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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歌曲의 컴퓨터에 의한 分析

Title
韓國 歌曲의 컴퓨터에 의한 分析
Other Titles
Computer analysis of the Korean art songs
Authors
李秀敬.
Issue Date
198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 영문초록 수록;本稿는 韓國歌曲의 선율 및 리듬을 컴퓨터를 使用하여 分析하고, 이 통계적 分析 結果에 따라서 이제까지 주관적으로 다루어져왔던 音樂을 객관적으로 硏究해 보는데에 그 意義를 두었다. 그리고 나라마다 독특한 音樂 樣式的 特色이 겸비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근거하여 과연 韓國歌曲이, 韓國만이 소유하고 있는 독특한 음악 樣式을 지니고 있는지 調査해 보는 것을 目的으로 하였다. 韓國 歌曲을 韓國民謠 및 獨逸, 프랑스, 이탈리아, 英國, 美國의 民謠와 함께 分析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韓國歌曲에 있어서 單音標의 빈도수를 보면, 長調가 미(20.1%) 솔(20.0%) 도(19.4%) 레(15.2%) 라(13.1%) 파(7.8%) 시(4.6%)의 순으로, 短調가 미(30.0%) 라(23.2%) 도(15.0%) 시(14.1%) 레(10.6%) 솔(3.8%) 파(3.3%)의 순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2연속음표의 빈도수를 보면, 長調에 있어서는 미→레(8.1%) 라→솔(6.6%) 레→도(6.5%) 솔→미(5.1%) 등이며, 短調에 있어서는 미→미(10.0%) 미→레(7.0%) 도→시(6.0%) 레→도(5.7%) 등이다. 3연속음표의 빈도수를 보면, 미레→도(4.4%) 라솔→미(2.9%) 파미→레(2.8%) 솔파→미(2.5%) 등이며 上向音보다 下向音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율에 있어서 韓國歌曲은 英國, 프랑스, 獨逸, 美國民謠의 선율과 유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反面 韓國民謠의 선율과는 가장 닮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韓國歌曲의 선율은 한국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선율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리듬에 있어서는 歐美의 나라들과 다른 형태를 보였는데, 일반적으로 歐美의 나라들이 힘차고 활발한 리듬을 많이 쓰는데 비해 韓國歌曲은 弱拍子로 시작되는 리듬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지속되거나 쉬는 리듬이 많았다. 以上을 종합해 볼 때 한국歌曲의 선율은 歐美의 선율에 가까우나 한국歌曲의 리듬은 독특한 韓國的 분위기를 다소나마 풍겨주는 리듬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겠다.;Computer analysis of the melodies and rhythms of Korean art songs, as well as those of Korean folk songs and German, French, Italian, English, and American folk songs, has been performe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 melodies of Korean art songs are more closely ralated to those of the Western folk songs rather than to that of Korean folk songs. The frequently used syllable names in Korean art songs in major key are mi (20.0%), do (19.4%), re (15.3%) and la (13.1%), in minor key mi (30.0%), la (23.2%) do (15.0%), si (14.1%) and re (10.6%). The frequently used duplex notes in major key are mi-re (8.1%), la-sol (6.6%), re-do (6.5%), and sol-mi (5.1%); in minor key mi-mi (10.0%), mi-re (7.0%), do-si (6.0%), and re-do (5.7%). The triplet notes appear in the following order; mi-re-do (4.4%), la-sol-mi (2.9%), fa-mi-re (2.8%), and sol-fa-mi (2.5%). One of the interesting characteristics is that they are predominatly ddwnwardly arranged. The rhythm patterns of quadruple time in Korean art songs are not related to any particular folk songs, however, the triple time rhythm patterns have a strong correlation to those of Korean folk songs. The Korean art song rhythm patterns are characterized by prolonged beats and weak starting beats, while the Western folk songs tend to have vivacious beats and strong starting 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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