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3 Download: 0

中學校 社會 1,2 地理 內容의 分析 硏究

Title
中學校 社會 1,2 地理 內容의 分析 硏究
Other Titles
(AN) GEOGRAPHICAL ANALYSIS OF TEXT-BOOK OF SOCIAL STUDIES Ⅰ, Ⅱ FOR MIDDLE SCHOOL
Authors
洪良周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지리교육분야
Keywords
중학교사회과지리지리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地理敎育의 基本敎材로서 學習活動에 영향을 미치는 敎料書의 역할은 重要하다. 따라서 제4차 敎育課程에 依해 1984 학년도부터 中學校 社會科 敎科書가 統合型으로 개편되었으므로 이에 對한 分析的 硏究를 시도하고자 첫째, 現行 敎科書가 舊 敎料書에 비해 敎育的 效果를 위해 쇄신된 점은 무엇인가? 둘째, 現行 敎科書가 갖고있는 문제점은? 세째, 개정된 敎育課程과 3차 敎育課程의 차이점은? 등에 意義를 두고 硏究하였다. 方法으로는 敎育課程 변천에 따른 社會科 地理 內容의 目漂 비교와 現行 敎科書와 舊 敎科書의 구성비교, 또 社會敎科書1, 2의 內容을 中心으로 槪念, 地理用語, 地名, 사진, 圖表, 地圖등을 舊 敎科書와 비교 分析해 보았다. 여기서 舊 敎料書는 3차 敎育課程 이후 1979년까지 사용되었던 교과서 (A라 칭함)와 1979 ∼ 1983년까지 쓰였던 敎科書(B라 칭함)이다. 分析한 硏究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舊 敎科書와 構成을 比較해 보면 점차적인 page수 증가로 단원수가 6단원에서 8단원으로 늘어났다. 단원 構成 內容에서도 舊敎科書와는 많은 차이가 나타나며 특히, 國土開發, 환경보전, 지역간의 상호의존과 世界 속의 韓國 등에 대한 內容의 강조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國家 經濟 발전으로 인한 時代的 要請의 반영이라 생각되어진다. 地域區分에서 大區分은 별차이가 없으나 現行 敎科書에서 한국의 地域區分은 너무 세분한 듯하나 世界의 地域區分은 大地域으로 區分하려고 노력한 점이 엿보인다. 2. 槪念 分析에서는 地域性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分布, 변천, 自然地理, 人間과 自然 등의 順으로 舊 敎科書와는 槪念 순위에 차이가 있으나 地圖化, 축척, 지구사회 등의 槪念이 희소한 것은 차이가 없다. 따라서 앞으로 敎科書 內容構成에 있어서 좀 더 構造化를 꾀함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3. 地名에서는 韓國地名보다 外國地名이 더 많이 취급된 것이 舊 敎料書와 차이가 있고 수와 頻度도 page수 증가에 따라 많은 증가를 보인다. 또한 실질적인 배당시수 감소로 인하여 시간당 39개의 地名學習은 中學生에게 과중함으로 地名 暗記式 學習의 탈피가 제기된다. 4. 用語에 있어서 人文部門이 自然部門보다 많이 나타남은 차이가 없으나 用語의 數, 頻度의 증가로 역시 時間當 學習해야 될 用語가 증가하였다. 5. 地圖, 圖表는 구 敎科書들보다 量的으로 감소하였으나, 사진은 많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사진의 內容은 달라진 것도 있고, 선명도도 많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內容構成은 統合 敎育課程에 적합하도록 단원 배열을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감소된 배당시수에 對한 內容의 증가는 知識中心의 체계로부터 다양한 사고력을 기르는 探究學習의 함양에 적합하다고 볼 수는 없으므로 실질적인 統合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必要하겠다.;According to the 4th curriculum for the middle school education, all text-books of geography was revised and integrated into one in 1984. This attempted to study the structure of Text book of social studies I, II for middle school. Particularly, emphassing in the following problems. First, 'what is the innovation for educational effects, compared with the earlier text-book?, second, 'what is the problems the present text-book has?', and third,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reformed curriculum and the 3rd curriculum?'. For the purpose to study the contents of the present geography text-book Ⅰ and Ⅱ were compared with those of the earlier-ones and analyzed in respects of geographic concepts, geographic terms, place names, illustrations, graphs, maps and so on. The results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1. In the present text-book, the number of chapters increased from 6 to 8. In case of the contents, there are many differences between the earlier and the present one; especially development of our territory, environmental preservation, inter-dependency of provinces and the present status of Korea in the world are noticeable. That is considered the reflection of the historical needs by nation-wide economical development. 2. Among geographic concepts in the present text-book, concepts of regional are most precisely described; and concepts of regional distributions and changes, physical geography, and man-and-land relationship are in turn. However, concepts of map, scale and glovalism is still not enough as before. 3. In case of place names, those of foreign contries were dealt more than ours. However, owing to the decrease of alloted hours for geography in a middle school, learning 39 place names are an over-burden for students. So we should find the way to escape from education for memorizing blindly place names. 4. The number of geographic terms was increased that should be learned in an hour. 5. The number of maps and graphs were decreased while that of illustrations was considerably increased. In conclusion, the composition of the contents of the newly revised and integrated text-book is not thought to be suitable to improve research study for various thinking powers So continuous study will be required until practical integration of geography text-books is realiz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