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盧京惠.-
dc.creator盧京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7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8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3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897-
dc.description.abstract本 연구는 Piaget 理論에 기초한 認知發達프로그램들의 分析을 통하여 現在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認知領域프로그램의 실시 現況을 分析하고, 인지영역 프로그램을 위한 바람직한 方向을 提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幼稚園 敎育課程에 관한 先行硏究들을 조사하였고, Piaget의 認知發達理論과 그의 理論에 基礎한 Lavatelli, Weikart, Kamii와 Devries프로그램의 內容分析을 통하여 認知發達 프로그램의 規準을 設定하였다. 그리고, 그 規準에 의거하여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5個 幼稚園의 敎育計劃案을 分析, 評價하였다. 그 結果, 우리나라 幼稚園의 認知領域 프로그램은 社會的 知識의 습득에는 많은 중점을 두고, 반면 物理的 知識과 論理數學的 知識의 發達에는 거의 중점을 두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幼兒敎育의 認知的 領域에 있어서의 敎育內容은 社會的 知識의 습득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 知識을 發見하려는 探究的 姿勢와 探究能力의 發達을 통하여 論理的 思考力을 길러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兒童에게 物理的 知識과 論理數學的 知識을 發達시킬 수 있는 많은 經驗을 提供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앞으로의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方向은 論理的 思考力의 發達을 도모하는 것이 必要하다고 보며, 이를 위하여 物理的 知識을 위한 活動과 論理數學的 知識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分類, 序列化, 數와 測定, 空間關係, 時間關係 槪念들에 관한 다양한 활동들을 計劃하고 實行할 것을 提案한다.;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gnitive developmental programs based on piaget theory, is to analyze preschool programs of selected schools and thereby is to suggest a guide for cognitive programs in preschools. Selected institutes were reviewed. Piaget theory and the programs of Lavatelli, Weikart, Kamii and DeVries were analyzed and studied to establish a guiding standard for ideal program of cognitive development. With these criteria education programs of the selected schools were analyzed. The result shows that the cognitive programs of our country give much emphasis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 and physical and logico-mathematical consideration was not shown. However, in the content of preschool education, the acquiement of social knowledge cannot be overemphasized. Logical thinking is to be grown through inquiry for knowledge and the development of inquiring ability. To develop the logical thinking, it is important that the physical and logico-mathematical knowledges are given to children. It is to be considered, therefore, that programs for logical thinking are necessary and that the activities for the development of physical knowledge are important roles in preschool programs. Programs for classification, seriation, number and measurement, spatial relation, and temporal relation are recommended to be planned and practic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A. 硏究의 目的 및 意義 = 1 B. 硏究의 問題 = 3 C. 硏究의 方法 및 制限點 = 3 Ⅱ. 理論的 基礎 = 5 A. 幼稚園 敎育課程 = 5 B. 認知發達 프로그램 = 7 Ⅲ. 幼稚園 敎育 프로그램 分析 = 30 A. 단원 설정에 따른 目標 = 30 B. 〈병원〉단원의 인지적 영역의 目標 = 35 C. 〈병원〉단원의 이야기 나누기 內容 = 37 Ⅳ. 要約 및 結論 = 41 參考文獻 = 44 부록 = 47 ABSTRACT = 5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369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치원교육-
dc.subject인지발달-
dc.subject교육프로그램-
dc.title幼稚園敎育 프로그램의 事例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認知發達 프로그램 開發을 위한 基礎硏究-
dc.title.translated(A) Case study on preschool education programs-
dc.format.pagevi, 5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