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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있어 시각적 제시의 고찰에 관한 연구

Title
교육과정에 있어 시각적 제시의 고찰에 관한 연구
Authors
李璟鈺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시청각교육분야
Keywords
교육과정시각적 제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敎授過程時 抽象的인 言語提示에 의한 間接性때문에 學生들에게서 일어나는 偏見의 問題를 解決하고, 具體的으로 內容을 傳達하기 위하여 視聽覺的인 方法, 特히 視覺的인 方法은 使用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敎授一學習過程에서는 視覺的인 方法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그 理由로는 學生들의 年令·經驗·知覺의 發達에 관한 正確한 評價없이 資料들을 一律的으로 製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엄숙히 言語 그 自體만을 視覺化하여 提示하는 것에서 벗어나 視覺的인 思考를 通하여 理解하고, 意味의 構造를 把握하여 다시 言語化할 수 있는 提示로까지 發達되어야 效果的인 學習結果를 期待할 수 있다. 本 硏究는 文獻硏究를 通하여 理論을 抽出하여 效果的인 通信을 가져오게 하는 視覺的 提示를 考察하기 위하여 組織되었다. 視覺的 提示의 歷史的인 考察과, 敎授過程에 使用되는 言語的 提示와 視覺的인 提示를 比較하여 그들의 機能과 特色을 살펴보았으며, 視覺物은 敎科內容에 맞도록 提示되어야 하므로 直接的인 提示·間接的인 提示·類似한 提示·任意的인 提示의 形態로 遇別하였다. 視覺的 思考와 效果的인 通信을 하는데 必要한 視覺的 提示를 考察하기 위하여 Communication Process와 Pictorial Perception에 관한 理論들을 結合하여 設定된 結論은 다음과 같다. 敎師와 製作者들이 資料를 考察할 때 考慮하여야 점들은 : (1) 敎授資料를 考察하기 前에 敎授目的을 미리 決定하여 □을 適切히 選釋하여야 한다. (2) 繼續性·系列性·統合性의 原理에 맞추어 內容을 組織하여야 한다. (3) 內容에 適切한 cue를 明確히 提示하여야 한다. (4) 同一한 剌戟은 모든 學生에게 다 效果的이 아니므로 學生들의 水準에 맞추어 提示되어야 한다. (5) 類似性과 近接性의 原理에 맞추어 資料를 組織하여야 效果的인 傳達과 視覺的인 思考는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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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시청각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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