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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鄭正淑-
dc.creator鄭正淑-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6Z-
dc.date.issued197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97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5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979-
dc.description.abstractⅠ. 서론 본 연구는 교육신학의 입장에서 한국 교회학교 공과들을 분석하고 정리, 평가하므로 기독교 교육의 발전을 위한 자료 제공을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 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방법, 중요성, 범위 등을 취급하였다. 1960 ~ 1970년 사이에 한국에서 발행된 모든 중·고등부 공과들을 수집하여 이것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외면 당하고 있는 교회학교 중·고등부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공과를 평가한 것이다. Ⅱ. 신학적 고찰 이 장에서는 각 신학의 입장에서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보느냐 라는 문제를 취급하고, 각 공과의 신학적 구조 분석을 하였다. 교육신학적 고찰에서는 ①자유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②신정통주의 신학과 거기서 본 기독교 교육 ③세속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④종말론적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⑤개혁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을 여러 신학자와 교육학자의 이론을 통하여 정의하고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삼은 5종류의 공과의 신학적 구조 분석을 하였는데 각 공과에 나타난 하나님의 개념, 예수의 개념, 교회의 개념, 인간의 개념등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Ⅲ. 교육학적 고찰 기독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커리큘럼(Curriculum)의 원리를 먼저 규정하였다. 정의, 원리, 구성의 기본 요소, 역사 등을 통하여 커리큘럼의 교육학적 원리를 정의하였다. 성경과 기독교 교육 커리큘럼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성경을 보는 여러가지 견해 즉 축자영감설 자유주의적 견해, 칼 바르트(Karl Barih)의 견해 등을 소개하고 평가하였다. 또 성경과 경험의 연관성 문제를 취급하였다. 한국 교회학교 중·고등부 공과를 교육학적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Ⅳ. 심리학적 고찰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규정하고 각 공과에 나타나 있는 내용들을 발달심리학과 연관시켜 분석하였다. 공과의 내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신앙적 자각과 결단을 하도록 유도하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하였다. Ⅴ. 출판학적 고찰 각 공과들을 출판학적 측면에서 편집 기술, 스타일, 사용한 활자의 크기, 표지의 색갈, 디자인, 사용한 종이의 종류, 등을 세밀히 분석하였다. 공과가 출판물의 하나로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되어져야 하며 미의식을 가져야 하며, 상품으로서의 가치도 있어야 한다. 이러한 면에서 평가하였다.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각 공과들이 학생용이 아니라 교사용으로 되어졌다는 점과 학생들의 수준이나 교육환경 보다 성경 내용의 전달에 치우치고 있다는 점, 학생들의 윤리적 결단을 촉구하는 면이 외면시 되고 있고, 신학적 배경이 바로 서지 못하여 공과 자체에 균형이 잡히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면에서 앞으로 학생용 공과가 출판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되어야 하며, 공과의 체제도 새로운 것으로 편집 기술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의 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중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6 C. 연구의 방법 = 12 D. 연구의 범위 = 14 1. 연구의 대상 = 14 2. 분석 절차의 제한 = 15 Ⅱ. 신학적 고찰 = 17 A. 교육신학적 고찰 = 17 1. 자유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18 a. 자유주의 신학 = 19 b. 자유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21 2. 신정통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28 a. 신정통주의 신학 = 28 b. 신정통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30 3. 세속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39 4. 종말론적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43 5. 개혁주의 신학에서 본 기독교 교육 = 48 B. 각 공과의 신학적 구조 분석 = 54 1. 각 공과에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개념에 대한 검토 = 56 a. 각 공과에 나타난 하나님의 개념에 대한 분석 = 60 (1) 각공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 = 60 (2) 분석결과의 요약 = 61 2. 각 공과에 나타난 예수의 개념에 대한 검토 = 62 a. 각 공과에 나타난 예수의 개념에 대한 분석 = 68 (1) 각 공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 = 69 b. 분석 결과의 요약 = 70 3. 각 공과에 나타난 교회의 개념에 대한 검토 = 71 a. 각 공과에 나타나 있는 교회의 개념에 대한 분석 = 72 (1) 각 공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개념 = 72 (2) 분석 결과의 요약 = 73 4. 각 공과에 나타나 있는 인간의 개념에 대한 검토 = 74 a. 각 공과에 나타나 있는 인간의 개념에 대한 분석 = 77 (1) 각 공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개념 = 77 (2) 분석 결과의 요약 = 77 Ⅲ. 교육학적 고찰 = 79 A. 커리큘럼의 원리 = 79 1. 커리큘럼의 정의 = 79 2. 커리큘럼의 원리 = 83 3. 커리큘럼의 구성의 기본 요소 = 86 4. 커리큘럼의 역사 = 88 5. 커리큘럼의 유형 = 92 B. 성경과 기독교 교육 커리큘럼 = 95 1. 성경이란 무엇인가? = 96 2. 성경과 경험의 연관성 문제 = 101 C. 한국 교회학교 중ㆍ고등부 공과의 평가 = 106 Ⅵ. 심리학적 고찰 = 110 A. 중ㆍ고등 학생의 심리적 특성 = 110 B. 각 공과의 심리학적 평가 = 117 Ⅴ. 출판학적 고찰 = 119 A. K.C.C.E의 통일 공과의 경우 = 120 B. K.C.C.E의 계단 공과의 경우 = 121 C. 예장(합동) 교육부의 공과의 경우 = 122 D. 어린이 문화관의 계단 공과의 경우 = 123 E. 복음의 빛 계단 공과의 경우 = 124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 127 A. 요약 = 127 B. 결론 = 130 C. 제언 = 131 참고문헌 = 13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6746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육신학-
dc.subject한국교회학교공과-
dc.subject공과-
dc.subject교회-
dc.subject종교교육-
dc.subject신학교육-
dc.title교육신학에서 본 한국교회학교공과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고등부공과(1960-1970)를 중심으로-
dc.format.page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7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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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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