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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Gale의 韓國認識과 在韓活動에 關한 一硏究

Title
J. S. Gale의 韓國認識과 在韓活動에 關한 一硏究
Other Titles
(A) STUDY ABOUT J. S. GALE'S PERCEPTION ON KOREA AND ACTIVITIES IN KOREA
Authors
趙庭京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역사교육분야
Keywords
J. S. Gale한국인식재한활동선교사Gale, James Scarth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近代 國史硏究의 일환으로 당시의 人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대체로 韓國人에 限定된 듯하고 그 외에 近代 韓國社會 發展에 일익을 담당한 外國人에 대한 硏究는 아직도 미개척 분야인 것 같다. 本 論文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開化期 부터 일제시대까지 40년간 한국에 체류하며 韓國近代史에 일익을 담당한 외국인 宣敎師 게일의 宣敎, 文化活動을 통해 당시의 韓國社會를 이해했다는 점에서 그의 업적을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의 전개과정은 Ⅱ장에서 게일의 사상형성 배경과 그 生涯를 개관하였고 Ⅲ장에서는 그의 韓國에 대한 認識, 정치 그리고 사회 문화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특히 게일의 韓國에 대한 認識 형성과 선교활동에 韓國人이 끼친 영향을 구명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그의 韓國에서의 활동을 선교활동과 사회교육활동 그리고 한국학 연구 및 저술 활동으로 구별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게일은 韓國의 歷史를 古代國家成立 당시부터 中國의 종속적인 것으로 파악하였고 따라서 당시 韓國의 정치, 사회문화 현실에도 중국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정치적인 면에서 게일은 구한말의 중국적인 요소는 타파되어야 하고 그 대신 일본에 의한 韓國의 近代化를 기대하고 있었다. 그의 親日的인 태도는 이러한 논리의 결과이며 그것은 3·1 운동 이후에 일본 식민통치의 본질을 파악하고서야 변질될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게일은 반봉건성은 강하였지만 반외세의 측면에서는 근본적인 취약점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文化的인 면에서 게일은 韓國文化 속에 中國的인 요소가 內在되어 있는 점을 강조하여 韓國文化가 中國의 축소판이라 생각하였다. 이것은 그의 韓國學硏究 및 著述活動에 반영되어 多作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韓國文化의 독창성을 무시했다는 限界點을 갖고 있었다. 이상의 韓國觀을 바탕으로 게일의 선교활동은 헐버트나 마펫같은 반일적 성향보다는 韓國의 정치적 근대화는 일본에게 代行시키고 게일 자신은 단지 선교, 교육, 계몽의 온건적인 방법으로 一貫하였다. 그의 선교활동의 특성은 연못골교회 목회를 전후하여 그 이전은 지방선교구 중심의 서민층에 대한 직접 선교활동을 전개하였고 그 이후는 중앙에서 지식층과의 관계 속에서 문서선교 및 사회 교육활동에 치중하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성서번역활동은 주로 초기에는 李昌稙 후기에는 李源謨 등 韓國人助役者의 도움을 받았고 따라서 게일의 성서번역본은 이들에 의해 투영된 韓國의 文化觀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게일의 사회교육활동은 초기 YMCA 활동과 儆新, 貞信, 平壤신학교, 피어선신학교(Prison Memorial Bible School)의 교사활동을 통해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상 살펴본 게일은 구한말의 한국사회를 계몽하고자 애쓴 선교사였으며 방대한 韓國學硏究를 통한 韓國文化의 전파자라 할 수 있다.;The thesis is the study of missionary Gale's Korean view and missionary working in Korea. Gale regarded Korean history as the subordination of China from the foundation of ancient nation. Therefore Gale hoped not only collapse of Korean federal system which was the inheritance of China but also the modernization of Korea by Japan in the view of politics. Gale's pro-Japan attitude was revealed that he had strong anti-federalism but he was weak in the side of anti-foreign power. By the way, Gale disregarded the original of Korean culture because of emphasis that the Korean culture has Chinese factor in the view of culture. Above background of Korean view, Gale's missionary activity carried out Korean political modernization as Japan, he only ran through the moderate way of missionary education enlightenment. His characteristic of missionary working was that of direct missionary working to the commons classes on the center of local parish in the first period and he devoted himself to social education. - Literal missionary and Y.M.C.A., Kyung-shin (儆新), Jeong-shin (貞信), Pyung-yang-shin, piersun mission school etc. -in the relation to the elite of center in the latter period. Specially, his Bible translation was affected by Korean assistants - Chang-Jik lee (李昌稙), Won-Mo Lee (李源謨). So we can say that Gale's Bible translation edition Contains Korean cultural view reflected by them. Finally, Gale was missionary exerting himself to reform the society of late of classical Korean and propagator of Korean culture through the great study of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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