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3 Download: 0

B. Brecht의 「Leben des Galilei」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 연구

Title
B. Brecht의 「Leben des Galilei」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 연구
Other Titles
Untersuchungen zur Didaktik des Dramas am Beispiel von B. Brecht 'Leben des Galilei'
Authors
李惠江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독일어교육분야
Keywords
B. Brecht교수법드라마교수법독일극작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드라마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라마 작품들을 접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드라마 교수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B. Brecht(1898 ~ 1956)의 작품 「갈릴레이의 생애 Leben des Galilei」를 예 (例)로써 선택하였다. 왜냐하면 Brecht는 20C의 대표적 극작가이며 학교에서도 많이 그의 작품을 교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Brecht의 서사극 이론에서 출발하여 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이 작품을 중심으로 드라마 수업의 전개에 있어서 방법론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서론에서는 오늘날 행해지고 있는 드라마 수업의 흐름에 대해서 언급하고, 본 논문의 연구방향과 목적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작품 분석에 앞서 Brecht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기본 요건이 되는 '서사극' 이론을 고찰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작품 「갈릴레이의 생애」에 나타나는 서사극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역사적 인물 Galilei를 통하여 현대 자연과학자의 책임문제를 역사적인 거리를 두고 다루어 보았으며, 작품 구성면에 나타나는 변증법적 요소를 반명제적 요소와 대칭적요소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Galilei라는 인물을 통해 나타나는 소외화및 속담사용을 통한 소외화에 대하여 각각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드라마 교수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로 일반적인 드라마 교수법에 관하여 살펴보았고 두번째로는 교수법적 측면에서 보는 작가의 위치에 관하여 알아보았으며, 끝으로 작품 「갈릴레이의 생애」를 예(例)로 한 효과적인 교수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결론에서는 과학자의 책임의식을 주제로 한 「갈릴레이의 생애」의 교육적인 의미를 고찰해 보았고 이와 함께 드라마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연극이 대중화되면서 드라마 교육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현대에는 교수법적 측면에서의 드라마 쟝르 연구가 활발히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In der Moderne sind durch die Massenmedien dramatische Kunstwerke vielen Menschen zuga¨nglich geworden. Also ist es sehr wichting, in der Sehule den Umgang mil Dramen zu lernen. Die vorliegende Arbeit befaβt sich daher mil der Frage, wie dramatische Formen im Unterricht behandelt werden ko¨nnen, damit die Schu¨ler ein natu¨rliches Interesse fu¨r Dramen entwickeln ko¨nnen. Um das zu erforschen, wird als Beispiel das Werk 'Leben des Galilei' von B. Brecht ausgewa¨hlt, den man den representativen Dramatiker des 20. Jahrhunderts nennen kann. In der Einleitung werden das Ziel und die Methode dieser Arbeit vorgestellt. Im zweiten Kapitel wird die dramatische Technik des Verfremdung erla¨utert, die der Autor entwickelt hat. In dritten Kapitel wird das Werk 'Leben des Galilei' betrachtet. Dabei werden vor allern die Verfremdungsfaktoren dieses Werkes untersucht. Im vierten Kapitel wird zuerst die allgemeine Didaktik des Dramas in der Schule behandelt. Dann wird die Position Brechts unter didaktischem Aspekt betrachtet. Schlieβlich werden die gewonnenen Erkenntnisse auf das Werk (Leben des Galilei) angewendet. Im letzten Kapitel wird die didaktische Struktur dieses Werkes betont, daran wird auch die Notwendigkeit des Dramen behandlung aufgezeigt. Abschlieβend werden auch die wichtigsten Schwierigkeiten bei der Didaktik des Dramas erwa¨h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독일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