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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學의 歌辭」에 나타난 女性觀에 관한 考察

Title
「東學의 歌辭」에 나타난 女性觀에 관한 考察
Other Titles
(A) STUDY ON VIEW OF WOMANHOOD SHOWED IN 「GA SA OF DONG HAK」
Authors
李賢淑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역사교육분야
Keywords
동학가사여성관한국여성근대의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韓國 女性의 近代意識 形成에 東學의 女性觀이 어느정도 기여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최제우가 지은 용담유사와 尙州本 東學敎의 東學歌辭의 形成에 대해 살펴보면 용담유사는 8편의 한글 歌辭로 일반 서민들에게 東學思想을 전파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그러나 당시의 朝鮮社會는 최제우의 東學의 가르침을 異端의 道로 여기고 있었으므로 용담유사는 活字化되어 전달되지 못하고 다만 口傳되어 보다가 1880년代에 이르러 文字로 정착되고 그후 東學의 후계자들에 의해 계속 改作, 創作되어 傳來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尙州本 東學敎의 東學歌辭는 일제 탄압시 압수되어 일부 散佚되기도 했으나 총 39冊 100여편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이 전해지고 있다. 東學의 기본적 理念인 '侍天主' 思想은 人間平等思想에 출발되어진 것이라 하겠다. 班常·奴主·滴庶·夫婦의 別을 부정하고 人間 모두는 하나님의 福祿으로 世上에 태어났다는 人間尊重思想을 펴서 당시 천대받던 신분 계층에게는 하나의 커다란 복음일 수 있었다. 이와같은 東學의 女性尊重思想은 朝鮮時代 傳統的인 天尊地卑의 思想아래 천대받던 女性속에 전파되어 男女平等을 주장하는 近代的 女性意識 形成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러나 東學에서 기대하고 있는 女性의 역할은 지금까지 내려온 儒敎的 傳統의 女性地位에 대한 상태를 개혁하여 男性과 同等한 관계로 끌어올리기에는 論理의 부족함이 많다. 최시형은 家內의 모든 일을 주관하는 婦人이야말로 '一家의 主人' 이라 하여 무시되오던 女性적 家事役割에 주의를 기울였다. 그러나 이것은 儒敎的 夫婦觀의 극복이라고 볼 수는 없고 다만 女性의 役割에 가치를 부여해주었다고 봄이 타당하겠다. 또 男女의 役割에 있어 男子는 外庭事를 女子는 內庭事를 다스릴 것을 강조하여 女性의 活動 법위를 內庭事에 한정시키고 있는 것은 朝鮮社會가 女性에게 順從的인 良妻이기를 원했던 것과 별 차이가 없다하겠다. 婦人 修道를 위하여 반포한 內則과 內修道文은 임부에 대해 태교의 중요성과 부모님, 남편, 자식, 며느리, 노비에 대한 사랑, 牛馬六畜, 나무에 대한 애호사상, 위생관념등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內容을 살펴볼때 特別히 女性의 平等思想의 고취이기 보다는 東學思想의 실천적 生活 규범으로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 최제우는 家庭이 人間萬事의 中心이며 家庭의 中心은 夫婦에 있고 夫婦는 대등한 관계위에 성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시형은 夫婦는 서로 人格的 存在로써 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용담유사에서는 '녀필종부'라 하였으며 또 이 가르침은 뒤에 敬君子하는 道理로서 다른 동학가사에서 '부인이 아모리 션찰할지라도 일평□ 그 팔□ 가쟝으게 달녀씨니··· '등으로 읊어서 女性이 가정에서 해야할 道理는 남편을 잘 섬기는 것으로서 남편에 예속된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面에서 볼때 東學은 女性의 劣惡한 처지나 役割에對해 구체적인 구제책이나 구체적인 男女平等의 方便도 제시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東學의 歌辭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女性觀을 살펴보면 傳統的인 需敎 질서 체제속에 굳어진 여성의 地位를 향상, 발전시키기에는 論理가 박약하다 하겠다. 그러나 女性을 待天主의 同一한 人格體로써 간주한 사실은 일단 傳統的 남녀관 극복의 단서를 주었다고 보아 儒敎社會의 규범을 넘어서 開化期 以來로 近代的 女性意識 形成에 일정한 作用을 하였다고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y analyzing the thought of esteeming women through 「Ga Sa of Dong Hak」 to examine how much contribution the view on women of Dong Hak made to the improvement of women's awareness, compared with the traditional view on women in Yi Dynasty and that of modern ages. Dong Hak was led, in 1860, by Choi Jae Woo who was a peddler belonged in downfallen upper class. The situation of Yi Dynasty of those days was that the people's discontent with the traditional ruling. Order resulted in many popular uprisings and the society itself was undergoing serious restlessness and throes on account of the contact with Occidental culture such as catholicism and the infiltration of outside power. The thought of Dong Hak can be explained by the idea of respectiong men that man is noble as much as God and the idea that all men are created equal by God. The view on women of Dong Hak, which is manifested in Dong Hak Ga Sa, is not logical enough to promote the women's state which was firmed by traditional confucian ideas. But, it made women, who were struggling in many difficulties in the limited scope of activity, become enlighted and raised the position of women to that of the person who has individuality considering the above achievements, we can say that the view on women in Dong Hak Ga Sa is a bridge between the traditional thought on women and modern one. As this study focused on the view on women in Dong Hak Ga Sa, I clarify that I did not mention about the thought and the view on women of Dong H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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