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朴世玟-
dc.creator朴世玟-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2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3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5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377-
dc.description.abstractⅠ. 序論 오늘날 폭발적 知識의 축적과 敎育人口의 폭증, 敎育의 質的低下, 情意敎育의 問題 등이 대두됨에 따라 종전의 敎授方法으로는 問題의 해결이 어렵고, 敎材의 개발, 교수고안에 있어서 敎育工學의 導入이 必要하다. 또한 사람의 能力이나 적성은 가변적이어서 이를 고려한 綜合적이고 體系的인 敎授-學習模型에 관한 硏究의 必要性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本 硏究의 目的은 Ely와 Gerlach의 體制的 接近의 敎授-學習模型을 基礎로 中學校 道德科의 敎授-學習指導案을 作成하여 그 效果를 알아 보고자 한다. Ⅱ. 硏究問題 本 硏究에서 밝히려는 問題는 Ely와 Gerlach의 體制的 接近의 敎授-學習模型을 基礎로 中學校 道德科의 敎授-學習指導案을 作成하여 現場適用한 實驗集團과 종래의 授業方式으로 學習한 統制 集團間의 事後 成就度에 有意한 差가 있는가?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다. Ⅲ. 硏究方法 및 節次 A. 實驗對象 本 硏究의 對象으로는 서울 시내 C여자중학교 3學年 中 2개학급(138名)을 選定하였다. B. 測定道具 實驗 測定道具로는 Ely와 Gerlach의 體制的 接近의 敎授-學習模型을 基礎로 考案된 中學校 道德料의 '祉습生活과 예절' 단원의 敎授-學習指導案을 作成 使用하였고 檢査로는 成就度檢査를 를 實施하였다. C. 實驗節次 1982年 4月 2주간에 걸쳐 實驗集團에 수업을 實施하여 종전 수업방식으로 하는 統制集團과 比較實驗을 하였고, 實驗集團, 統制集團에 다같이 事前·事後檢査를 實施하였으며, 수업이 끝난 후 實驗集團을 對象으로 意見調査를 하였다. D. 結果處理 敎授-學習模型을 適用한 實驗集團과 종래의 授業方式에 의해 學習한 統制集團間의 成就度 比較檢證은 t-test에 의해 檢證하였다. E. 結果 實驗集團과 통제집단간의 學業成就度의 差異는 1% 水準(t=3 877, p<0.01)에서 有意味하였다.;The accumulation of knowledge, increase in the population and decline of educational quality requires strongly to develop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 Moral education. Because of the difference in students' ability and aptitud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synthetic and systematic teaching-learning model in Moral education. The main purpose of the study is to compare the effectiveness of systematic approach with conventional method in Moral education. Ely and Gerlach's model is applied to this study.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randomly selected from 3rd grade girls' middle school. 138 students are equally devided into two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control group is taught by the conventional method while the experimental group is taught by the systematic method. To compar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methods the pre-test and post-test are given to both groups. The post-test score of the two groups are analyzed with T-test.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at 1% level(t=3.877, p<0.01). The questionnaire is distributed to the students at the end of the experiment. The students indicated they prefered the systematic approach to the conventional method in Moral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ⅶ Ⅰ. 序論 = 1 A. 硏究의 意義 및 目的 = 1 B. 硏究問題 = 3 Ⅱ. 理論論 背景 = 4 A. 體馴的 接近의 槪念 = 4 B. 體制的 接近의 敎授-拳習 過程 分析 = 7 C. 體制論 接近의 敎授-孝習 模型의 考察 = 13 Ⅲ. 硏究方法 및 節次 = 24 A. 實驗對象 = 24 B. 實驗方法 = 24 C. 測定道具 = 24 D. 實驗節次 = 25 E. 結果處理 = 25 Ⅳ. 敎授-學習模型의 適用 = 26 A. 內容選定 = 27 B. 目標設定 = 29 C. 初期行動의 測定 = 30 D. 敎授戰略 決定 = 30 E. 敎授資料 選擇 = 30 F. 實行의 評價 = 32 G. feadback의 分析 = 33 Ⅴ. 實驗結果의 分析 = 34 A. 體制的 接近의 敎授-學習模型 適用의 效果測定 = 34 B. 意見調査의 結果分析 = 35 Ⅵ. 結論 및 提言 = 37 參考文獻 = 40 부록 Ⅰ. = 42 부록 Ⅱ. = 50 부록 Ⅲ. = 53 ABSTRACT =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6310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학교-
dc.subject도덕과-
dc.subject체제적접근-
dc.subject학습모형-
dc.subject교수학습모형-
dc.title中學校道德科에 있어서 體制的接近의 敎授-學習模型의 適用에 關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systematic approach to the moral education at a girl's middle school-
dc.format.pageⅴiii, 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시청각교육분야-
dc.date.awarded198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시청각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