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1 Download: 0

영화를 활용한 주제 중심 역사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방안 연구

Title
영화를 활용한 주제 중심 역사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방안 연구
Other Titles
Teaching History through Films with an Equivalent Theme
Authors
최재옥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종경
Abstract
최근의 연구들은 역사와 영화의 만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추어 영화를 통해 역사를 이해하려는 새로운 시도와 성과들을 반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역사수업에서 영화를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서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가능성을 밝혔음은 물론 그것의 효과까지 검증하는 등 많은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교사가 시대의 흐름을 고려하여 교과 내용을 주제별로 재구성하고 영화를 통해 입체적으로 학습하는 수업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영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역사학습 모형 개발은 이에 대한 적절한 해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를 활용한 주제 중심 역사 수업의 모형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자는 전쟁을 주제로 한 수업에서 영화를 활용하였다. 즉 몇 편의 전쟁 관련 영화를 학습 자료로 재구성하고 역사 수업에 활용하여 이를 통해 역사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학기말 기간에 본 수업모형을 적용시켜 그 유용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1학기말에 ‘전쟁으로 역사 읽기’라는 주제 하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영화 <헨리 5세>와 <패트리어트>를 선정하여 수업에 활용하기에 적절한 분량으로 편집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감상해야 할지 알려주기위해 그와 관련된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수업시간에 영화를 감상하고, 학습지를 풀게 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결과 영화를 활용한 주제 중심 역사 학습은 영화를 통해 전쟁의 양상 변화 이해, 역사적 상황 파악, 감정이입적 이해 등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주제 자체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것에 관련된 역사의 다양한 측면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역사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자는 영화를 활용한 주제 중심 역사 수업 모형의 활발한 적용 방안을 모색하면서 학기말 기간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학기말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역사 수업 모형이 필요함을 확인하였으며 사후 조사를 통해 학기말에 영화 활용 역사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기말에 본 수업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기 중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역사의 큰 흐름을 심화시켜 이해하고 선택된 주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story teaching model through films with an equivalent theme, which may be applied in a history class for middle school students. Recently various history teaching models through films have been attempted and they have shown that students can understand history more effectively through films. However, more efforts to develop a teaching model through films with an equivalent theme, which helps students understand historical events more systematically and synthetically, are needed. In this study, I selected 'wars' as the equivalent theme to help students understand history through wars. And two feature films, Henry V and The Patriot were shown to the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class. Their versions were edited for the class. After seeing the films, the subjects were supposed to answer some questions on the worksheet which I had prepared in advance. The result showed that students came to understand the changing aspects of wars, grasp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get sympathy for the past through the films. It is also proved that this teaching method is effective in helping students understand not only the subject itself but the different aspects of historical events. Consequently the students enlarged and deepened their knowledge acquired in earlier classes by applying it to the theme through films.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