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數學敎育의 現代化에 따른 國民學校 記號 早期導入에 關한 硏究

Title
數學敎育의 現代化에 따른 國民學校 記號 早期導入에 關한 硏究
Authors
李惠淑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Keywords
수학교육현대화국민학교기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數學敎育의 現代化는 最近 20餘年에 걸쳐 凡 世界的으로 일어나는 敎育革命으로서 初等數學敎育의 現代化의 動機는 ① 數學自體의 硏究業績이 놀라울 程度로 發達하고 있고, ② 數學發展의 科學文明이 高度로 發達하고 있으며 ③ 高性能電子計算器의 一般化도 數學의 知識을 生活의 知識으로 요구한다는 이 세가지로 特徵을 要約할 수 있겠다. 그러면 初等數學敎育 現代化에서 가장 重視하는 것은? ① 集合等의 새로운 槪念을 바탕으로 한 再構成 ② 論理의 强調와 더불어 用語, 記號의 早期導入이다. 이 論文은 初等數學敎育의 現代化에 발맞추기 위해 記號의 早期導入에 關하여 硏究하였다. 本 硏究는 世界的 경향에 비추어 記號의 早期導入으로서 受學의 一般化 더 나아가 數學自體의 發達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本 硏究의 目的은 우리나라 數學敎育의 當面課題를 고려에 넣어 첫째, 記號의 早期導入으로 兒童의 理解의 促進과 確實性을 期하게 하고, 問題解決能力을 높인다. 둘째, 記號의 統一로 混動을 避하여 正確하게 兒童의 思考發展을 돕는다. 셋째, 過去 數學敎育에서 결여하고 있던 點을 補充 中, 高, 大學에서 數學敎育을 爲한 着實한 基盤이 되게 하는데 本 硏究의 意義가 있다. 이런 立場에서 旗號에 關한 資料를 수집하기 위해 爲해 美國의 數學敎科書 SMSG 實驗用敎科書 Elementry School Mathematics, Math workshop 日本敎科書 標準算數, 日本문부성 檢定敎科書, 算數の 本 우리나라의 現行敎科書, 새 敎育課程試案等 8個의 敎科書를 記號에 關하여 分析하였다. 이들 外國 敎科書에 나타난 共通的인 경향을 보면 數學의 技能을 充分히 發揮하고져 時代에 알맞게 現代化가 試圖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集合, 函數의 基本的인 槪念의 導入이며 數學的인 考察이나 原理的인 면을 强調하고 있으며 數學的인 用語나 記號를 積極的으로 早期에 使用하고 있는 點이다. 이들을 우리나라와 比較할때 現在 中高等學校에서나 使用하고 있는 부등호 集合에 關한 記號, 음수記號 等이 外國에서는 早期導入에 國民學校가 取扱하고 있다. 卽 外國敎科書의 低學年에서 使用中인 { },<, ), E, c, u, x, y, ∥, < 等의 記號는 우리나라의 境過 매우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어 高學年에서나 使用되어왔었다. 이를 是正하고자 先進 各國의 國民學校 數學敎科書에 揭裁된 嗜好 全體에 對한 意見을 全國의 現職敎師 223名을 對象으로 하여 記號의 지도시기 읽는 方法, 意見 等을 調査하여 이를 分析 함으로서 記號를 早期에 導入할수 있는 可能性이나 意義를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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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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