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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民學校의 科學敎育改善에 關한 一硏究

Title
國民學校의 科學敎育改善에 關한 一硏究
Authors
黃英玉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초등교육분야
Keywords
과학교육고무풍선놀이과학지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美國에서 1950年代 後半부터 始作된 科學敎育 改草運動은 智識의 膨脹 및 人工衛星의 開發 競爭 等 現實的 威力도 있었으나 根本的으로는 實用主義的 立場에서 脫皮하여 學問的 知識을 重視하는 새로운 敎育思想을 反映하고 있었다. 이런 까닭으로 實用的 知識과 技術이 아니라 科學의 槪念的 構造와 探究方法이 强調되었다. 처음 高等學校 水準에서 着手되었던 改單作業은 中學校 및 國民學校에 까지 擴大되었으며 그 範圍도 數學과 科學 以外의 다른 敎科目들을 包含하게 되었다. 이러한 科學敎育 改單運動은 우리나라에도 導入되어 美國에서 開發된 새 科學 敎育課程들이 活發하게 硏究되는 한편 一部는 우리나라에서의 채택 可能을 檢討하기 위하여 實驗的으로 使用되기도 하였다. 初等科學에서는 AAAS, ESS 및 SCIS 課程들이 主로 硏究되었다. 이러한 硏究에 더하여 文敎部는 1970년부터 시작된 國民學校 敎育課程에 있어서 自然科를 새로운 科學敎育의 方向으로 全面 改編할 方針을 樹立하였다. 本 硏究에서는 새로운 科學敎育의 立場에서 國民學校 二學年 「고무풍선놀이」 單元을 再構成하여 實驗的으로 指導함으로서 그 結果를 평가하고 一線學校에서의 科學敎育 改善을 위한 資料를 얻고자 했다. 本 硏究의 內容과 方法으로서는 ①美國에서 開發한 主要 初等科學 敎育課程의 特徵을 檢討하고 우리나라에서 實施된 pilot study 結果를 綜合하였고, ②Piaget의 臨床的 面接法에 의하여 兒童의 知的 水準과 空氣에 대한 現在의 理解 水準을 把握하였으며, ③自然科 「고무풍선 놀이」 單元을 再構成한 다음 實驗的으로 指導하여 그 結果를 評價하였다. 美國에서 開發한 AAAS 課程, ESS 課程 및 SCIS 課程은 모두 다 科學知識의 構造와 探究方法을 指導하는데 重點을 두고 있다. AAAS 課程은 敎學을 科學속에 綜合한데 그 特徵이 있으며, 科學的 探究課程을 觀察, 分類, 時 空間 關係의 使用. 敎의 使用, 測定, 豫測, 의사전달, 推理와 아울러 假說 設定, 操作的 定義, 變因 統制, 實驗, 資料 解釋 등 13個로 範疇化하여 '過程的 接近'을 取하고 있다. ESS 課程은 單元別, 또는 主題別로 槪念的 關係를 系統化한 點이 特徵이며 兒童中心의 發見活動을 促進하고, Open-ended approach를 强調하고 있다. 또한 SCIS 課程은 Piaget의 發達理念을 바탕으로 한 心理的 側面을 考慮하여 科學知識의 槪念的 構造와 探究方法을 잘 調定하였다는 것이 特徵이며 初等 科學敎育 전체의 系統的 組織을 試圖하여 學習內容을 段階的으로 展開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들 세 初等 科學敎育 프로그램을 pilot study 한 結果 거의 모두가 우리나라의 現行 自然科 보다 효과적이며, 대체로 채택이 可能하다는 結論에 到達하였다. 이러한 結論은 國民學校 自然科 改編에 相當한 영향을 미쳤다. 本 硏究에서는 Piaget의 發達理論에 의하여 國民學校 2學年 兒童의 知的 水準을 具體的 操作段階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空氣에 대한 兒童의 旣有知識과 理解水準을 確認하는 한편 AAAS 와 SCIS 課程에서 다루는 空氣와 關聯된 槪念들을 參考하여 2學年의 「고무풍선 놀이」 單元을 再構成하여 實驗用 敎材로 삼았다. 再構成한 敎材를 實驗하기 前에 硏究對象인 國民學校 二學年 兒童들의 知的 發達水準을 檢討하여 본 結果 量의 保存槪念은 잘 槪念化되었지만, 抽象的인 上位槪念에 의한 分類는 아직 不可能하다는 結論을 얻었다. 그리고 指導案을 實驗的으로 指導하여 본 結果 國民學校 二學年 水準에서는 空氣의 무게와 부피등의 槪念은 比較的 容易하게 가르칠 수 있으나 空氣의 壓力 (氣壓)과 같은 抽象槪念은 理解시키기가 어렵다는 잠정적인 結論을 얻었다. 本 硏究의 結論과 提言은 다음과 같다. ① 새로운 科學敎育의 所明의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서는 敎師의 보다 깊은 科學理解가 必要하다. ② 國民學校 科學敎育의 改善에 科學者, 心理學者 및 敎育學者들의 積極的인 參與가 要求된다. ③ 여러 學術의 心理學者들의 參與로 科學敎育 전체가 心理學的으로만 規定되는 것을 막아야 할것이다. ④ Piaget의 知的發達理論은 우리나라 兒童들에게도 대체로 適用될 수 있을 것 같으나 앞으로 보다 綿密한 硏究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⑤ 自然科의 改編에 있어서 學習指導의 伸縮性 있는 指導案을 作成하여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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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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