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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이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이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s
고혜정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이야기문법자기평가초등학교쓰기표현장애쓰기표현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the written expression instruction with story grammar-self evaluation strategy on written expression ability in primary students with writing disabilities For this purpose, twenty six elementary children with writing difficulties were selec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KEDI-WISC intelligence test, the word recognition sub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 Test, and the writing expression ability subtest of the Perception and Language Test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with the story grammar-self evaluation method and a control group with the general writing method In order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written expression ability, a pretest and a posttest were used The written expression ability was measured relating to the story contents, story length, word variety in story, story fluency, and story correctness An analysis of covariance(ANC0VA)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utilizing written expression pretest scores as covariance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story contents,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story length, showing significantly long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3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1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word variety, showing significantly more various word use(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4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story fluency, showing significantly more fluent performance(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5 In terms of story correctnes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percentage of correct word sequence, legible words, spelling, spacing words, and punctuation That i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four subskills In terms of grammar, however, mixed results were found that is, whil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modifier and conjunction,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auxiliary words, concord( subject and predicate), tense, and word order In conclusion, the data generated by the present study iindicated that the instruction with story grammar-self evaluation strategy is an alternative 1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n written expression for students with writing disabilities at the primary level;쓰기표현은 문자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며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능력이다. 쓰기는 일상생활에서는 중요한 표현도구이고 학교생활에서는 국어 교과뿐 아니라 전 교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므로 쓰기표현장애 아동들의 쓰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쓰기 교수는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자기 스스로 쓰기에 필요한 전략을 직접 수행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쓰기교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이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서울시내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학년 쓰기표현장애 아동 26명을 본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들을 각각 13명씩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두 집단에게는 동일한 제목을 게시하여 사전검사(40분 동안)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10회기(각 회기당 60분)의 이야기문법 자기 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10회기(각 회기당 60분)의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실시한 쓰기교수는 계획하기-글쓰기-수정 교정하기 단계로 구성하였고, 이야기문법요소 기록지와 자기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외한 모든 자료는 두 집단에게 동일하게 제공하였다. 실험 처지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제목으로 사후검사를 동일한 조건 하에서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의 글은 글의 내용, 글의 길이, 글의 어휘 다양성, 글의 유창성, 글의 정확성(어절연결 정반응율, 해독가능어절 정반응율, 철자 정확성, 띄어쓰기 정확성, 문장부호 사용 정확성, 문법 사용 정확성) 측면에서 평가되었다. 검사결과 처리는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SPSSWIN 프로그램에 의한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글의 내용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났다. 즉,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은 글의 내용에서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더 크게 향상되었다. 2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글의 길이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났다. 즉,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은 글의 길이에서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더 크게 향상되었다. 3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글의 어휘 다양성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났다. 즉,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은 글의 어휘 다양성에서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더 크게 향상되었다. 4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글의 유창성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났다. 즉,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은 글의 유창성에서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더 크게 향상되었다. 5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글의 정확성에 있어서, 첫째, 어절연결 정반응율, 해독가능어절 정반응율, 철자 정확성, 띄어쓰기 정확성, 문장 부호 사용 정확성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났다. 즉,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 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위의 다섯 가지 기술에서 더 크게 향상되었다. 둘째, 문법 사용의 정확도에 있어서, 꾸미는 말 사용과 접속사 사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고, 조사 사용, 주술 호응, 시제 호응, 어순 배열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을 사용한 쓰기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인 쓰기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꾸미는 말 정확도와 접속사 사용 정확도에서 더 크게 향상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은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표현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쓰기표현장애 학생들의 쓰기표현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전략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앞으로 쓰기 표현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내용 구성에 초점을 둔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쓰기 전략과 초인지 전략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제공해주며, 문법, 쓰기 규칙과 같은 쓰기 각 영역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와 평가를 함께 실시해 주어야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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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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