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설립승인 복합민원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시뮬레이션 적용 방안

Abstract

This study based on governance concept is to facilitat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can be defined as “Service” and administrator would be “Service Provider.” As a service provider, administrator delivers “application” to citizen. We can make supply management chain of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 which is customer (citizen) - centric. From this point of view, today’s BPR project for government has been missing very important of governance due to their effect measurement tool like IT ROI. The value of information is how mush can information reduces the uncertainty for future decision. The simulator can bring the value of information to decision maker. This study developed factory foundation application and prove 9 improved process of factory foundation application by Area Simulator.;본 연구는 거버넌스(Governance) 개념에 기초해 행정을 ‘서비스’로, 정부를 행정 서비스의 공급자로, 국민을 고객으로 바라 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정부의 업무처리절차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사업을 접근하면, 기존의 기대효과 측정 방법으로는 효율성과 생산성이라는 거버넌스의 가치를 추구하지 못한다. 기존의 기대효과 측정 방법은 정성적 효과나 경험적 수치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행정 서비스 분야에서 보다 가치(Value) 있는 정량적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정보의 가치는 불확실성의 감소(Reduce uncertainty)에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개선안을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미리 수행해 봄으로써 가치 있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개선안간의 비교와 투자대비 효과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행정 서비스의 공급망을 최적화(Optimizing)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문제의 해결하기 위해 최근 등장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공급망 시뮬레이터(SCS: Supply Chain Simulator)인 Arena를 활용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공장설립승인 복합민원이다. 행정 서비스관점에서 정부가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은 ‘민원’이고, 이중 복합민원에 대한 문제제기가 끊임없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복잡도가 높은 대표적인 복합민원인 공장설립승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공장설립승인 복합민원의 현행 프로세스(AS-IS)를 모델링하고, 현장에서 이슈화되었던, 개선안들을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으로 Test하여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공급망 구성을 위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