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 Download: 0

중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Title
중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The research of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and the program development of career-based science education for first grade in middle school
Authors
육동은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강순자
Abstract
진로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한 개인, 사회의 성원으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잠재 능력을 신장시켜 자신의 여건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그러나 현재 중학교의 진로교육은 전반적으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활동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교과시간을 통하여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분석을 통해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공계 기피 현상 방지를 위한 대책의 하나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교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서울 32개 중학교의 교사 776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진로교육 실태, 교과 진로교육 실태 및 진로지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진로지도의 주체는 담임교사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들은 진로지도에는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상담교사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전문적인 지도력과 수업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진로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따라서 교원연수를 통한 전문성의 제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교사들은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진로교육 내용은 부족하고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과와 관련된 직업 정보와 직업 준비 과정을 제공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들은 교과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에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한 정보, 직업 선택을 위한 준비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며, 수업방법은 시청각 매체 및 멀티미디어 매체를 선호하였고, 교과 진로지도의 시기는 교과내용과 관련하여 수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요구하였다. 따라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내용, 수업 방법, 적용 시기 등의 교사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사들은 중학생에게 적합한 진로탐색 활동으로 체험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직업 현장 견학, 직업 체험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진로탐색 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체험학습으로 활성화되어야 하며, 단위학교 차원의 행정적 지원과 사회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이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미래의 직업세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가치관 함양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과학개념과 진로교육을 연계하기 위하여 STS 학습 자료를 인지다리로 활용하고, 그 후 과학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모형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한정하여 개발하였으나 앞으로 다양한 학습 주제에 대한 과학 진로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teachers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and to develope the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program. It was focused on activating career education through the science class. For this study, 776 teachers were sampled from 32 middle schools in Seoul area. Especially, research paper was made of three kinds for presidents, teachers and science teachers through the study of litera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Almost teachers replied that the career-based contents of current text books are insufficient. 2. Teachers were having trouble in educating career owing to deficiency of the programs and materials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3. Teachers thought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the object of career education and offer the information about occupations. In this study, researcher set up science-insturction object linked with career education and drew elements based on career from science textbook for first grade in middle school. After all, this career-based scienc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we should study science instruction based on career completely and it is necessary that career-based materials that is available in science instruction are developed and supplied as wel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