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0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허명-
dc.contributor.author민주영-
dc.creator민주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26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6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62-
dc.description.abstract진로는 진학 또는 직업 선택을 결정하는 것으로 개인의 인생의 모든 단계에 걸쳐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산업이 발전하면서 진로 결정 및 진로 준비의 중요성이 커졌다. 진로 결정 및 진로 준비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은 우수한 과학기술인력이므로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결정이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이공계 기피 현상과 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여성의 이공계 진출 및 과학기술분야에의 진출이 매우 저조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여성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이 과학 관련 진로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공계 기피 이유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한 후 이공계 여자 고등학생, 이공계 여자 대학생, 이공계 대학 출신 성인 여성 총 644명에게 실시한 후 빈도분석, 일원변량분석, 교차분석,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공계 여성은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이공계를 선택하였으나, 비이공계로 진로를 변경하고자 희망하는 비율이 약 20%이다. 둘째, 이공계 여자 고등학생, 이공계 여자 대학생, 이공계 출신 성인 여성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에는 차이가 없으나, 대학생의 경우 과학에 대한 태도가 높으면 이공계 진로를 결정하고 과학에 대한 태도가 낮으면 비이공계 진로를 희망한다. 셋째, 이공계 진로 확신 수준은 이공계 여자 고등학생이 가장 높고, 이공계 여자 대학생이 가장 낮다. 대학생과 성인은 진로 확신 수준이 높으면 이공계 진로를 결정하고 진로 확신 수준이 낮으면 비이공계 진로를 희망한다. 넷째, 이공계 여자 고등학생과 이공계 여자 대학생의 경우 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 사이에는 약간의 상관을 갖고 과학에 대한 태도가 진로 확신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이공계 여자 고등학생의 경우 이공계 적성과 흥미가 적어서 비이공계 진로를 희망하고, 이공계 여자 대학생의 경우 적성과 흥미가 적거나 전공이 어렵다고 인식하거나 취업이 어렵다고 인식하는 경우 비이공계 진로를 희망한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여성의 이공계 진로 결정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에 대한 태도의 영향을 받는 진로 확신 수준이 이공계 진로 결정에 중요한 변인이므로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높이기 위하여 여성 친화적 주제와 여성 친화적 교수 학습 자료, 여성 친화적 과학 활동이 가능한 창의적인 교재 및 교수 방법 등의 교육 과정을 구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개인의 인생 목표와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전공과 직업에 대한 진로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고등학생의 이공계 진로 유도를 위해서 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이공계 관련 전공에 대한 소개와 대학생활 체험 등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대학생의 이공계 진로 유도를 위해서 이공계 관련 산업체 등 현장견학 등의 환경을 제공하여 전공과 직업에 대한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공계에서 비이공계로 진로 전환을 고려하는 원인들을 파악하여, 이공계 종사자의 처우 등 직업 환경 개선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The Career decision is continuous process during human life. Because of social complexity and industrial development,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career choice and career planning became larger. The career education including a career choice and a career planning has an important significance on the aspect of national competitiveness as well as self-fulfillment. Especially, the manpower in science and engineering is the source of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However recently the avoidance in science and engineering appearing. Moreover, the participation of woman is low in science and engineering. To aggrandize national competitiveness, the science and engineering manpower infra construction should be cultivated. And the students have to choose the career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the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of woman, to grasp the relationship among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the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and the career decision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is developed to find out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after preliminary research and literature survey.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total 646 females consist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graduates, and adults. The results of this survey is analyzed through Frequencies, Bivariate Correlations, Linear Regression, One-Way ANOVA, Crosstabs, Discriminant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oman selected the career according to interests and an aptitude, but 20% of woman who chose the career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desire to make alterations on career. 2. The attitude score h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high school students, undergraduates, and adults. But in case of undergraduates, they who have higher score at attitudes toward science tend to desire career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3. The score of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is high in order high school students, adults, undergraduates. 4.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affect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and the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influences a person to decide his career related science and enginee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nd adults. 5. The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operate importantly upon the career decision than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do. The reasons why they don't decide the career related science and engineering are having low an aptitude and interests, difficulty of study hard in science and engineering, and difficulty of finding a job in their field of the study. The researcher would like to make the following suggestions. 1. The findings of aptitude tests for career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should be closely linked with career guidance. Science teachers in charge of career guidance should help students to decide career related science and engineering which suit their aptitudes and interests. 2. The curriculum which promote the interes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should be develop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용어의 정의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태도 = 5 1. 정의적 영역의 평가 = 5 2. 태도의 개념 = 6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 6 4. 태도의 측정 방법 = 7 B. 진로 = 8 1. 진로 선택에 관한 이론 = 8 2. Harren의 진로 결정 검사 = 11 3.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2 C. 이공계 기피 현상 =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23 A. 연구 대상 = 23 B. 연구 절차 및 방법 = 23 1. 설문지 작성 = 24 2. 예비 검사의 실시와 문항 수정·보완 = 27 3. 본 검사의 실시 = 27 4. 자료 처리 = 2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9 A. 일반적인 특징 = 29 1. 부모의 직업계열 = 29 2. 이공계 선택 이유 = 30 3. 진로 희망 방향 = 31 4. 이공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34 5. 희망 직종 = 35 6. 희망 직종 고려 시기 = 36 7. 직업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 = 37 8. 이공계 진로 관련 정보 제공 = 38 B. 과학에 대한 태도 = 39 1.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 결과 = 39 2. 과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 41 3. 과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 41 4. 과학에 대한 태도 상·중·하 집단의 비교 = 42 5. 과학에 대한 태도 상·중·하에 따른 희망 진로 = 43 C. 진로 확신 수준 = 45 1. 진로 확신 수준 조사 결과 = 45 2. 진로 확신 수준의 평균과 표준편차 = 46 3. 진로 확신 수준의 평균 비교 = 46 4. 진로 확신 수준 상·중·하 집단 비교 = 48 5. 진로 확신 수준 상·중·하에 따른 희망 진로 = 48 D. 희망 진로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 비교 = 51 1. 희망 진로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 51 2. 희망 진로에 따른 진로 확신 수준의 평균 비교 = 52 E. 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의 관계 = 52 1. 상관분석 = 52 2. 단순회귀분석 = 53 F. 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 54 G. 이공계 기피 이유 = 55 1. 이공계 기피 이유 설문 조사 결과 = 55 2. 희망 진로에 따른 이공계 기피 이유 설문 조사 결과 = 56 3. 희망 진로에 따른 이공계 기피 이유 비교 = 57 Ⅴ. 결론 및 제언 = 61 참고문헌 = 64 부록 = 71 부록1. 고등학생 대상 설문지 = 71 부록2. 대학생 대상 설문지 = 75 부록3. 성인 대상 설문지 = 79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9099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과학에 대한 태도와 진로 확신 수준이 여성의 이공계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relat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 focused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the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dc.creator.othernameMin, Ju-Young-
dc.format.pageⅸ,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