young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to maintain social interaction skills without teacher’s prompt or direct i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