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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 교수가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 교수가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for social skill achievement on the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허수연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생활하고 경험하는 통합 환경은 사회성을 훈련하기에 최적의 환경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장애 유아들은 통합 환경에 물리적인 배치만 되어 있을 뿐 또래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고 이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장애 유아는 주어진 환경에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지 못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자신의 요구를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에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의 결함은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형성과 통합 환경에서 또래에 대한 수용도에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장애 유아의 경우 교사의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수적 접근이 없다면 자발적으로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반드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중재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통합된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일과를 이용하여 장애 유아에게 학습 기회를 삽입함으로써 교수 목표를 연습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중심 삽입 교수는 현재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에 추천의 실제라고 할 수 있다. 활동-중심 삽입교수의 특징은 유아-주도적인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이미 계획된 일과 활동 중에 장애 유아를 위해 선정된 교수 목표를 기능적인 목표로 수정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활동-중심 삽입 교수를 통합된 환경에 있는 장애 유아들에게 실행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연구 결과에서 장애 유아들의 발달과 목표 기술의 습득 및 활동으로의 참여를 촉진시켰고 중재를 종료한 이후에 일반화나 유지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임을 입증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 환경에서 진행되는 일과 내에서 활동-중심 삽입 교수를 실행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교수가 통합된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또 그 효과가 실험 종료 후에도 유지 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어린이집에 다니는 세 명의 장애 유아를 실험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대상 유아마다 사회적 기술 목표를 세 가지씩 선정한 후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교사훈련, 중재, 유지 검사 순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활동-기술 도표와 삽입 교수 계획안에 따라 유아마다 9회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세 가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중재 절차에 따라 교수를 실시하였다. 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교수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유선택 활동 시간 10분 동안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율을 수집하였다. 중재 종료 후 4주 후에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선 기간에서 세 명의 대상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빈도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활동-중심 삽입교수 중재가 시작된 후 증가하였다. 둘째, 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교수를 통해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 빈도는 세 명의 대상 유아 모두에게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사회적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 교수가 통합된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빈도를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연구자가 대상 유아에게 실험을 실시한 것과는 달리 교실 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중재를 위해 실제로 장애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활동-중심 삽입교수의 절차를 훈련 시켜서 직접 장애 유아에게 중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통합 환경 속에서 어린이집 일과 활동을 이용하여 특정한 도구나 장소이동 없이 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활동-중심 삽입교수를 실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for social skill achievement on the social interaction targets in inclusive setting. In this study, three social skill targets were identified from the discussion of a teacher and a researcher about analysis of 20-minutes recorded video, and the teacher taught ongoing classroom activities.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was embedded in classroom activities and routines to teach social skill targets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multiple-probe across subjects design assessed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This study conducted baseline, teacher training,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During baseline period, the social interaction activities of 10-minutes in the free play session were observed. In processing the teacher training, of all four sessions, three session was implemented in the teacher room, the other session was implemented in the activity classroom. And in processing intervention,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was implemented five times a week in the context of ongoing activities and routines inclusive classroom. Before each intervention data were collected three times a week, and partial interval recording method was used for 10 minutes in the free play time according to the definition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Four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was complete, maintenance effects were evaluated in same setting as the baseline condition. All of the collected materials were analyzed by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are follows: First, the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for social skill achievement increased the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cond, the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increased during intervention was maintained after stopping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for social skill achievement was effective in increasing social interaction developm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classroom. These findings suggest the ingredients in successful application of the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in inclusive classroom may be related to how teachers are adaptively at recognizing and organizing instructional trials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effectiveness of the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to ongoing routines in inclusive classroom a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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