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姜英子.-
dc.creator姜英子.-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6Z-
dc.date.issued197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9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2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971-
dc.description.abstractGeneral tendency of mathematic education modernization which has persued from the time of 1950's, the Minister of Education started on the curriculum revision of the primary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from the time of 1970. the textbook was edited and used from 1975. This article studied analytically the primary, junior and senior unification mathematic textbook of middle school which was edited under the name of Korea Textbook Edition Committee with the tendency of the curriculum, which was revised for the mathematic education modernization basically. Finding out the improvement to be accorded with the curriculum of mathematical education modernization and edited the textbook of i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complementary work of it, which has been initiated. Follows were persued as the analysis method. 1. Whether the guideline of the textbook is well established in the revisied curriculum.. 2. Whether the unit objectives and the guideline of the textbook are established in the revised curriculum. 3. Whether there is the revised contents and contents to be revised after examination the contents of textbook used from 1975.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Many different elements of guideline contents found out between the curriculum and the textbook. Therefore, the curriculum and the textbook must be improved. 2. Reviewing of the distribution of problem and the guideline contents, number and operation area is emphasized. Generally most of those are composed well, 3. Spordically, 139 points of those textbooks have been revised and should be revised in the future.;1950年代부터 범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었던 數學敎育 現代化 운동의 흐름을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1970年을 기점으로 문교부에서는 초.중.고등학교 敎育課程의 改正작업을 착수하였으며 그후 1973年 8月에 중학교 敎育課程이 改正 公布되었다. 그에 따르는 敎科書가 편찬되어 1975年부터 사용되었는데 本論文은 이러한 數學敎育 現代化를 기본방향으로 改正되었던 敎育課程에 따라 「한국 수학 교과서 편찬 위원회」의 名儀로 單一편찬되어 1975年度부터 전학년 일제히 사용되기 시작하였던 '중학 수학 1~3'을 分析的으로 연구한 것이다. 本연구의 목적은 이 改正敎科書가 數學敎育 現代化에 일치한 敎育課程과 敎科書가 편찬되기 위해 어떠한 점들을 개선해 가야 하는지를 살펴본 뒤 이제 겨우 시작에 불과한 數學敎育 現代化 운동의 보충 작업에 공헌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첫째, 數學敎育 現代化에 따른 외국과 우리나라의 敎育課程을 고찰하였고 둘째, 우리나라 敎育課程의 지도목표와 지도내용을 分析하였으며 셋째, 이러한 敎育課程에 敎科書를 견주어 分析檢討하였다. 分析方法으로는 (1) 敎科書의 지도내용이 얼마나 敎育課程의 지도내용과 일치하게 편찬되었는가? (2) 敎科書의 각 단원별 문제의 분포와 그 문제들의 지도내용을 分析해 본다. (3) 敎科書 內容을 檢討 1975年부터 현재의 敎科書까지 수정되어 온 내용과 앞으로의 수정작업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살펴 보았다. 그 結果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1) 敎育課程에 포함된 지도내용의 요소와 편찬된 敎科書의 지도 내용이 요소와는 상당히 많은 차이점이 있다. 이는 敎育課程과 敎科書 둘 다 많은 개선의 필요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문제수의 분포의 지도내용을 살펴보면 중학교에서 가장 中樞的 부분인 수와 연산영역이 특히 강조되어 있고 학년이 올라 갈수록 차차 深化되는등 비교적 잘되어 있다. (3) 1975年度 처음 편찬된 敎科書가 1977年度 敎科書까지 수정 되어온 내용을 검토해 본 결과 139개 정도가 되는데 약간의 견해 차이는 있지만 아직도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상당수 지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ⅳ Ⅰ. 緖論 = 1 A. 연구의 目的과 意義 = 1 B. 연구의 방법 = 2 Ⅱ. 數學敎育의 現代化 = 3 A. 現代敎學의 특징 = 3 B. 數學敎育 現代化의 동기 = 5 Ⅲ.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육과정 및 그의 특징 = 8 A. 미국의 교육과정(SMBG) = 8 B.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15 C.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특징 = 23 Ⅳ. 數學料 敎科書의 分析 및 개선점 = 26 A. 敎育課程과 敎科書의 指導內容 分析 및 개선점 = 24 B. 問製에 對한 分析 = 39 C. 敎科書 內容에 대한 分析 = 42 Ⅴ. 結論 = 56 참고문헌 = 58 ABSTRACT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624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학교-
dc.subject수학과-
dc.subject교과서-
dc.title中學校 數學科 敎科書의 分析的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THE TEXTBOOK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dc.format.page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7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