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저학년의 가창교육에 관한 일연구

Abstract

본연구는 국민학교 저학년의 신, 구, 음악교육과정과 신, 구 교과서를 분석연구함으로써 음악교육과정 운영상의 개선책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국민학교 저학년 신구 음악교육과정, 신 구 국정교과서 저학년용 등 문헌과 실제 지도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등이다. 본연구에서는 음악교육의 목적과 가창교육이 이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논하고, 실제 이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신구 음악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선정된 학습내용 구성의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음악교육의 목적은 음악교육의 궁국적인 목적인 음악을 통하여 미적인 경험을 맛보게 하는 것을 근본으로 하여, 첫째, 음악활동에서 기쁨을 얻게 하며 두째, 창의적 능력의 발달을 갖어오게 하며, 세째, 악전에 대한 이해를 하게 하며, 네째, 인간의 느낌과 표현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가창교육의 목적은 가창교육의 궁국적인 목적인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기초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것과 음악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이다. 본연구에서 발견된 결과, 논의된 문제점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1. 신교육과정 음악과의 일반목표는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기능을 기른다는 기초 초등교육 목적에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인 창조의 힘과 개척정신 배양과 국민정신 배양의 목적을 삽입하였다. 2. 신교육과정의 음악과의 개편방향은 교육과정개편의 기본방향인 국민헌장이념의 구현, 인간교육의 강조, 지식교육의 개선이며, 이에 따른 신교육과정의 목표와 신교과서의 학습내용이 선정되었으나 그 수준이 어린이들에게나 실제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어려움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 신교육과정의 목표진술은 구교육과정보다 명확하며 가창교육목표는 구교육과정에서 네 영역으로 구분한데 비하여 구분하지 않고 기초학력 충실화를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였다. 음악과에 있어서의 기초학력충실화라 함은 실음ㅇ르 통한 학습결과를 뜻하는 것이며 이론적인 사항은 이를 뒷받침하는 역활을 하는 것이다. 신교육과정이 기초학력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이론적인 면을 강조하여 자칫 잘못하면 음악교육의 본질과 어린이의 흥미를 상실케할 우려가 있으므로 실음을 통한 학습과 창의적인 운영을 기하기 위하여는 교사들의 재교육과 교사용도서의 충실이 필요하다. 4. 신교육과정 내용선정에서 새로이 삽입된 내용은 창조적인표현에 흥미를 느낀다. 가창의 표현을 체득한다, 민속적 가락이나 건설적 가사의 노래를 부른다 등 12개 항목이며 음역은 넓어졌다. 5. 신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이 교과서의 학습내용에 반영이 안된 6개항목은 삽화나, 가사의 내용으로 교과서에 삽입하거나, 교사가 조성하는 학습분위기, 등 교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용 도서에 그 방법과 원리를 제시하여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