映像이 學習에 미치는 影響

스라이드를 中心으로

학습현장에서의 시청각교육적 활동에 있어서 가장 역사가 오래인 영상교육 방법을 中心으로 硏究를 展開하였으며 本 硏究의 目的은 적절한 제작된 환등자료의 학습효과를 측정하는데 있는것이다. 시청각교육 연구의 역사는 사실상 영상자료의 효과 측정에서 시작되였고 또 계속 되어 오고 있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영상교재라 할지라도 그것이 학습현장에서 효과적인 제시를 할 수 있느냐하는 문제와 학습에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 하는 문제는 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여기서는 단지 선정된 단원을 中心으로 슬라이드의 학습효과를 측정하는데 그쳤다. 선정도니 단원 국민학교 3학년 사회과 우리고장의 생활 中 어호의 생활에 對한 학습지도를 실헙집단에게는 제작된 슬라이드를 活用하여 통제집단과 그 학습효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平均値는 통제집단이 66.85 실헙집단이 86.45로서 差를 보여주고 있으며 표준 편차는 各己 13.40과 8.25이고 이것을 통계적인 처리로서 T-test로 검증해 본 결과 11.13으로서 p<.001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差를 나타내고 있는것을 發見하였다. 즉 슬라이드를 利用한 학급이 보다 학습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증명하여 주었다. 물론 양집단의 평소의 학업의 실력차는 전기한대로 3.01과 3.10으로서 別差가 없어서 통계에서 이것으로서 나온 결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A. 영상교육 방법이 학습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中 사실적 지식획득에 있어서 유의미하고 B. 영상교육 방법의 하나인 슬라이드 活用은 한국적인 여건에서 보다 실용적이라는 점을 이 실험을 통해서 체험할 수 있었고 C. 슬라이드가 가지는 장점을 中心으로 생각하여 볼 때 보다 고차적인 학습자료 즉 영화등의 活用보다 극히 간단하고 경제적이면서도 어느 정도까지의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다는 점을 재차 확인하였고 D. 20校로 구성된 농촌의 생활이란 슬라이드編이 농어촌의 생활 단원을 지도함에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끝으로 봉 論文을 계획, 실험 등으로 시종 지도해 주신 지도교수 兪泰榮 선생님과 통계를 보살펴주신 김재은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실험기간중 協助를 하여주신 용문국민학교 교장선생님과 3학년 담임선생님 그리고 이화대학시청각교육과 4학년 학생들의 도움과 교육대학원동료인 홍승희 선생의 도움에도 아울러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영상; 학습; 스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