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 Download: 0

幼兒期의 Melody의 分析을 通한 音程感의 年齡的 發達에 關한 硏究

Title
幼兒期의 Melody의 分析을 通한 音程感의 年齡的 發達에 關한 硏究
Authors
金信子.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유아기멜로디음정감연령적발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現代 音樂敎育의 潮流뿐만 아니라 敎育全般에서 어린이의 自發性의 尊重함과 어린이의 自發性의 育成을 부르짖고 있다. 어떤 사람은 音樂敎育의 意義를 音樂을 가르치는 데만 있는 것이 아니고 音樂에 의해서 어린이들을 人間으로 創造한다고 主張했다. 音樂은 人間敎育의 立場에서 必要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어린이들이 音樂을 한다는것, 敎師가 音樂을 가르치는 것이 目的意識없이 行하여저도 여기서 自然的으로 어떤 結果는 나타날 것이다. 그 結果로 나타나는 것은 어떤 것일가? 또 어떤 것이어야 되는 것일가?를 問題삼지 않고는 진정한 音樂敎育이 成立 되지 못할 것이다. 여기에 發想의 根源을 두고 本 論文에서는 乳幼兒期의 어린이가 音程의 形態를 어떠한 過程을 經過하여 理解하며 習得해 가는가를 年齡的으로 그 發達을 硏究해 보았다. 本 硏究에서는 幼兒들이 Piano를 치고 놀때, 自發的인 Melody 들을 부를때 自然스러운 生活 분위기속에서 이것을 觀察하고 녹음하여 五線紙에 採譜한 후 거기서 音程感, 調性感을 系統的으로 比較檢討하여 本 論文의 槪要를 잡았다. 對象으로된 幼兒는 35名으로 筆者가 Piano를 指導하고 있다.(表1 參照) 硏究內容 : 理論的인 考察은 文獻硏究를 中心으로 筆者의 主觀을 添加하였다. 本 硏究의 理論的인 內容은 (1) 어린이 中心의 音樂敎育 (2) 幼兒의 本能과 自發性 (3) Melody (가락)의 槪念 (4) 音樂敎育의 基礎 (5) 幼兒期에 있어서 音樂을 한다는 意味 (6) 幼兒의 言語와 發展의 可能性 (7) 幼兒期의 發達과 音樂的 能力 (8) 幼兒의 音樂生活의 發達에 對하여 考察하였다. 幼兒의 Melody의 分析은 (1) 音을 連結하는것 (2) 音의 高低의 移動 (3) 音의 位置 (4) 終止 (5) Raythm (6) Melody의 進行 (7) length등을 幼兒의 Repertory에 따라서 1才兒에서 부터 6才兒까지 그 Melody에 나타난 一般的인 特徵에 따라 比較 分析하였다. 分析方法은 乳幼兒의 音樂的 狀況을 알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項目에 對하여 調査하였다. (1) 同居家族 (2) 兩親의 職業 (3) 家庭에서 所有하고 있는 樂器의 種類 (4) 家族의 樂器 演奏程度 (5) 幼兒는 音樂을 좋아하는가? (6) 幼兒가 좋아하는 T.V. Program (7) 敎師와 家族이 본 幼兒의 音樂的인 特徵 (8) 幼兒가 音樂的인 特徵을 나타내는 動機에 對하여 調査하였고 다음으로 錄音曲目을 分析하고 repertory의 年齡的 發達과 幼兒 自身의 積極性 與否에 基準을 두어 觀察한 結果를 모두 綜合하여 音程感의 發達에 대한 槪要를 얻었다. 지금까지 提示한 結果를 綜合하여 結論을 지어보면 다음과 같다. Melody는 幼兒가 一才때 엄마, 아빠, 까까, 응응, 야르야르와 같은 言語의 發聲 形態로서 音程을 가진 音樂的인 言語로서 나타나는 것이다. 最初에는 短二度, 長二度의 音程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全部 抑揚的인 말에 더 가까워서 音程으로 區別하기는 어렵다.(樂譜 1參照) 幼兒 經驗이 늘어감에 따라서 漸次로 聲域이 넓어지며 그 初步의 段階에서 短二度, 長二度의 抑揚的인 Pattern은 繼績되면서 그 첫마디나 끝마디에서 下降 跳躍四度 五度로 보이는(樂譜2, 3 參照) 音程이 나타나지만 이 時期에는 音程이 一音에서 一音 이라고 明確한 段階를 지울수는 없고 대체로 Portamento와 같이 移行하면서 노래 부른다. 이것은 三才까지 幼兒의 特徵이다. 二才가 되면 記憶과 言語가 發達되어 Melody도 잘 記憶하며 步行이 可能하게 되어 Rhythm感이 자라나기 時作하지딴 音程에 대한 理解는 되어있지 않으므로 自已流로 音域이 넓을때는 中央으로 끌어모아 音域을 좁히어 부른다. 다시 말해서 이 時期에는 聲域 이 크게 問題가 된다. 呼吸을 할때마다 調性이나 音程이 바뀐다.(樂譜5 參照) 그러나 이때는 벌써 音程感이 發達되고 있는 差가 보인다.(樂譜16 參照) 三才가 되면 抑揚的인 面이 없어지며 音의 高低와 音階, 各音을 正確하게 把握하여 音程을 낼수 있다. 그러나 이 時期에도 明確한 調性感은 存在하지 않는다. 四, 五才가 되면 記憶力과 思考力이 깊어지는 時期이므로 repertory도 제일 많고 音程感, 調性感도 많이 發達되어 있다. 表5에 나타난 幼兒의 repertory의 全域에 미친다. 그러나 꼭 四, 五才의 年齡에 關係없이 音程感의 發達差가 눈에 띈다.(樂譜17 參照) 音程感이나 調性感이 제일 發達되어 있는 五才 八個月의 女兒를 본다.(樂譜14 參照) 이 幼兒는 어떤 노래도 잘 부른다. 여기에 比하여 六才의 女兒는 三才의 幼兒와 音程感이나 調性感이 大部分같은 狀態였다. T.V.와의 接觸과 幼兒 周圍에 있는 사람들의 影響으로 幼兒의 生活 條件에 關連되어 repertory가 많은 幼兒는 역시 音樂的인 環境에서 살고 있으며 音程感도 가장 發達되어 있음이 認定 되었다. 이러한 幼兒期의 音樂生活에 關한 硏究는 우리의 日常生活에서 廣範圍하게 그 材料를 찾을 수 있고 Karl w. Gehrkens의 有名한 말 "Music for every Child, and every Child for music"과 같은 音樂이라는 違産을 받은 우리들은 어린이들이 원할때는 언제나, 어떠한 때라도 그 年齡에 구애받지 말고 敎育시켜야 함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앞으로 音樂敎育의 全分野에 있어서 理論的인 硏究가 많이 必要 하다고 생각하였고 하루라도 빨리 年齡的으로 알맞는 音樂敎育의 Program이 作成되어졌으면 하는 趣旨에서 본 硏究를 試圖한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