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音樂學院 兒童의 實態에 關한 調査 硏究

Title
音樂學院 兒童의 實態에 關한 調査 硏究
Other Titles
Survey and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Musical Education for the children in Private Musical Institutes
Authors
金聖淑.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음악학원아동음악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國民學校 敎育은 一生중 가장 基礎的 이고도 重要한 時期이다. 이러한 重要한 時期의 兒童들에게 音樂敎育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대로 敎育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저 한다. 서울市內에는 文敎部 認可 音樂學院이 約 261個 있다(1979년 10월10일 현재). 1年에 1번以上의 敎育委員會의 監査를 받고 있지만 과연 兒童들이 音樂課外學習을 받음으로서 音樂的인 成果를 이루고 있는지, 또 音樂學院의 敎育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音樂才能 및 實態調査를 本 論文에서 다루어 보고저 한다. 本 硏究는 音樂學習의 경력에 따라 音樂才能이 向上 되는지를 알아 보기 위하여 音樂學院生의 音樂才能을 比較하고 質問紙를 通하여 音樂學習 能力에 編差를 이루게 하는 要因과 音樂敎育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要因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學父母들이 子女의 音樂敎育에 對한 기대를 알아보고 그 改善點을 찾기 위함이다. 서울市內 音樂學院 10個學院을 지역구분없이 선택하여 國民學校 學生 310名에게 音樂才能 檢査를 실시 하였고, 音樂學院 兒童 200名과 音樂學院 學父母 81名을 對象으로 音樂에 對한 實態調査를 質問紙를 通해서 알아 보았다. 여기에서 나온 結果는 다음과 같다. 첫째 學院生의 전반적인 檢査에서는 音樂學習 경력에 따라서 차츰 上昇하는 傾向을 보이고 있으나 셈여림 검사에서는 상당히 낮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學年間의 比較 結果는 5學年生이 다른 學年에 比해서 全般的으로 높게 나타났고 4學年生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6學年生을 對象으로 經歷에 따른 檢査를 比較해본 結果, 음 빛깔, 음마침, 길이, 셈여림 檢査에서는 거의 學習되지 않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이점은 이 分野에 對해서 學院의 學習 方法에 問題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세째, 質問紙를 통한 結果에서 音樂學院의 旅設과 先生任의 實力에 對해서 대체로 만족 하고 있으며 學院에 對한 要求事項은 좀 더 親切하고 誠意껏 指導해 주기를 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結果를 綜合 分析해 보면 音樂敎育은 받을수록 才能의 結果는 높게 나타나고 있었고 現在 서울市內의 音樂學院이 제대로 運營되고 있음을 알수가 있고 다음과 같은 提言을 할수가 있겠다. 첫째, 認可學院의 無資格 先生에 對한 實態調査를 하여야 하겠다. 無資格 先生으로 인해 兒童들의 音樂工夫에 害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兒童들을 指導하는 敎授 方法에 對한 硏究를 통계적 숫자를 提示 함으로써 敎育方法의 基礎 資料를 마련 하여야 하겠다. 세째, 指導敎師 養成 및 수강료와 定員問題를 융통성 있게 조정해야 하겠다. 네째, 音樂工夫를 시작한 兒童과 그 밖의 兒童이 音樂에 흥미를 가질수 있고 音樂을 통해서 바람직한 인간이 되고 全人的인 인간이 되도록 家庭과 學校와 지역사회가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때 밝은 음악교육의 성과를 가져을 수 있을 것이다.;國民學校 敎育은 一生중 가장 基礎的 이고도 重要한 時期이다. 이러한 重要한 時期의 兒童들에게 音樂敎育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대로 敎育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저 한다. 서울市內에는 文敎部 認可 音樂學院이 約 261個 있다(1979년 10월10일 현재). 1年에 1번以上의 敎育委員會의 監査를 받고 있지만 과연 兒童들이 音樂課外學習을 받음으로서 音樂的인 成果를 이루고 있는지, 또 音樂學院의 敎育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音樂才能 및 實態調査를 本 論文에서 다루어 보고저 한다. 本 硏究는 音樂學習의 경력에 따라 音樂才能이 向上 되는지를 알아 보기 위하여 音樂學院生의 音樂才能을 比較하고 質問紙를 通하여 音樂學習 能力에 編差를 이루게 하는 要因과 音樂敎育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要因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學父母들이 子女의 音樂敎育에 對한 기대를 알아보고 그 改善點을 찾기 위함이다. 서울市內 音樂學院 10個學院을 지역구분없이 선택하여 國民學校 學生 310名에게 音樂才能 檢査를 실시 하였고, 音樂學院 兒童 200名과 音樂學院 學父母 81名을 對象으로 音樂에 對한 實態調査를 質問紙를 通해서 알아 보았다. 여기에서 나온 結果는 다음과 같다. 첫째 學院生의 전반적인 檢査에서는 音樂學習 경력에 따라서 차츰 上昇하는 傾向을 보이고 있으나 셈여림 검사에서는 상당히 낮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學年間의 比較 結果는 5學年生이 다른 學年에 比해서 全般的으로 높게 나타났고 4學年生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6學年生을 對象으로 經歷에 따른 檢査를 比較해본 結果, 음 빛깔, 음마침, 길이, 셈여림 檢査에서는 거의 學習되지 않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이점은 이 分野에 對해서 學院의 學習 方法에 問題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세째, 質問紙를 통한 結果에서 音樂學院의 旅設과 先生任의 實力에 對해서 대체로 만족 하고 있으며 學院에 對한 要求事項은 좀 더 親切하고 誠意껏 指導해 주기를 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結果를 綜合 分析해 보면 音樂敎育은 받을수록 才能의 結果는 높게 나타나고 있었고 現在 서울市內의 音樂學院이 제대로 運營되고 있음을 알수가 있고 다음과 같은 提言을 할수가 있겠다. 첫째, 認可學院의 無資格 先生에 對한 實態調査를 하여야 하겠다. 無資格 先生으로 인해 兒童들의 音樂工夫에 害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兒童들을 指導하는 敎授 方法에 對한 硏究를 통계적 숫자를 提示 함으로써 敎育方法의 基礎 資料를 마련 하여야 하겠다. 세째, 指導敎師 養成 및 수강료와 定員問題를 융통성 있게 조정해야 하겠다. 네째, 音樂工夫를 시작한 兒童과 그 밖의 兒童이 音樂에 흥미를 가질수 있고 音樂을 통해서 바람직한 인간이 되고 全人的인 인간이 되도록 家庭과 學校와 지역사회가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때 밝은 음악교육의 성과를 가져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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