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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지영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자연적중재장애유아시작행동특수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acqusition of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is very important task for children in thew early development Most children learn the skills to interact with peers in preschool years but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difficult to increase interactions because of lack of social skill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at has been noted that the lack of initiativ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might be one of the man reasons that obstructs their reciprocal interaction with peers Therefore, the early social interaction interventions supporting the handicapped child in the intergrated settings were considered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h s study is The Effects of Social Iniciation Teachm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with Their Peers in an intergrated classroom This study used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fter the intervention was completed, after 4 weeks, maintenance effects were evaluated in the same setting as the baseline condition These me results from this study First, initiativ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ward peer were increased after Teachin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secondly, interaction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ward peer were increased after Teachin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Thirdly, initiative social skills and interaction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were maintained for four weeks after intervention had finished;통합 환경은 장애유아에게 사회적 기술을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좋고 자연스러운 환경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장애 유아를 통합환경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효율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어 장애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다양한 중재들을 도입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켰다. 그러나 대부분 증진된 사회적 상호작용의 일반화와 유지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교사들이 중재를 통합된 교실 환경에 적용하기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적절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인지 못한 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교실 환경에서 자연적 중재(Naturalistic Intervention)를 이용하여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 행동을 교수하여 사회적 시작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자연적 중재의 방법으로는 우연 교수(Incidental teching), 요구모델(Mand-model), 시간-지연(Time-Delay)의 3 가지 자연적 중재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어린이집의 일반반에 완전통합되어 있는 세 명의 장애유아를 대상아동으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자유놀이 상황을 이용하여 역할놀이 영역에서 자연적 중재의 교수 절차에 따라 사회적 시작행동을 교수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직접 교실 상황에서 관찰 기록하였다.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 상호작용을 10초 부분 간격기록법(7초 관찰 3 초 기록)을 사용하였다. 중재가 종료되고 4주 후에 5회기 동안 유지의 효과를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하였다. 통합 상황에서 자연적 중재를 이용해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를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를 실시한 결과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되었다. 둘째, 자연적 중재를 이용하여 사회적 시작행동을 교수한 결과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셋째, 이러한 행동 발생율은 중재 종료 후 4주까지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통합 상황에서의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가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킬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통합 환경은 장애유아에게 사회적 기술을 촉진할 수 있는 가장 좋고 자연스러운 환경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장애 유아를 통합환경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효율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어 장애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다양한 중재들을 도입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켰다. 그러나 대부분 증진된 사회적 상호작용의 일반화와 유지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교사들이 중재를 통합된 교실 환경에 적용하기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적절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인지 못한 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교실 환경에서 자연적 중재(Naturalistic Intervention)를 이용하여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 행동을 교수하여 사회적 시작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자연적 중재의 방법으로는 우연 교수(Incidental teching), 요구모델(Mand-model), 시간-지연(Time-Delay)의 3 가지 자연적 중재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어린이집의 일반반에 완전통합되어 있는 세 명의 장애유아를 대상아동으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자유놀이 상황을 이용하여 역할놀이 영역에서 자연적 중재의 교수 절차에 따라 사회적 시작행동을 교수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직접 교실 상황에서 관찰 기록하였다.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 상호작용을 10초 부분 간격기록법(7초 관찰 3 초 기록)을 사용하였다. 중재가 종료되고 4주 후에 5회기 동안 유지의 효과를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하였다. 통합 상황에서 자연적 중재를 이용해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를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를 실시한 결과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되었다. 둘째, 자연적 중재를 이용하여 사회적 시작행동을 교수한 결과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셋째, 이러한 행동 발생율은 중재 종료 후 4주까지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통합 상황에서의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교수가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킬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The acqusition of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is very important task for children in thew early development Most children learn the skills to interact with peers in preschool years but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difficult to increase interactions because of lack of social skill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at has been noted that the lack of initiativ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might be one of the man reasons that obstructs their reciprocal interaction with peers Therefore, the early social interaction interventions supporting the handicapped child in the intergrated settings were considered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h s study is The Effects of Social Iniciation Teachm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with Their Peers in an intergrated classroom This study used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fter the intervention was completed, after 4 weeks, maintenance effects were evaluated in the same setting as the baseline condition These me results from this study First, initiativ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ward peer were increased after Teachin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secondly, interaction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ward peer were increased after Teaching using the Naturalistic Intervention of Young Children Thirdly, initiative social skills and interaction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were maintained for four weeks after intervention had fin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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