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福順.-
dc.creator金福順.-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0Z-
dc.date.issued197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6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0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641-
dc.description.abstract1. 本 硏究에서는 孤立兒가 集團에서 소외된 動機와 原因을 類型別로 정립하여 根本的인 소외의 소재를 파악하여 실제적인 生活指導와 宗敎敎育 指導方案을 모색하기 위하여 첫째 : 社會性 測定지위에 나타난 孤立兒와 人氣兒를 선정하고 신앙 實態調査 結果에서 信者, 非信者集團을 선정하였으며 둘째 : 心理檢査에 나타난 諸般特性을 비교하고 세째 : 外的인 환경을 設問과 신앙실태 조사카드, 누가기록카드에 의하여 調査하였다. 2. 本 硏究의 對象者는 中學校 2, 3學年 女學生 820名이다. 3. 調査 期間은 1977年 12月 20日부터 1978年 11月 20日(11個月)까지 進行하였다. 4. 本 硏究의 制限點은 첫째 : 本 硏究는 仁川 基督敎 學校 女子 中學校를 對象으로 한 표본 조사임으로 표집집단의 제한성이 强하다. 둘째 : 표집 조사 對象이 특정된 한 學校에 制限되어 있기 때문에 조사 結果의 신뢰도가 높지 못할 것이다. 셋째 : 학년別 학력차이에서 보는 문항의 質的 수준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처리했으며, 네째 : 孤立兒가 소속한 集團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았다. 다섯째 : 모든 檢査 狀態에 있어서 균일성을 完全하게 확보하지 못하였다. 5. 本 硏究에 使用된 도구 및 자료는 性格檢査, 興味檢査, 自我檢査, 欲求診斷檢査, 社會性測定檢査, 및 신앙카드 누가기록카드이다. 6. 孤立兒와 人氣兒에게 發達된 結果는 첫째 : 性格檢査에서 人氣兒 集團이 支配的·安全性·社會性, 총점에 있어 높게 나타났다. 둘째 : 興味檢査에서 孤立兒 集團이 事務, 運動興味 要因이 높게 나타났으며 人氣兒는 社會 要因에서 높다. 셋째 : 自我槪念檢査에서는 人氣兒 集團이 自我評價點數, 總自我肯定點數, 自我同一性, 自我受容, 自我行動點數, 身體的自我(A) 성격적 자아(C) 가정적자아(D) 社會的自我(E)가 높으며 네째 : 欲求診斷檢査에서 孤立兒 集團은 屈從, 공격요인은 높으나 人氣兒는 親愛要因에서 높다. 다섯째 : 고립아 집단은 부모의 學歷, 生活水準, 父母의 敎育的 態度가 인기아 집단에 비해 아주 낮은 비율로 나타나 있다. 宗敎觀에 있어서는 특별한 차이가 없고 선생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고립아는 PM型이 40%인데 人氣兒는 71.4%의 비율로 나타나 있다. 친구관계에 있어서는 고립아 집단은 "필요할때만"의 높을 비율을 보이고 있음은 고립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학습에 있어서는 인기아는 상위에 속하나 孤立兒는 下位에 屬하여 있다. 生活目標에 있어서 孤立兒는 건강과 인격도야에 관심을 두고 있으나 인기아는 人格陶治가 82.8%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7. 고립아에 있어서 信者, 非信者의 비교 첫째 : 性格檢査에서 信者集團이 더 不安定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둘째 : 興味檢査에서는 信者集團이 美術, 音樂的興味 要因이 더 높고 비신자는 사회적흥미, 運動要因이 더 높게 나타나 있다. 세째 : 自我槪念檢査에서는 신자집단은 自我評價點數, 總自我肯定點數, 自我受容, 家庭的 自我, 내적변산점수가 높다. 네째 : 욕구 진단검사에서 신자집단이 成就, 친애, 支配, 靜動, 과 시,자율의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다섯째 : 부모의 학력은 신자집단이 높으며 부모의 宗敎는 기독교가 다른 宗敎보다 아주 낯게 나타나 있다. 또한 生活水準, 부모의 지도類型, 종교관에 있어서는 별차이가 없으나 예수 이해에서 신자집단은 '하나님의 아들'이 82.6%의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담임0 선생님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信者集團이 PM型이 높으며 친구 관계에 있어서는 비신자는 자기 必要에 따라 交友관계를 맺고 있다. 두 집단의 학급 석차는 信者가 우수하며, 生의 목표는 신자 집단이 '인적도야'에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8. 人氣兒에 있어서, 신자, 비신자에 있어서 나타나는 結果 첫째 : 性格검사에서 信者집만이 支配性이 더욱 强하고 책임성이 있어서는 비신자집단이 높다. 둘째 : 興味檢査에서는 信者集團이 사회적흥미, 사무적흥미요인이 더 높다. 비신자 집안에 있어서는 운동적흥미요인이 더 높게 나타나 있다. 셋째 : 自我槪念檢査에서는 두 集團의 차이가 없으며 비신자 집단에 있어서는 운동적흥미요인이 더 높게 나타나 있다. 네째 : 욕구진단검사에 있어서는 信者 集團이 공격적 욕구와 自律的 욕구가 더 높으므로 이 두 욕구가 융합할 수 있는 지도가 必要하다. 다섯째 : 信者集團의 父母의 學歷, 生活水準이 높으며, 父母의 종교는 基督敎가 제일 높은 비율로 나타나 있다. 부모의 지도유형에 있어서는 信者集團이 PM型이 제일 높다. 종교觀에 있어서 신자집단이 좀더 肯定的이고 친구에게 대하는 태도도 신자집단이 더 眞實된 交友관계를 맺고 있다. 學習結果에 있어서는 신자집단이 우수하며 生活目標는 신자집단이 人格陶治가 87.5%인데 비신자집단은 社會的 地位가 66.6%되는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out the seats of the prolem that there are students isolated from the group to which they belong, and meeting the requirement of the teachers who are to help them with both their school and religious life. In order to obtain this goal, the study selected four groups for the purpose of comparison; they are Stars. Isolates, Christians, and Non-christians. They are compared by means of the qualities as revealed by four tests such as Sociometric Test, Psychology Test, Interest Test, etc. The number of the students studied for the research covers eight hundred and twenty junior girl high school students in the 8th and 9th grade. The Period taken was December 12, 1977 through November 11. 1978. The restrictions to the ste study are as follows; a. The subject of study was limited to only one girl mission school, so that much reliability can not be placed. b. The traits of the group to which the isolates belong are not taken into considetion. c. The uniformity in all the tests is not secured. d. The gaps in the quality of the items, derived from scholastic abilitis and grades, are not considered. Instruments and data used for this study : a. Personality Test b. Interest Test c. Self-Concept Test d. Need Test Findings of the charateristics a. Stars are in the ascendancy, more stable in emotion and more social and total. b. Isolated christians are more unstable than isolated nonchristians perhaps owing to inharmony between their parents and them. c. Star Christians are more in the ascendancy than star nonchristians according to Personality Test. Interest Test reveals; a. Isolates are more interested in the subjects of office work and athletics. b. Isolated christians like music and fine art while isolated non-christians like business and athletics. c. Star christians are more interested in commerce than nonstar christians. Self-Concept Test shows; a. Stars think that they lead effective fruitful lives; they respect themselves, take confidence in themselves, are possive, and never contemp or decieve themselves. b. In the isolate group, christians have more of the above characteristics than non-chrisians. c. In the comparison of stars, no such differences are found between christians and non-christians. By the Need Test. a. Isolates are more submissive, offensive, while stars are friendly. b. In comparing isolates, christians are stronger in need for achievement, dominance, emotionality, exhibitionism, and autonomy. c. In star groups, christians are stronger in need for agression and autonom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1 Ⅰ. 緖論 = 5 A. 硏究의 必要性 = 5 B. 硏究의 目的 = 6 Ⅱ. 理論的 考察 = 8 A. 社會性測定의 意義 = 8 B. 家庭 學校 社會 集團과 人間關係 = 10 C. 쏘시오그램(Sociogram) = 14 D. 孤立兒(Isolate) = 15 Ⅲ. 硏究의 節次 = 21 A. 硏究기간 = 21 B. 硏究對象 = 21 C. 硏究 方法 = 22 D. 처리 과정 = 26 E. 硏究의 제한점 = 27 Ⅳ. 調査 內容의 分析 및 解析 = 28 A. 孤立兒와 人氣兒 集團의 비교 = 28 B. 孤立兒와 人氣兒에 있어서 信者, 非信者 集團의 비교 = 33 C. C. 기타 자료에 의한 두 집단의 비교 = 39 D. 기타 자료에 의한 고립아와 인기아중 信者, 非信者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 51 Ⅴ. 結論 및 제언 = 59 A. 結論 = 59 B. 앞으로의 課題 = 63 參考文獻 = 64 ABSTRACT = 67 부록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520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립아-
dc.subject기독교학교-
dc.subject종교교육-
dc.title孤立兒 特性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基督敎學校 환경을 배경으로-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SOLATES IN A CIRL MISSION SCHOOL-
dc.format.page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7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