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수정-
dc.creator조수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7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79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7978-
dc.description.abstract전환 시기는 청소년이 의무교육을 넘어서 인생을 준비하는 시기로, 특히 장애를 가진 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가족의 참여, 기관 간 협력, 기타 사회적 자원과 지지의 활용이 꼭 필요하다. 자녀가 받는 서비스와 전문가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만족은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참여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고 부모의 만족은 서비스를 평가하는 한 요소이다. 또한, 가족의 기능은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지를 포함한 가족내외의 자원은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고등부 장애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 만족도, 사회적 지지, 가족 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의 특수학교의 고등부 학생의 부모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그 중 111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자기 보고식 가족 기능 목록(Beavers, 1990), 사회적 지지 행동목록(McCubbin, 1982), 가족 전문가 협력 측정(Summers, 2005)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에서 협력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평균 3.74로 만족하는 편이다. 2.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사회적 지지 인식에서 사회적 지지는 5점 척도에서 평균 2.23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3.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가족 기능 인식에서 가족기능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45로 가족기능을 비교적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 사회적 지지 인식, 가족 기능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특수교육 교사와의 만족과 가족 기능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사회적 지지와 가족 기능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특수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 측정 하위영역에서 가족중심 영역이 아동중심 영역 보다 가족 기능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 기능 영역에서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만족할수록 가족 기능도 높게 인식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고등부 졸업예정 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 만족도가 가족 기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지지는 전환 시기에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지지를 받지 않는 것으로 인식해 사회적 지지가 낮은 이유가 무엇인지 세밀하고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Since the concept of family come into the special education arena, partnership, or collaboration, social support, and family function in a sense of empowerment has been the focus of special education services. Also transition is one of the most critical period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ir families. In contrast to the importance of these concept of collaboration, social support, family function and transition, few studies compared the relationship of these factor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s' perception of satisfaction with family-professional partnership, social support, and self-report family functioning. One hundred eleven parents of transition aged young adults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results revealed the effect of collaboration on family functioning. In general, parents' satisfaction with family variables of collaboration had higher levels of correlations with family functioning. Regarding social supportive behavior, however, not much correlation has been identified. This result is not in accordance with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family functioning in the past study.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Parents' satisfaction both on collaboration and family function was higher than on social support. 2. Parents' satisfaction on collaboration has a correlation with family functioning. These results highlight the importance of meeting parents' needs and supporting families of young adults especially at transition period and more practical social support is need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B. 연구 문제 =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C. 용어 정의 = 8 1. 가족 기능 = 8 2. 사회적 지지 = 9 3. 협력 만족도 = 9 II. 이론적 배경 = 10 A.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가족의 특징 = 10 1. 전환서비스의 시기 = 10 2. 가족이 전환 시기에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 11 B. 가족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 = 14 1. 가족-특수교육 교사 간 협력의 필요성 = 14 2. 가족-특수교육 교사 간 협력의 이점과 방해요인 = 17 C.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 = 19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 19 2. 장애아 가족과 사회적 지지 = 20 D. 가족의 기능 = 22 1. 가족 기능의 개념 = 22 2. 장애아 가족과 가족 기능 = 24 III. 연구방법 = 26 A. 연구대상 = 26 B. 연구도구 = 26 1. 설문지 개발 = 26 2. 설문지 구성 = 28 C. 연구절차 = 30 1. 예비조사 = 30 2. 본조사 = 31 D. 자료분석 = 31 IV. 연구결과 = 33 A.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 = 33 B.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사회적 지지 인식 = 35 C.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가족 기능 인식 = 37 D.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 사회적 지지 인식, 가족 기능 인식 간 상관관계 = 40 V. 논의 및 제언 = 41 A. 논의 = 41 B. 제한점 = 44 C. 제언 = 45 참고문헌 = 46 부록 = 60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755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특수학교 고등부 장애학생 부모의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 사회적 지지 인식, 가족 기능 인식 간의 상관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lationship Among Family-Professional Partnership, Social Support, and Self-Report Family Functioning : Parents'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dc.creator.othernameCho, Soo Jeong-
dc.format.pageix,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