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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然主義 敎育史潮가 音樂敎育에 미친 影響에 關한 硏究

Title
自然主義 敎育史潮가 音樂敎育에 미친 影響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naturalism in music education
Authors
金賢愛.
Issue Date
198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자연주의교육사조음악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모든 分野의 學問에서 그 歷史的 背景을 밝힌다는 것은 學問에 對한 올바른 判斷力을 갖게 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音樂敎育學에 있어서도 音樂敎育史의 근본 背景이 되는 敎育史에 대해 살펴보므로써 音樂敎育의 흐름을 보다 쉽게 理解할 수 있고 또 音樂敎育에 對한 自身의 主觀的인 判斷을 確立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광범위한 敎育史속에서 그 한 部分을 이루고 있는 18世紀의 自然主義 敎育思潮는 音樂을 一般敎育에서 하나의 독립된 敎科로써 認定해 주었다. 그러므로 이 硏究에서는 18世紀의 自然主義 敎育思潮 가 音樂敎育에 어떤 影響을 주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데 그 意義가 있다고 하겠다. 自然主義 敎育思潮는 18世紀에서 19世紀 初에 걸쳐서 成立된 敎育思潮다. 그런데 이 敎育思潮가 成立된 時期는 社會的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時期였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政治面에서 絶對主義의 影響으로 王權이 신장된 강력한 絶對主義 國家가 成立된 時期였고 經濟面에서는 絶頂에 달한 重商主義로 인해 商業資本主義가 야기되었으며 그로 인해 中間階級이 형성되어 그들에 의해 生産되는 상품의 販路開拓의 方法으로 각 나라마다 植民地 확장에 열을 올리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런 여러 가지 社會現象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思想, 文化, 敎育 등 각 方面에 그 影響을 파급시켰고 결국에는 프랑스 大革命(1789)과 美國의 독립(1776)을 誘發시키고야 말았던 것이다. 한편 敎育的으로는 中世的 蒙昧를 一掃시키기 위해 18世紀에 啓蒙思潮가 나타났다. 이 啓蒙思潮는 蒙昧를 깨치기 위한 方法으로 敎育의 必要性을 역설하였고 모든 것을 理性의 입장에서 비추어 보아 불합리한 것을 비판하고 반항하는 思潮로 後에는 敎育萬能主義로 發展되어 나갔다. 이 啓蒙思潮는 代表的 敎育思想家인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 - 1778)는 兒童中心의 敎育을 부르짖고 音樂敎育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서 數字譜의 개량과 보급 및 聽覺訓練法, 創作의 指導등으 音樂敎授法을 그의 著書인 "에밀(Emile)"을 통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이런 그의 敎育思想은 독일에 影響을 주어서 바제도(Johann Berhard Basedow, 1723 - 1790)를 中心으로 한 汎愛派의 敎育을 낳게 하였다. 이 汎愛派는 루소의 思想을 實際 敎育에 나타낸 것으로 宗敎, 民族등을 초월한 全人類를 사랑하고 그 幸福을 增進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그리하여 古典이나 技能보다는 直觀에 의한, 실제에 필요한 敎育을 실시했으며 兒童의 흥미와 호기심을 中心으로 하는 敎育을 한 까닭에 종래의 宗敎的 敎材외에 민요, 樂器敎育을 도입하였으며 그밖에 음악감상과 創作指導도 音樂敎授에서 실시가 되었다. 汎愛派 敎育思潮 다음으로 나타난 것은 新人文主義라고 일컫는 敎育思潮이다. 이것은 啓蒙思潮에 의해 소외당한 情意를 尊重하고 人間性의 원만한 發達을 崇尙하며 歷史와 民族에 重點을 두고 人道的인 敎育思潮이다. 그 影響은 敎育에도 미쳤으며 古代 그리이스 時代의 人間性을 도입하여 보다 人間的인 敎育을 시도하고자 했었다고 하겠다. 이 新人文主義의 代表的 敎育思想家 겸 實踐家인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 - 1827)는 大衆을 대상으로 하는 敎育에 힘을 쏟은 반면에 本人은 비록 非音樂的인 사람이었으나 音樂敎育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단계적으로 音樂學習을 지도하고자 하는 그의 敎育思想은 여러 音樂家 즉 네겔리(Hans Georg Na¨geli, 1773 - 1836), 파이훼르(Michael Traugott Pfeiffer, 1771 - 1850), 젤러(Carl August Zeller, 1774 - 1839)들에게 공감을 주어 페스탈로찌式 敎授法이 생겨나게 했던 것이다. 그 後 이 페스탈로찌式 敎授法을 개량하려고 하는 音樂家들인 나토로프(Bernhard Christian Ludwig Natorp), 코흐(Friedrich W. Coch), 하인로스(Heinroth)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以上과 같은 여러 가지의 音樂敎育의 진전은 당시의 敎育思潮인 自然主義 敎育思潮의 影響에 의한 것이며 이 敎育思潮는 결국 音樂敎育을 一般敎育化되도록 까지 이끌었던 것이다.;In all fields of science and arts, the study of historical background helps students gain the correct insight into a given academic field. Likewise, the history of music education plays a role in nurturing power of judgement of music and forging a musical sense of orientation. In this view, the history of music education is of profound significance to the music education. The naturalistic view of education during the 18th century is believed to have played a key role in recognizing artistic value of the music education, and thus paving the way for modern music education. This study is thus intended to delve into the influence which the naturalistic view of the education had had on the music education for the purpose of offering clearer perspective for future music education. The naturalistic view of education prevailed between the 18th century and early in the 19th century. At the time, the situation was socially very turbulent. Politically, the time was marked by intensive right of king in absolute states, and the expansion of colonial policy. Economically, there was Industrial Revolution, which eventually led to the birth of civic class as well as to the brisk move to get away from the church authority. These events had crucial impact on culture, thoughts, and education, and eventually cleared the way for French revolution and the independence war in the United states. The proponent of enlightenment, which surfaced early in the 18th century to eliminate medieval ignorance, stressed that education was necessary in order to break the unenlightenment. The supporters of enlightenment took on the side of rationalism, and rebuffed traditional and social irrationality by way of critique and resistance. The enlightenment is believed to have evolved into an education as a panacea. The pedagogic belief of Jean-Jacque Rousseau who is typical of enlightinment had great impact on Germany, and helped establish philanthropic view of education. The philanthropic way of education puts Rousseau's thoughts into actual education, aiming at love of all mankind and bolste-ring happiness for all mankind, and emphasizes practical needs of education more than classic and functional aspects. Late in the 18th century, neo-humanism emerged as a counter to the enlightenment which insisted too much on reason by ignoring history. New-humanism pays attention to long-ignored sentimental side of man, supports smooth deyelopment of personality, and puts emphasis on history and nation. Under humanistic influence, efforts were made to introduce Greek thought into education. Although the educators supporting enlightenment and philanthropism were opposed to artistic education, they regarded music as a means of cultivating personality and introduced folk songs, musical instruments, and even music appreciation into school curriculum. This is very fortunate consequence for musical education. Johann Heinrich Pestalozzi, who is foremost advocate of new-humanism, did not put music into practical education, because he lacked in musical talent, but he reconized the value of music as an education. Pestalozzi also tried to introduce music lesson as an integral part of education on a gradual basis. The Pestalozzian approach had great influence on many musicians, and consequently, appeared to have evolved the music education into one outstanding subject for education of mank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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