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뇌성마비 兒童의 視知覺에 있어서 色의 反轉에 따른 效果

Title
뇌성마비 兒童의 視知覺에 있어서 色의 反轉에 따른 效果
Authors
崔琴美.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腦損傷으로 인해 視知覺의 障碍를 가지고 있는 兒童들에게 색채의 分光的 성질을 이용하여 그들의 視知覺 特性을 규명하려는데 있다. 즉 腦性麻痺 兒童은 검은 색 바탕(background)의 흰 색 형태(figure)가 흰 색 바탕의 검은 색 형태에서보다 視知覺의 效果가 높다는 假說을 檢證하려는 것이다. 나아가, 學習에 있어서의 그러한 視知覺 障碍를 補償해 줄 수 있는 보다 效果的인 方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上記 目的을 위하여 서울 특별시 內의 G공립 국민학교, Y재활원, S재활원에서 1~3學年인 7~10才의 正常兒童,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 기타 腦性麻痺 兒童을 各 18名씩 총 54名을 選定하였다. 이들 세 집단에 대하여 사용된 檢査 道具는 Marianne Frostig의 DTVP(The Marianne Frostig Developmental Test of Vigual Perception)와 이것의 형태와 바람의 色을 反轉한 DTVP(검은 색 바탕의 흰 색 형태)의 2가지였다. 결과 처리의 方法은 t檢證을 사용하였다. 本 硏究의 問題는 다음과 같다. A. 集團內 1 .正常兒童에게 검은 색 바탕에 흰 색 형태로 反轉된 DTVP를 실시했을 때 5個 下位 檢査 領域에서의 效果는 어떠한가? 2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에게 검은 색 바탕에 흰색 형태로 反轉된 DTVP를 설시했을 때 5個 下位 植査領域에서의 效果는 어떠한가? 3. 기타 腦性麻痺 兒童에게 검은색 바탕에 흰색 행태로 反轉된 DTVP를 실시했을 때 5個 下位 檢査 領域에서의 效果는 어떠한가? B. 集團間 1. 正常兒童과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에게 검은 색 바탕에 흰색 형태로 反轉펀 DTVP를 실시하여 5個 下位檢査 領域에서 比較해 블 때 그 效果는 어떠한가? 2.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과 기타 腦性麻痺 兒童에게 검은 색 바탕에 흰색 형태로 反轉된·DTVP를 실시하여 5個 下位 檢査 領域에서 比較해 볼 때 그 效果는 어떠한가? 3. 正常兒童과 기타 腦性麻痺 兒童에게 점은 색 바탕에 흰색 형태로 反轉된 DTVP를 실시하여 5個 下位檢査 領域에서 比較해 블 때 그 效果는 어떠한가? 本 硏究의 結果는 다음과 같타. A. 集團內 1 . 正常兒童 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正常兒童의 前景과 背景의 辨別에 있어서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有意한 效果가 없었다. 나. 全體的으로 보면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正常兒童의 視知覺力에 있어서 效果가 없었다. 2 .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 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의 눈과 손의 協應力과 空間 關係에 있어서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有意한 效果가 없었다. 나. 全體的으로 보면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의 視知覺力에 있어서 效果가 있었다. 3. 기타 腦性麻痺 兒童 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기타 腦性麻痺 兒童의 눈과 손의 協應力, 前景과 背景의 辨別, 空間 關係에 있어서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有意한 效果가 없었다. 나. 全體的으로 보면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의 反轉은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의 視知覺力에 있어서 效果가 있었다. B. 集團間 1. 正常兒童과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 가.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눈과 손의 協應力과 空間 位置에 있어서 正常兒童에 比해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效果의 有意한 差가 없었다. 나. 全體的인 視知覺力에 있어서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正常兒童에 比해 效果가 있었다. 2.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과 기타 腦性麻痺 兒童 가.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空間 位置에 있어서 기타 腦性麻痺 兒童에 比해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效果의 有意한 差가 없었다. 나. 全體的인 視知覺力에 있어서 痙攣性 腦性麻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기타 腦性麻痺 兒童에 比해 效果의 有意한 差가 없었다. 3. 正常兒童과 기타 腦性麻痺 兒童 가.기타 腦性麻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空問 位置에 있어서 正常兒童에 비해 效果가 있고, 그 外의 領域에서는 效果의 有意한 差가 없었다. 나. 全體的인 視知覺力에 있어서 기타 腦性痲痺 兒童은 흰색과 검은색의 형태와 바탕을 反轉했을 때 正常兒童에 比해 效果가 있었다.;This study was intended to study and clarify the characterics of visual perception of children who are handicapped by brain damage, making use of spectral nature of color which has perception and discrimination function. In other words, this study was to test the hypothesis that to the cerebral palsied children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are greater to the white figures in black background than to the black figures in white background. Furthermore, one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possible effective methods to compensate those visual perception handicaps. For this purpose, sampling was done from three groupsnormal children, spastic cerebral pa siei children, and other cerebral palsied chileren. They are from G public elementary school, Y rehabilitation center and S rehabilitation center in Seoul and 18 children were chosen from each group. Thus total sample size was 54. The Marianne Fristig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and color reversal of DTVP(white figure with black background) were used to these three groups. T-test method was adopted for analysis. The following were the questions of this study. The domains of 5 subtests measured by DTVP were rs follows : 1. Visual motor coordination 2. Figure-ground discrimination 3. Form constancy 4. Position in space 5. Spatial relations 1) Intra Group A. What would be the effects in 5 subtests domains when color reversal DTVP(White figure with black background) is tested to the normal children? B. What would be the effects in 5 subtests domains when color reversal OTVP is tested to the spastic cerebral palsya children? C. What would be the effects in 5 subtests domains when color reversal DTVP is tested to the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2) Inter Group A. What would be the differences in 5 subtests domains between normal children and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color reversal DTVP? B. What would be the differences in 5 subtests domains between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and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color reversal DTVP? C. What would be the differences in 5 subtests domains baween normal children and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color reversal DTVP?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1. Intro Group A.a.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hground was effective in discrimination figure and ground of the normal children.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not effective in the general visual perception of normal children. B.a.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visual motor domain of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actils in ths spatial relation dumein of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c. On the whole,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the general visual perception of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C.a. Color reversal of blo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the visual motor domain of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discriminating figure and ground of the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c.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the spatial relation domain of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d. On. the whole, color reversol of black figure white background was effective in the general visual perception of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2. Inter Group A.a.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ective to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than to the normal children in visual motor.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ective to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n than to the normal children in position in space. c. Color reversal of'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ictive to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than to the normal children in general visual perception. B.a.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ective to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than to the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position in space.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made no differences between spastic cerebral palsied children and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general visual perception. C.a.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ective to the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than to the normal children in position in space. b. Color reversal of black figure in white background was more effective to the other cerebral palsied children then to the normal children in general visual percep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