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 Download: 0

農村經濟와 學校敎育 效果의 實證的 分析

Title
農村經濟와 學校敎育 效果의 實證的 分析
Authors
崔榮喜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Keywords
농촌경제학교교육천원군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低開發 狀態에서 벗어나 發展된 社會를 이룩하려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의 念願이요 哲學이다. 이러한 課題는 理論的인 面에서나 實際的인 面에서 우리가 直面하고 있는 問題이기에 敎育을 通한 國家施策이 여러面에서 追求되어 있는 가운데 特히 그것과 經濟成長과의 關聯性이 近者에 크게 關心을 모아왔다. 本論文에서는 무엇보다 重要한 課題로 되어있는 것으로 農村經濟가 學校敎育에 미치는 影響과 反對로 學校敎育이 農村經濟에 미치는 영향을 把握하여 開發過程에 있는 韓國經濟發展에 斬新한 寄與를 意圖하는것이 本論文의 目的이라 할수있겠다. 韓國經濟의 現狀態는 均衡的 發展을 이루지 못하여 農村과 都市의 經濟的 隔差는 敎育面에서도 反對되어 있음을 볼수 있다. 이러한 點을 具體的으로 確認하기 爲하여 筆者는 忠南 天原郡一帶의 農家의 經濟狀況과 敎育實施面을 調査하여 統計分析한바 있다(標本抽出에 依하여) 本調査에서 于先 農村經濟가 學校敎育에 미치는 영향을 檢討하여 보니 다음과 같은 結果가 나왔다. 첫째 農家所得과 農村子女의 學校敎育과의 關係에서 標本理論에 따른 x²檢定을 實施하니 兩者의 相關度에 有意性이 認定된바 매우 높은 關係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x²=28.37) 둘째로 農家所得과 學校敎育費와의 相關係數(r)을 全體的으로 算出한바 그다지 높은 水準으로 나타나지 않았다.(r=0.541) 그리하여 다시 學校層別(國民, 中, 高, 大)로 區分하여 볼때 敎育程度가 높아질수록 農家所得과의 相關性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 卽 國民學校는 農家所得에 關係없이 거의다 敎育시키고 있으나 中學校는 75,000원以上, 高等學校 100,000원以上, 大學校는 250,000원以上의 農家所得이어야 敎育시킬수 있다는 것을 本調査에서 確認된바 있다. 세째로는 參考的으로 農家所得以外의 要因으로서 經營主의 敎育程度와 子女敎育程度와의 相關性을 보았더니 相當히 높은 相關度를 보이고 있다. 卽 經營主의 敎育水準이 높으면 子女의 就學率도 높아 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農家所得과 더불어 또하나의 重要한 要因이라 할수있다. 다음으로 學校敎育이 農村經濟에 미치는 영향에서 注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