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2 Download: 0

중학교의 방과후 학교 과학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조사

Title
중학교의 방과후 학교 과학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조사
Other Titles
A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about After-School Science Program
Authors
김미현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의 학교 과학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획일화된 교과 위주,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와 흥미가 감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방과 후 학교 과학교육은 정규 과학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실태와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과학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하는 중학교의 과학교사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사는 12개 학교의 54명, 학생은 4개 학교의 834명이 연구 대상이 되었다. 설문지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의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빈도와 유효 퍼센트를 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과학 프로그램은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 이유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재,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학생과 학부모의 낮은 관심도 등이 나타났다.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프로그램 지원, 교사의 업무 부담 감소 등의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교사들은 전문성 있는 외부 강사와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원했다. 교사들은 학습 목표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 향상을 요구하였고, 학습 내용으로 생활 과학을 선호하였다. 프로그램 유형은 과학 실험이나 과학 마술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 하려는 의지가 낮았으며, 그 원인으로 사교육 선호, 시간 부족, 무관심 등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 목표로 학업 성취도 향상을 요구하였고, 학습 내용으로 생활 과학이나 최신 과학 등 재미있고 흥미있는 내용을 선호하였다. 프로그램 유형은 과학 실험이나 과학 마술, 체험 학습 등 직접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교사와 학생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요구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교사와 학생 모두 학습 내용으로 재미있고 흥미있는 생활 과학을, 프로그램 유형으로 과학 실험, 과학 마술 등 직접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학습 목표 측면에서 교사는 과학에 대한 태도와 흥미 향상을, 학생은 학업 성취도 향상을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학습 자료 측면에서도 교사는 과학 놀이기구를, 학생은 동영상을 선호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사와 마찬가지로 재미있고 흥미있는 학습 내용과 프로그램 유형을 요구하면서도 학업 성취도 향상을 원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면서, 정규 과학 수업의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과학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After-School Science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investigated the actual conditions, and recognition of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And the desire of difference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of the after-school science program are analyzed. Teachers on the middle school in Seoul and Kyungki answered the questions about after-school science program.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Kyungki gave the answers about after-school science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could be summarized as below. First, as a result of the actual conditions, After-School Science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aren't revitalized because of no good science program, heavy responsibility of teachers, and little concern of students and their parents. For revitalizing of science program, they have need of various and interesting science programs and reduced their services. Second, as a result of the teacher's recognition, they wanted to teach with professional instructors and develop science program that experiment and magic that joyful and related life. Third, as a result of the student's recognition, they didn't concern about science program because of short time and private educations. They have need of various and interesting science programs that didn't learn regular science class such as life science and new science. Fourth, as a result of demands about construction of science program such as purpose of study, contents, fields and type of program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re analyzed and compared. We have to develop interesting after-school science program that students participate and active like experiment or magic. Students can improve also their science grade and their science-related attitude and abilit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