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교육과 사회 통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자폐 아동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의 질적 결함과 같은 장애 특성으로 인해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른 시기부터 체계적인 중재를 통해 이와 같은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이미 발생한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자폐아 교육에서의 행동지원프로그램은 특수교육 전반의 행동지원 프로그램과 동일한 맥락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적용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기능 평가에 기초한 중다 요소 중재로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실시되었고,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동지원을 실시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자폐 장애가 교육적 접근에 특별한 배려가 요구되는 일탈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장애임을 고려할 때, 자폐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문제행동 중재 전략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선행 연구들은 시각적 지원이 자폐 아동의 인지적 약점인 주의 집중, 청각적 정보처리 과정, 조직화를 보완하는 도구로, 자폐 아동의 행동 지도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지원의 일환인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통합 어린이집에서의 자연스러운 일과 중 자폐 유아의 문제행동의 감소와 활동참여행동의 증가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통합 어린이집의 일과 중에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자폐 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 유아의 담임교사가 직접 중재를 실시해야 하므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고,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판별하기 위해 기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기능 평가를 마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중다 요소를 포함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 일과 중 오전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자료가 수집되었다.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평소에 학급에서 주로 사용하던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선행 사건중재, 행동도표를 활용한 대체 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의 중다 요소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 종결 3주 후 3회기 동안 유지 검사를 실시하여 중재 효과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세 명의 대상 유아 모두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 둘째, 세 명의 대상 유아 모두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활동참여행동이 증가하였다. 셋째,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변화된 세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이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폐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행동을 증가시키며 이를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통합 학급에서 일반 교사에 의해 중재가 실시된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 교육 현장에서 자폐 유아의 행동 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대체 행동 지도에 사용된 행동도표는 자폐 장애아의 시각적인 강점을 이용한 중재로 자폐 유아의 행동관리 전략으로 유용한 가치를 지니며, 일반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중재 방법으로 국내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 가능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시사하고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using contingency mapping to reduce problem behaviors and to increase task engagement of children with autism in integrated preschool. In the present study, three children with autism for severe behavioral problem participated in a functional assessment process designed to yield a useful understanding of their problem behavior. Functional assessment were conducted to identify various variables which were functionally related to problem behaviors in the classroom. Structured interviews and direct observations led to hypotheses for each of the participants. Based on this,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was designed. Especially, contingency mapping, a visual support strategy were used to teach alternative replacement behaviors that serve the same function as the problem behavior.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re used and the frequency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nd task engagement is measured.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ositive behavior support using contingency mapping resulted in significant reduction in problem behaviors for all three participants. Second, the positive behavior support using contingency mapping resulted in significant increase in task engagement. Third, the effect of the positive behavior support using contingency mapping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the positive behavior support using contingency mapping prove that it can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modify the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within a general education classroom. Moreover, this study is to provide empirical support for the use of contingency mapping, a visual support strategy that can be used to teach functionally equivalent behaviors to children with aut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